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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어진나라
작성일 2011-03-25 12:18:24 KST 조회 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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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상향안
체력, 기동성, 화력, 사거리는 유닛의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이 4가지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밸런스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히드라는 이 4가지의 균형이 안 좋은 쪽으로 맞지 않기 때문에 지금까지 죽을 쑤고 있습니다.

이번 히드라 상향안 역시 바퀴처럼 질을 끌어올리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그리고 히드라가 저그의 최대 웬수 스킬인 역장을 어느 정도 상대할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 자원 ::
가격은 125M 75G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세게 만들었기에 가격을 이렇게 올렸을까요?

:: 체력 ::
인구수를 2 차지하는 유닛들의 평균 체력은 대략 120대입니다. 왠만한 전투 유닛은 120을 넘으며, 예외인 화염차는 기동성에서 먹고 들어가니 괜찮다고 봅니다. 문제는 기동성도 좋지 않으면서 체력은 화염차보다 낮은 히드라입니다.

먹는 가스를 생각하면 히드라 역시 120 정도의 체력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맷집 역할을 해주는 바퀴가 있는 만큼 일단 100으로 잡겠습니다.

:: 사거리 ::
사업하면 사거리가 7이 되게끔 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높게 잡은 가장 큰 이유는 역장 때문입니다. 히드라의 사거리가 7이 되면 저그 병력을 일부 끊어먹기 위해 친 역장이 나중에는 히드라의 방패막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역장 1줄로는 히드라의 화력을 완전히 차단하기 어려워집니다.

사거리 7의 부가적인 효과가 몇 있는데, 행요나 해병만 들어있는 벙커는 히드라가 데미지를 받지 않고 파괴할 수 있습니다. 물론 테란에게도 해결책이 있는데, 행요 사업을 하거나 벙커에 불곰을 섞어 넣으면 됩니다. 제일 확실한 방법은 근처에 공성전차를 박는 것입니다.

플토전에서도 재미있는 효과가 있는데, 거신이 사업이 되지 않으면 히드라가 선빵을 때립니다. 거신은 사업이 되기 전에는 히드라 상대로 몸을 사려야 합니다.

그리고 진균과 히드라의 조합에도 효과가 나타나는데, 웬만한 각 종족 기본 병력이 진균에 맞게 되면 히드라가 공격할 때 가만히 맞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력 병력을 상대로는 보기 힘든 장면인데, 진균이 금방 풀리기도 하고 가스 부족으로 상대 주력 병력에 진균을 다 걸어줄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사업이 좋아진 만큼 사업 가격은 당연히 올라야 하는 법. 사업 비용은 200M 200G, 업그레이드 시간은 140초로 거신의 사업과 같게 잡을 생각입니다. 

:: 기동성 ::
점막 밖에서의 저그 지대공 유닛(여왕, 히드라, 감염된 테란)들은 하나같이 이동속도가 안 좋습니다. 상대의 게릴라를 막으려면 미리 밖에 대기하다 잡는 것도 필요한데, 저그의 지대공 유닛들로 이걸 기대하는 건 무리가 있습니다. 괜히 밖에 나갔다가 자신의 기지가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그 유저들이 뮤탈에 목을 매는 이유 중 하나가 여기에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따라서 히드라만이라도 점막 밖에서도 어느 정도 자유로울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히드라의 이속을 너무 올려도 곤란합니다. 우수한 기동성에 사거리까지 길다면 히드라는 왠만한 유닛들을 상대로 거의 맞지 않고 싸울 수 있게 됩니다. 돌진업된 광전사의 기본 이속이 2.75, 자극제 먹은 해불이 3.37, 추적자가 2.95, 암흑 기사와 일꾼이 2.81, 속업 바퀴가 3인 것을 감안하면 히드라의 이속은 2.75 정도가 적당해 보입니다.

