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아빠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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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4-10 23:52:29 KST | 조회 | 573 |
제목 |
가시촉수 상향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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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저그유저들이 가시촉수 상향을 주장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길고 긴 빌드타임 50초를 거론하고 있죠
원래 40초인것이 50초로 늘어난건데
벙커와 같이 초반러쉬가 문제였습니다.
저저전 6못 6저글링 1일벌래 가촉러쉬였죠
40초로 감소하면 다시 재발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빌드타임은 건들면 안될거 같습니다.
그렇치만 4차관등 테란과 플토 러쉬에 대한 방어를 위해서 가시촉수가 상향해야할 필요성이 있고
대부분 가시촉수를 안짓다가 4차관이나 테란이 초반에 튀어나올때 짓는데
이때 가시촉수를 지으면 구라안치고 50초의 긴 빌드타임으로
완성전에 적이 들이닥치는 일이 생김니다. 레.알.
혹자들은 가시촉수 미리 지으면 되지 않냐? 이동도 가능한데 3멀티할때 이동하면 되고....
그러나 초반 자원의 기회비용을 생각하면 상당히 아까운 것입니다.
(기회비용이 뭐냐하면 가촉1기값= 일꾼 3기값으로 이 일벌래를 생산하여 자원채취를 하면 더 많은 돈을 버는것)
100% 회수가 가능한 테란조차 미리 벙커를 4-5개 짓진 않습니다.
생산시간의 조정은 필요한데 하면 저저전이 문제고
안하면 방어타워 완성전에 적 병력이 오고
난감한 문제이죠.
그래서 한가지 방안을 제시합니다.
여왕에게 세로운 능력을 부여하는것입니다.
시간증폭과 비슷한 능력에
리페어같은 스킬형태로(마나소모는 안되는게 초반에는 수혈마나도 부족합니다.)
여왕이 생산중인 가시촉수에 영양분을 주어서 빠르게 성장시키는것입니다.
여왕은 느리기 때문에 6못+1가촉러쉬에 영향을 줄수 없으며
방어와 건물생산에 조금 도움을 주는것입니다.
생산건물에 영향을 주는게 언벨적 요소가 있다면
가시촉수와 포자촉수에만 영향을 주어도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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