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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RvnEfreet[179]
작성일 2011-02-28 01:50:43 KST 조회 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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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업패치건에대해서[vsT] 장문;(요약글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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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 패치건에대해서 말씀드릴게 있어서 공손히 이글을 올립니다.

 

부적삭제.. 상당히 아프실 마음압니다. 저도 고기플토유저입니다.

 

하지만 오늘 테란을해보고 최연식선수의 경기를 보았습니다.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부적삭제건은 정당하다고 봅니다.

 

블리자드는 현명하다고 판단됩니다. 그 이야기를 앞뒤 맞게 펼쳐보려합니다.

 

 테란은 바이오닉형태의 빠른 운영을 준비합니다.

 

거기에 맞춰 프로토스는 고기 또는 거신을 형태로 갖추게됩니다.

 

요새 은연중에 느끼시는게 있을껍니다. 광전사와 추적자 그리고 파수기활용의 재활?

 

잉전사하지만 막상 경기해보면 테란은 잉전사 대부분 킬수를 담당하죠

 

추적자는 불곰에 취약하다고하나 누가 단순히 추적자만 쓸까요 잉전사 그리고 뒤에거신을 함께 다니곘죠

 

예전에 플토들은 거신이위주 거신을 위한 거신을 향한 애정을 퍼부었지만

 

플토들은 자신도모르게 관문유닛에 투자하고있습니다.

 

거신은 중요한 뎀딜이기도하지만 관문유닛도 모이면 강하다는걸 느끼고있다는겁니다.

 

예를 들어 6차관 4차관 ㅇㅇ;;

 

거신+ 다수의 관문유닛 일경우 테란은 EMP를 쏴재끼지만 거신을 직접적으로 타격할수없고

 

거대한 데미지를 입으면서 전투에 임합니다. (상상하면서 글을 봐주시길)

 

(그리고 바이킹이냐 의료선이냐 차이가 있겠지만 바이킹을 예를 들을게요^^;)

 

요즘은 또 앞마당 빨리먹고 증폭잘써서 거신도 빨리모입죠;

 

무튼간 거신+다수의 관문유닛을 때리고 거신데미지에 피해안입게 빼주고 바이킹은 때리는 형식으로 합니다.

 

여기까지는 정석입니다. 테란도 추가거신 때문에 못덤비고 플토도 조합이무너져 못덤비죠

 

그렇게 3멀티를 서로먹는 형식이 됩니다. 6가스이기때문에 고기도 가능케합니다. 많지는 않지만 슬그머니

 

돌진업과 폭풍업과 고기를 2기 정도 뽑으면서 준비합니다. 테란은 그에맞춰  EMP도 바이킹도 준비하겠죠?

 

여기서 문제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플토가 호구가아닌이상 퍼뜨립니다. 테란도 호구가아닌이상

 

EMP를 잘퍼뜨리겠죠? 그렇게 전투를 해도 폭풍은한발나갑니다. 근데? 거신도 5~6기 쌓입니다. 그리고

 

가스를 많이 썻기때문에 광전사 다수를 보유하겠죠. 바이오닉은 멋도모르고 광전사만 칩니다.

 

폭풍한대맞고 거신에 조짐당하고  바이킹은 거신을 다잡지만 경기는 끝내지 못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됩니다.

 

이제 부적업이 됐습니다. 어떻게 될까여? 멀티 과감히 쳐먹더니 멀티마다 고기를 뿌려댑니다.

 

테란은 그에맞춰 EMP를 쏴대고 견제를 갑니다 하지만 플토도 그를 아니까 환류도 씁니다.

 

EMP가 적중했을경우 신나서 달립니다. 하지만 추가소환을 합니다 고기가 나오자마자 폭풍 써댑니다.

 

관문유닛은 죽지도않고 멀티견제를 그것도 다수의 병력을 막습니다. 그리고 플토는 쌓인병력과

 

소환되자마자 준비된 고기로 러시를 가서 경기를 마무리짓습니다.

 

 

 

 

p.s 요약글 - 부적업전에 고기를 미리 뿌려놓아 폭풍으로 막는 행위는 테란입장에서도 이해할만하다. 그만큼 실력이 뛰어나고 신경을 써줬다는 뜻 하지만 그후에 바로 추가되어 폭풍을 쏴서 막는 경우는 밸런싱을 무시하는 기술

 

p.s 추가글 - 암기-선 고기 형태에 대해서 부적삭제 밸런스문제는 아직 잘모르겠습니다. 생각나는 대로 올리겠습니다. 현재로선 부적업이 패치가 된다면 불멸자,거신빌드를 필히 가야될수밖에없네요

그리고 한번더 생각해봤는데 암기/고기의 건물빌드타임과 연구시간 가격대비 따져보니 결국에는 초중반에서

바로 넘어가기엔 힘든 체제로 블리자드가 기획한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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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하이[데슨] (2011-02-28 02:1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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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봤습니다 ,그런데 꼭 삭제할 필요까지 있냐 이거죠. 초기에너지 상승을 없애고 마나상승률이나 최대마나량 증가로 바뀌면 어떻나 싶네요. 아니면 데미지를 올리던지. 삭제 자체는 정당하지 않습니다.
테장관 (2011-02-28 02:32: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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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적당하지 않다는 거죠? 적당하다와 적당하지 않다에 기준이 뭡니까? 밸런스 맞추기 위해서 특정 스킬의 삭제나 조절을 하겠다는데 무슨이유로 적당하지 않다는 거요?
역전의메타몽 (2011-02-28 02:34: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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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이후 쿨타임 5초 주는 방향이라도 소환후 난사 스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지 않았을까요?
차근차근 패치해봐도 될텐데 너무 급격한 패치를 하니까 적당하지 않다는 말이 나오겠죠.
하지만 전 블쟈 내부에서 이미 테스트를 끝낸 다음에 나온 결과일수도 있다고 봅니다.
아이콘 김탁봉 (2011-02-28 03:18: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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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개새1끼 해봐.
아이콘 ESTiSG (2011-02-28 04:0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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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유저가 테란을해보고 부적고기삭제가당연하다고 생각되면

테란유저가 프토하면서 해불선이나 유령이 사기라고 생각되면 삭제할겁니까?

