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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aurosPKM.
작성일 2011-04-17 09:19:41 KST 조회 374
제목
프 vs 저 또다른 발상으로 벨런스 잡기

안녕하세요. 일단 제 글은 그저 "의견"일 뿐이니 큰 논쟁이 없길 바라구요,

전 북미 그랜드마스터 40위권 저그유저인데 저따위가 벨런스를 논할 자격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허접한 의견한번 내보고 싶은 마음에 벨토게시판에 들렸습니다.

 

그럼 본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프저전의 가장 큰 문제는 역장이나 차관러쉬 보다도 200병력간의 전투에서 발생하는것 같습니다.

위 부분은 저그나 플토유저분들 모두 공감하시는 사항으로 알고 있으며, 많은 저그게이머들의 인터뷰에도 언급된바 있습니다.

 

 반면 4차관,다크,공허차관,로보차관,점멸자 등등의 올인은 알면 막을수 있는 전략들로

위 사항에 대해 징징대는것은 경험부족이며, 해당 전략들에 대해서는 벨런스에 불만이 없습니다.

 

 위 의견을 토대로 본다면 적어도 프저전에서 초반 까지는 벨런스에 지장이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벨런스를 붕괴할만한 "사기전략"이 없음에도 저그가 징징대는 요인이 있다면 역시 판짜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 원인을 맘놓고 선햇을 가져갈수 없는 현 상황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프저전의 가장큰 난제인 200병력간의 전투를 해결할 방법으로 아래의 의견들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1) 광자포의 너프

사실 저그들이 선포지 빌드를 상대로 선풀로 시작하는것은 빌드에서 지고 가는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선풀 자체가 빠른 저글링을 생산하여 상대의 몰래건물 시리즈나 전진 파일런을 미리 차단하고 정찰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지만 스타1에서 9드론 선풀만큼의 효율은 떨어집니다.

 

 선저글링의 정찰방지가 효율이 적은 이유는 스타2 저그가 레어단계 이전에 실행할수있는 모든 올인이 광자포+파수기 혹은 지상군+파수기에 간단히 막히기 때문입니다. 스타1에서는 올인을 정찰못할경우 히드라웨이브 혹은 올인뮤탈등에 낭패를 보기 일수였습니다. 저그가 가난하게 출발했음에도 정찰을 막고 포토캐논이나 커세어에 자원을 소모하게 하면서 초반의 가난한 상황을 극복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스타2에서는 전작과는 달리 일꾼만으로는 감히 막기 버거운 파일론 입구막기 포토러쉬와 질럿푸쉬를 동반한 포토러쉬, 그리고 미네랄 뒤편에 파일론 길막 포토러쉬 등등 선풀을 가지않은 저그를 상대로 이길수 없는 상황까지 끌고 갈수 있는 강력한 광자포 덕분에 배를째야될 저그가 배를 째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선풀로 시작한 저그가 방어적으로 진행하며 운영전으로 끌고가는 토스를 상대로 200 vs 200에서 다시 쏟아낼수 있는 200물량순환의 횃수는 2번남짓입니다.

 

 하지만 보통 역장+수호방패+점멸을 실수없이 구사하는 레이저 토스의 경우 200 vs 200싸움임에도 프로토스는 30남짓의 인구만 잃으며 대승을 거둘수 있습니다. (위 사항은 NASL,GSWL,GSL의 경기들과 각종 프로리플을 보면서 느낀 평균 통계입니다.제 경험만으로 징징대는것이 아닙니다.)

 

  200병력간의 전투 문제를 유닛 스펙 변화로 바꾸려 한다면 또다른 종족전에서 언벨런스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초반 판짜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광자포를 너프하여(건설시간 증가등의 방법으로) 저그가 좀더 자원을 확보할수 있게한다면 플토유닛의 스펙 하향 없이도 괜찮은 양상으로 진행될것 같습니다.

 

 

(2) 사용되지않는 것들에 대한 수정.

 

주로 사용되는 유닛에 대한 버프/너프 보다는 다양한 길을 제시해 주는것이 스타2의 미래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쓰이지 않는 것들에 대한 버프가 필요하다고 보는데요.

프저전에 쓰이지 않거나 혹은 쓰면서도 효율이 떨어지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드레날린 업그레이드

중반이후 고기방패로 전락하는 저글링의 마지막 보루였지만 하이브 테크의 아드업 저글링이 공1업 저글링에 관광당할 정도로 그 효율성에 대해 의문을 품게 만드는 업그레이드.

상향안 : 아드레날린 업글시 건물추뎀 (과도함없이 적당히만...) 적어도 건물킬러 저글링의 명성이라도 되찾아 기동전이라는 카드를 저그가 얻을수 있으면 좋겠네요. *테란분들은 건물 띄우거나 리페어 ㄱㄱ*

 

2. 땅굴

한때 흥했던 땅굴올인의 주인공이죠.그러나 조루체력으로 인해 상위권에선 절때 먹힐수 없는 전략이 되었고(시야밝히고 프로브 5기 붙이면 순삭...) 막대한 가스압박까지 겹쳐 섣불리 쓰기 힘든 애물단지 건물로 전락.

