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뭐 하도 당해서 테저전같은 경우 거의 동률맞추었다고 보구요
프테전도 이제 프로토스들이 중상위 리그라고 볼수 있는 플레티넘에서부터도 역장을 잘 활용하면서 테크도 어느정도 잘 올려서 꽤 밸런스가 괜찮아 보이는데요..저는 유독 저프전이 밸런스가 않맞다고 보여지네요.
그럼 그냥 지금 밸런스가 않맞다고 하면 그냥 징징글이니까 같은 징징글이라도 어느정도 납득할 수 있는 징징글을 쓰기 위해 노력해보겠습니다.
(징징글이상이라면 바랄것도 없겠네요 ㅎ;)
저프전 밸런스가 않맞는 이유
1) 프로토스의 더블을 상대할때 테크를 올려야 한다: 이게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일수도 있겠는데요, 저그입장에서 정찰이 정말 한치의 오차도 없이 완벽하거나 혹은 조금의 배짱을 부리지 않는이상 저그는 거의 무조건 번식지 타이밍을 느리게 잡아서는 않됩니다. 왜냐하면 더블을 한 이후의 공허포격기도 그리 느리진 않고 빠른타이밍에 6차관 점멸 추적자같은 러쉬역시 히드라리스크 없이는 상당히 막기 힘듭니다. 그래서 저그는 어쩔수 없이 테크를 올려야 하는데요, 그렇게되면 상대적으로 프로토스가 더블을 한것을 뻔히 알고도 오히려 자원상황에서 우위에 있기가 사실상 조금 힘듭니다.
2) 200vs200 싸움에서 한번 지고 들어간다: 레이저 프로토스를 당해보신 저그분들은 거의 다 공감하실 것입니다.
저그가 레이저토스로 상대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아예 조합이 완성되기 전에 임재덕선수가 보여주었듯이 히드라드랍으로 끝내는 방법이 있고 두번째는 한타싸움에서 다수 타락귀와 맹독충으로 상대병력을 줄여주고 후속병력으로 걷어내는 형식의 방법이 잇는데요 전자의 경우 이제 프로토스유저들이 레이저를 하면서 불사조 정찰을 할때 상대의 올인의도를 잘 파악하여 어느정도 잘 막는 편이라고 생각되구요 후자의 경우 프로토스보다 자원력이 거의 1.5배는 우위여야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상당한 시간도 소요되구요. 하지만 레이저 토스의 특정상 조합이 만들어지는데 오랜시간이 걸리므로 시간은 큰 무리가 없으나 거의 압도적인 자원상황을 만들기는 힘듭니다. 왜냐하면 이제는 프로토스들이 제 3의 멀티를 먹으면서 느리게 200을 채우면서 암흑기사 견제를 떠나기 때문이죠. 그리고 로봇공학 시설에서는 차원분광기를 생산해서 여러곳을 흔들구요. 이렇게 여러곳을 흔들리게 되면 상대적으로 자원을 앞설수는 있을지 몰라도 그렇게 회전력으로 밀어내는 것은 조금 힘들어 보이네요.
3)난전에 능한 종족이 프로토스이다: 테란전에도 그렇듯이 어느정도의 자원력이 확보되면 난전이 능한 종족이 프로토스입니다. 암흑기사를 여기저기 넣으면서 상대의 디텍팅건물을 파괴하면서 견제도 가능하구요, 그런데 테란같은 경우에는 주 병력이 없을때 제 3,4멀티가 행성요새라면 그 견제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겠지만 저그같은 경우에는 그런것이 힘든 이유가 포자촉수가 파괴되고 자신의 주 병력이 멀리 있다면 확장이 파괴되는데요. 이런견제가 3방향정도에서 동시에 이루어진다면 저그는 곳곳마다 감시군주를 배치하기에도 힘들기때문에 흔들릴수 밖에 없는것이죠.
4)프로토스가 배를 째고 잇어도 저그는 어느정도 병력을 맞추고 뽑아야한다: 이것은 상대가 들어오지 않을것이라는 확신이 잇다면야 자신도 배를 째겠지만 그럴때의 역러쉬가 상당히 강력하기에 저그는 상대병력에 어느정도 맞춰뽑으면서 째야한다는 것이 어느정도 후반운영에서 밀릴수 있는 여지가 잇구요 또 관측선으로 토스는 저그의 움직임을 어느정도 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저그의 병력이 적으면 바로 밀린다는 측면에서 어느정도 병력을 생산해야 한다는게 대테란전과 토스전이 다른점같네요.
5)역장이 너무 좋다: 저그입장에서는 늘 느끼는 것이죠. 거신과 파수기 추적자 광전사조합으로 올때 물량으로 상대 병력보다 자신의 병력이 1.3~1.5배정도 많아도 실수로 좁은 지형에서 싸운다면 오히려 지는 경우도 나오면서 그래서 넓은 구역에서 싸운다고 해도 어느정도 역장에 의한 패널티를 입을 수 밖에 없죠.(테란의 경우에는 그나마 사거리라도 길지만 저그의 경우 바퀴의 사거리는 4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역장의 효과가 더 극대화되는 것이구요.그리고 저그는 emp같은 역장을 사전에 방지를 할수 없기 때문에 역장이 상당히 강력하게 작용하는 것이구요.)
글중에 약간은 과장된 부분이 있거나 틀린 부분이 있을수 있다는 점 양해드리구요. 최소 역장만은 저그전에서 어느정도 패치가 되야할것 같아요. 저그의 유닛들이 역장에 의해 이길싸움을 지는 경우가 다이아 이상부터는 늘 발생하기 때문에 저그입장에서는 그점이 가장 억울(?)한듯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무작위 다야유저의 징징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