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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어진나라
작성일 2011-03-24 13:10:11 KST 조회 651
제목
바퀴 컨셉 살리기
바퀴는 저그 유저들이 자주 사용합니다만 참 뽑기 어정쩡한 유닛이기도 합니다. 맷집과 기동성은 나쁘지 않은데 DPS나 사거리가 좋지 못하지요. 바퀴 위주의 대규모 병력을 구성하면 인구수에서 앞서도 밀리는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이런 경험을 밥 먹듯 하는 저그 유저들은 바퀴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하나같이 이야기합니다.

합리적인 바퀴 상향안의 방향은 크게 양과 질로 나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양을 원하는 저그 유저들이 많습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바퀴의 인구수를 1로 되돌리는 대신에 능력치의 하락을 감수하겠다는 의견이 우세합니다. 하지만, 울트라를 제외한 저그의 지상 유닛들이 스플래시 유닛들에게 맥을 못추고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초중반 맷집 유닛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바퀴의 인구수를 50% 줄이면 체력이 대폭 칼질될 가능성이 높지요. 그렇게 되면 저그의 초중반 맷집 유닛이 실종됩니다. 그래서 전 바퀴 상향의 방향을 질로 잡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바퀴의 다른 컨셉도 같이 살려보고자 합니다. 바퀴의 컨셉은 "끈질긴 회복력으로 상대방을 괴롭히는 것"였지만 지금은 그 컨셉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퀴의 회복력 자체는 지금도 뛰어납니다. 교전 중에서 그 미친 회복력을 쓸 수 없다는 것이 문제지요. 전투 자극제나 점멸, 돌진 같은 각 종족 기본 유닛들의 유용한 스킬들은 대개 전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아쉬운 느낌이 듭니다.

상대를 괴롭히는 컨셉도 살려보고 싶긴 합니다만, 뮤탈이 게릴라 종결자로 활약하는 현 상황에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보고 회복력에 초점을 맞춰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퀴를 개선할 때 고려한 것들

* 끈질긴 생명력 컨셉 살리기
저그의 최대 회복력은 초당 10이며, 전투 중에도 이 회복력이 유지된다면 밸런스 파괴를 불러일으킵니다. 이 회복력을 유지하되 제한적 요소를 넣는 시도가 필요합니다.

* 초중후반의 바퀴 효율 비슷하게 맞추기
바퀴는 초중반에 제법 활약하지만, 후반에서는 별로 활약하지 못합니다. 회복력을 중후반에 쓸 수 있게 한다면 후반에서도 제법 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대신에 등가교환(?)의 법칙으로 초반에는 바퀴의 힘을 좀 빼야겠지요.

* 업그레이드는 2개로 제한
공방실드업을 제외하면 각 유닛들이 업그레이드해야 할 것들은 대개 2개를 넘지 않습니다. 예외로 밤까마귀가 있는데 무려 5개.... 입니다 -_-. (이러니 밤까를 잘 안 쓰지...) 바퀴 역시 관련 업그레이드를 2개로 유지하려면 (잠복은 제외) 땅굴 발톱이 빠져야 할 듯 합니다.


개선 내용

# 바퀴 체력이 10만큼 감소 (145 -> 135) 
# 신규 기술 추가 : 고속 재생
바퀴의 체력을 초당 8만큼 채워줍니다. 지속시간 8초. 쿨타임 24초. 자동 시전 가능 (피가 깎일 때 발동) 요구 건물 : 번식지 (비용 : 150M 150G)
# 땅굴 발톱 삭제
# 잠복 비용 상승 (100M 100G -> 150M 150G)
# 이제 바퀴는 잠복만 연구해도 땅 속에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예상 효과

- 바퀴의 초반 찌르기나 방어가 조금 어려워집니다
- 바퀴가 고속 재생을 쓸 때 죽지 않거나 풀피가 되지 않으면 체력이 199로 늘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납니다. 물론 재생이 끝나기 전에 죽거나 체력이 다 차면 효과를 100% 발휘하기 힘듭니다.
- 바퀴의 잠복 이동은 업글 비용이 줄어들어 쓰기 수월해지지만, 회복업을 안 하면 예전만큼 체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 상대 종족은 바퀴를 가볍게 긁어주고 10초 뒤에 싸우면 바퀴의 체력 회복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수단이 제법 까다로운 편입니다. 테란은 화염차 자살특공대, 플토는 공허포격기 혹은 거신으로 골고루 긁는 것 정도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력있는 저그가 자동 시전을 꺼버릴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고민되는 점

업그레이드 타이밍이 제일 걸립니다. 군락은 너무 느린 것 같고, 번식지는 좀 빠른 감이 있습니다. 번식지 단계에서 업그레이드 시간을 늘리면 될 것 같은데, 실제 효과에 따라 정해야 할 듯 합니다. 일단 140~170초 정도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회복 효과 역시 상대 종족이 우려할 수준이 아닌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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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파괴단 (2011-03-24 13:1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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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적이지만 초당 8은 너무한거같네요
의료선힐링수준인데 말이죠
아이콘 평생솔로 (2011-03-24 13:2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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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가 회드도 아니고 ...
아이콘 흥츳흥 (2011-03-24 14:1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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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글이름이 유기갑피였나 ... 군락 테크에서 잠복을 안해도 잠복 수준의 회복력을 가지는 업글이 있었지만 삭제한 걸로 봐서 회복력 관련 패치를 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아이콘 ImperialJung (2011-03-24 14:57: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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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레포트같네 ㅋㅋㅋ
아이콘 관측선 (2011-03-24 15:4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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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로추가하는건사기일듯하고 약간씩 내려서 나오면 괜찮겟네요
아이콘 나의미래 (2011-03-24 18:12: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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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좋은의견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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