부적고기가 사기성을발휘하는거는 큰한방싸움에서 프토가 대승을 거두면서 운영전간다던가

한방싸우기전에 부적업고기가 섞여잇어 크게 대패햇을때이고

둘다 충분히 팽팽한 상황을 유지하게 됫을땐 부적고기특성상 다수의 멀티가 아닐경우에는

고기로 가스를 쓰면서 남은 광물로는 돌진 광전사를 사용하는데 이게 큰단점이

테란이 다수 한방싸움을 준비하면서 싸우는게아니라 의료선 두대분량만큼 나눠서

프토멀티를 흔드는 싸움을하고 체제 특성상 역장이나 일정수이상 추적자가 모이지 힘든 조합이기때문에

불곰의료선 조합만으로도 충분히 싸움이 되기때문에 테란이 불리할게 전혀업습니다

프토의 멀티를 흔드는 싸움을하는데
아이콘 Stork772 (2011-02-28 04:13: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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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일리가 있는의견이지만 불곰이나 해병의 컨트롤이 너무쉬워서 소수일때
상성유닛의 효력이 발생이안되서 불곰 해병의 사기성이 나왔지만 무빙샷패치는 되지않았습니다.
근데 사용 여부도 해불의 무빙백샷보다 덜나오는 고기가 사기라는소리듣는다고
바로 삭제 라니요...... 업그레이드 되는 마나의 양이 줄어들던지
업 타이밍이 오래걸리던가 다른방향으로 패치할수도있었을것같은데요...

뭐 각자의 종족이 있는만큼 조금이라도 편파적으로 이야기를 할수밖에없는것이
사람이다보니.... 저도 제기준엔 정당하다 생각하지만
테란분들입장에서보면 개소리라고 느낄수있지요....

의견은 저희가 내는거고 결정은 블리자드가 하는거니 뭐....
아이콘 젖과꿀이흐르는 (2011-02-28 06:2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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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전사 거신으로 불곰잡는데서 스크롤내림. 이색기 프토 아니구만
거신한테 무한정 조공하는 테란쯤일듯
슴슴슴쿠쿠 (2011-02-28 10:3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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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부적고기 없을시에 견제를 막기가 쉽지 않다는것을 생각안하고있음.....
토써 (2011-02-28 10:55: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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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TiSG // 님의 말에는 어폐가 있습니다 프로유저가 직접 테란해보고나서 이유와 근거를
타당하게 대면서 올려논 글을 그런 이유와 근거등을 싹 무시하고 님이 단지 플토유저가 테란해봐서 부족고기 사기니까 테란이 플토해서 유령사기다라고 그냥 글쓴이분을 무시하는격 발언이시고요

부적고기는 한방싸움을 이기거나 대패했을떄만 쓰는게 아니라 멀티 견제오는 의료선을 환류로 잘 끊어먹기도 하며 테란은 멀티 견제에 의료서에 태워서 멀티테스킹하는데 플토는 단지 보고나서 소환해서 날름 막아대니 테란입장에서 어이가 없는일 아닙니까? 멀티 견제가는이유가 태란 불곰의료선을 상대가 소환한 질럿고위기사랑 바꾸려고 간줄 아십니까?

Stork772 // 그리고 이번패치로 돌진광전사가 반드시 한번은 치게되면서 소수대소수싸움에서의 해불과 광전사의 격차가 상당히 많이 줄어들었기떄문에 고기 마나 삭제가 되도 크게
문제가 될거 없다고 보네요
토써 (2011-02-28 10:57: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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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ESTiSG님 아무리 사람들이 블리자드를 깐다고 해도 진짜로 블리자드 밸런스팀이
개념없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는지 모르겟네여 설사 삭제를 했다고 해도 블리자드에서 충분한
모의실험등을 통해서 했을건데 그냥 님말은 이유없이 부적업 고위기사 삭제했다고 하는듯하네여
아이콘 AksSke (2011-02-28 11:00: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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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영유닛 모이면 더 강한데 ?흠/?
토써 (2011-02-28 11:0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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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TiSG // 그리고 차원분광기나 수정탑을 잘만 활용한다면 테란 멀티 스톰과 광전사로 충분히 많은 견제가 가능합니다
아이콘 ESTiSG (2011-02-28 11:1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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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스타좀 하지마세요 제발

이유와근거?? 그건 여러사람들에게 공감을형성할수잇는 내용이여야지 가능한거고

어폐가잇긴 개뿔
토써 (2011-02-28 11:1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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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TiSG //참 --? 아니 그니까 님은 글쓴이가 쓴 경험담은 하나도 듣지않고 결론만 보고나서
그냥 반대로 반박한거 아닙니까? 저는 충분히 공감이 가는데요?
제가보기에 님은 단지 저말에 반박하기위해 쓴글이라고 보여집니다만?
토써 (2011-02-28 11:13: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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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어떤게 입스타라는거죠?
dls3662 (2011-02-28 11:5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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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에서는 템플러마나모이는 시간을기다릴수가있었죠. 아비터라는 유닛이있기 때문에 기웃거리면서 진출타이밍을 늦춰줄수도있었고 중앙싸움때는 이엠피를 아비터에유도할수있었습니다.
그럼스타2에서는 뭘로 시간을끌면서 마나모이는시간을기다리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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