상향안 : 땅굴 건설시 소모되던 가스량 50혹은 100(무리수?) 감소. 곳곳에 터널 역활로라도 써진다면 200쌈에 발리고도 도움이 될듯하네요.

 

 

3.오염+변신수

오염 자체는 상당히 좋은 스킬입니다만 오버시어 한마리 만드는데 가스만 무려 100이나 듭니다.

바퀴 4마리 히드라 2마리를 더 뽑을수 있는 가스량이죠. 그런 오버시어를 다수 생산하여 오염저그를 시전하는것은 자살행위입니다. 그리고 변신수의 경우는 제대로 정찰에 성공하는 경우가 드물정도로 효율성이구린스킬.

상향안 : 오버시어 가스량 50감소.(대세에 큰지장은 없을겁니다.그냥 저렴해진 정찰셔틀...)

상향안2 : 변신수를 스1 퀸의 페러사이트처럼 상대 유닛에 기생하도록 조정. 마나소모량은 증가.

 

 

몇가지 무리수도 있습니다만, 그저 의견일 뿐이니 타종족분들은 좋게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LH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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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VoidKing (2011-04-17 09:3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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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는 조금만건드려도 민감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너프&버프해야할듯
조금만 잘못건드려도 저그 사기 프로토스 잉여가 되는건 순식간.
TaurosPKM. (2011-04-17 09:35: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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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King // 의견중 어떤부분이 신중하지 못했을가요. 수정할수 있도록 의견부탁드림.
아이콘 ImperialJung (2011-04-17 09:4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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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군주 가스량 줄이는건 약간 아닌듯
아드레날린은 건물추뎀보다 그냥 아예 dps올려주는 패치해줘야한다고봄
TaurosPKM. (2011-04-17 09:44: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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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erialJung // 감시군주의 가스량이 줄 경우 일으날 불상사는 어떤 경우가 있을까영...흠
TaurosPKM. (2011-04-17 09:4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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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erialJung // 저글링 DPS는 테란들 불만이 상당할거같은데여. 아무래도 후반 난전 상황에서는 드랍쉽 상대로 저글링으로 방어할일이 많은데 파벳같은 유닛의 부재로 난전방어가 넘 쉬워질거같기도 해서여
아이콘 ImperialJung (2011-04-17 09:4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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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저저전에서 무한 오염도 가능하겠고.. 그냥 넘 싸다는 생각이 들었음
관측선처럼 75로 낮추는 방안은 어떨지..
TaurosPKM. (2011-04-17 09:48: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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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erialJung // 흠... 75도 괜찮을듯.
아이콘 엔지그리 (2011-04-17 10:0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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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이런 진정한 토론글이라니
추천
하버마스 (2011-04-17 10:13: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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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군주 지금 가스 150 아닌가요? ㅡ ㅡ

광자포 하향되면 프로토스 멀티 지키기 빡세질 거 같아요. 물론 추적자 거신 전부 발 빠른 프로토스에게 빡센게 있겠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부적고기도 없어진 마당에 초짜들이 하기엔 빡셀 것 같습니다. 지금도 의료선불곰에 넥서스 터지고 질질 짜는 프로토스 많은데 (특히 내가 플토할때 ㅡ ㅡ) 위험천만한 패치인듯.

아드레업이랑 땅굴은 어떤 방향으로든 소폭 상향이 이뤄져야 하는게 맞는거 같고.
TaurosPKM. (2011-04-17 10:17: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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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마스 //흠... 광자포 자체의 체력이나 공격력이 하향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지어서 방어하는 용도로는 큰지장이 없을것 같네요~
마더니스불곰 (2011-04-17 10:48: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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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군주는 이속을 소폭상향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체력은 약간하향. 지금체력으로 이속을 올려버리면 대놓고 정찰한다거나 이럴수 있으니
이속상향으로 정찰능력을 올리고 더불어 오염도 적극적으로 사용하게끔 하는거죠.

인구수 문제에 대해서 저는 스2 캠페인 중에 나왔던 가스자체수급 스킬이 저그한테 필요하다고 봅니다.
스2는 가스통에 쓰이는 일꾼만 3기라 자원지역마다 2개씩 있어서 6의 인구수를 소비하게 됩니다.
저그는 타종족보다 1멀티를 더먹고 싸우는 종족인데 제한적인 인구수에 비해 일꾼에 대한 비율이 커질수 밖에 없어서 전투유닛이 부족해질수 있는 상황이 올수 있는겁니다. 이럴 가스자체수급하는 스킬을 저그한테 주면 가스를 캐야만 하는 일벌레수만큼 전투유닛으로 뽑을수 있어서 인구수 문제는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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