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bezi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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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4-21 01:05:34 KST | 조회 | 312 |
제목 |
테란 vs 저그 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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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수급 & 생산시설의 특징 및 효율성(ex: 차관+증폭(프), 애벌래 펌핑(저), 스와핑,반응로,지게로봇(테)
2. 주력유닛간 상성
3. 전략 선택의 주도권 입니다.
1. 자원수급과 생산시설의 특징 및 효율성
저>테
자원 채취 효율이 좋은 지게로봇이 있는 테란보다도 일꾼 생산속도가 몇 배에 이르는 저그가
자원수급이 더 좋습니다. 생산시설의 효율(회전력, 체제전환의 융통성) 면에서는 압도적으로
저그가 유리합니다. 다만, 멀티가 2개를 넘어가게 되는 시점에서는 일꾼이 과도하게 필요한
저그가 인구수면에서 불리한 점을 가지는 면도 있습니다.
2. 주력유닛간 상성(동일자원)
초반->후반
저글링 vs 해병(우위) - 발업저글링(우위) vs 해병
저글링 맹독충(우위) vs 자극제 해병불곰
저글링 맹독충 뮤탈(우위) vs 해병불곰 의료선
저글링 맹독충 뮤탈 바퀴 vs 해불의 공성전차(우위)
군락이후의 조합에서는 업그레이드와 전투구도의 비중이 조합보다 크므로 논하는 의미없음
3. 전략 선택의 주도권
테란의 초반전략 선택
바이오닉
2병영 푸쉬류 - 2병영 더블(정석형)
- 2병영 이후 4병영 치즈(올인성)
- 2병영 이후 2가스 2우공 화력 벤시(올인성)
- 2병영 이후 2군수공장 확장 앉히면서 화염차 해병 찌르기(운영형전략)
1병영류 - 1병영 더블(정석형)
- 1병영 사신 이후 조기점화 화염차(운영형전략)
- 1병영 더블 후 4병영 생해병 푸쉬(반올인성)
- 본진 패스트 은폐벤시(올인성)
- 본진 패스트 2우공 화력벤시(은폐x, 올인성)
- 본진 반응로 우주공항 4바이킹 이후 2의료선에 불곰 화염차 드랍 + 4바이킹 돌격모드(올인성)
- 리페어토르(올인성)
3병영류 - 본진 자극제 충격탄 전투방패 업된 해불 타이밍 찌르기(올인성)
저그의 초반전략 선택
6못(올인)
본진 일벌레 20기 맹독올인(올인성)
선부화장 일벌레 40기 이상 맹독올인(운영형전략)
본진 7바퀴 찌르기(올인성)
저그는 눈치보고 일꾼 잘 째고 체제 맞춰서 하는게 종족의 특징이므로
초반 전략 선택의 자유가 크게 제한됨
결론: 자원수급과 생산시설의 특징 및 효율성은 저그가 유리
주력유닛간 상성은 크게 유불리가 없으며
전략 선택의 주도권은 테란에게 있다
날빌과 견제를 좋아하는 테란유저는 저그전이 할만할 것이고
후반운영과 힘싸움을 좋아하는 테란유저는 저그전이 힘들 것이다.
반대로 정찰에 신경을 많이써서 상대 체제파악을 잘하는 저그는 테란전이 할만하고
내 할 거만 잘해서 올인으로 이기려하거나 물량으로 찍어누르려는 저그는 테란전이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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