점막 안에서의 이동속도는 조절을 해야할지 고민되는 부분인데 일단은 그대로 갈 생각입니다. 현재 히드라의 점막 위 이속이 3.45인데, 이 정도면 해불을 무빙샷으로 피해를 최소화시키면서 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테란에겐 충격탄이 있어서 불곰 사거리에 들어오는 히드라를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여의치 않으면 점막을 부수면서 도망가면 되기에 테란의 바이오닉은 히드라를 만나도 전멸할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그리고 정상적인 테란이라면 히드라를 상대로 공성전차를 당연히 들고올 것이기 때문에 히드라의 사기 무빙샷을 볼 기회는 그리 많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플토는 돌진(이속 5 이상)에 점멸에 사업거신에 사폭(얘들은 사거리가 김)까지 있으므로 점막 위에서도 히드라의 사기 무빙샷은 보기 힘들 것 같습니다. 예외가 있다면 공허포격기 정도? 멸자와 파수기도 히드라 무빙샷의 좋은 먹이감이지만, 얘들은 주력 병력과 꼭 붙어다니기에 히드라에게 먹힐 기회는 별로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플토 병력에 업그레이드가 하나도 안 되어 있다면 모조리 히드라 밥이 됩니다. ㄷㄷㄷ;;;

:: 화력 ::
사거리, 체력, 기동성이 올랐는데 화력까지 올릴 생각은 없습니다. 공격력은 유지하고 공격 주기를 0.83에서 1로 늘려 잡을 생각입니다. 이렇게 되면 DPS는 14.46에서 12.00으로 줄어듭니다. 이 수치면 심지어 광전사의 DPS보다 낮아집니다. 물론 이렇게 깎아도 저그 유닛들 중에서는 탑 클래스입니다. 게다가 체력도 오르고 이속도 조금 오르고, 최대 사거리도 늘어나니 웃으면서 넘어갑시다.

:: 예상되는 효과 ::
1) 히드라가 갓 나왔을 때
체력과 기동성은 늘었지만, DPS 하락 및 가격 상승으로 플토를 위협하는 초중반 히드라 러쉬가 약해집니다. (일단 수가 적게 나올테니....) 게다가 사업하지 않으면 사거리가 5인 것은 여전합니다.

플토의 우관 견제에도 조금 약해지는데, 가스의 압박으로 수가 적게 나오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히드라는 원래부터 우관 유닛들을 잘 상대해주는 편이었고 체력이 늘어나면서 수혈의 효율도 올랐기 때문에 아주 우려할
사항은 아닌 듯 합니다.

2) 사업 후
저그에게 흔히 볼 수 없었던 사거리를 이용한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체력과 기동성의 증가로 스플래시 유닛들에게 조금 더 잘 버티며, 퇴각할 때 받는 피해도 줄어듭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무빙샷으로 상대의 병력들을 농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것들은 앞에서 다 설명했으니 생략~

:: 우려 ::
히드라가 갓 나왔을 때의 사기성?, 그리고 중후반의 잉여성을 모두 해결했다고 개인적으로 평가합니다. 하지만 사업한 히드라가 제값을 할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은 히드라 사기다라는 의견부터 먹는 것에 비해서는 여전히 약하다는 의견이 공존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P.S : 히드라 상향안 요약 
체력 : 80 → 100
이속 : 2.25 → 2.75
점막 보너스 : 1.2 → 0.7
공격 주기 : 0.83 → 1.00
생산 비용 : 100M 50G → 125M 75G
히드라 사업 효과 : +1 → +2
히드라 사업 비용 : 150M 150G 80s → 200M 200G 14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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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lmvp쫄따구 (2011-03-25 12:2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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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히 중도를 지킨 제안으로 보임. 하지만 블쟈에서 볼일이 없으므로 패스.
아이콘 질럿의아버지 (2011-03-25 12:45: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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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게인적으로 히드라 1티어 생산
업글은 2티어 에 점막 밖에서 이속증가 업글 추가 해줬으면 하네만..
아이콘 MotifXF (2011-03-25 12:4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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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하면 역시 히드라인데.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상향이 되서 히드라 좀 자주 봤으면 좋겠네요
아이콘 설레이었어 (2011-03-25 13:10: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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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의 심장때 히드라는 갑이 될 확률: 11%]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우선 (2011-03-25 14:15: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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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저그전이 어렵던데.. ㅡ_ㅡ..
리뮤 (2011-03-25 15:36: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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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만오르고쓰레기되네
아이콘 Kyreli (2011-03-25 15:5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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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비싸고 오히려 더 어중간한 유닛 장점이 지대공 하나 밖에 없는거 같음, 어차피 온리 히드라 할 것도 아니고
CoRrupt (2011-03-25 16:04: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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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ImperialJung (2011-03-25 16:2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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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를 왜낮춤?
예전 롤백되기전 히드라가 나을듯
아이콘 Empress (2011-03-26 09:5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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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 막는 용도 아니면 쓸일 전혀 없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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