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로아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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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5-25 16:07:34 KST | 조회 | 404 |
제목 |
저그가 최약체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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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성비
대부분의 저그 병력은 일정 이상의 조합과 교전컨트롤이 동반된 플토 테란 유닛에
기본적으로 상당히 밀린다.
병력을 모아가며 교전과 운영으로 조금씩 승기를 잡아가는 플레이는
저그에게만은 전혀 허락되지 않은 플레이
그러므로 돌파구를 만들기 위해 뭔가를 해야하는 쪽은 항상 저그이며
대부분의 저그가 병력을 일정수준 포기하고 일벌레를 더 가져가는 것을 택한다.
왜냐하면 테크와 병력을 택하기에는 가성비가 너무 병신이라
테크를 먼저 올렸다고 상대가 대비못해서 대미지를 줄 고테크유닛따위 없고
병력을 뽑았으면 그즉시 쓰지 않으면 시간이 지날수록 모인 유닛들은 쓰레기가 되어가며
어느 시점이 지나면 반드시 일방적으로 학살당하는 타이밍이 온다.
그런고로 수많은 저그유저들이 유일하게 있는 장점인 일벌레를 열몇기씩 뽑아재낄수 있는
저그만의 장점을 이용해 일벌레를 원없이 째다가 훅가는 것이다.
다시말해 일벌레 째기는 저그가 갈수있는 유일한 탈출구이며 선택할수있는 전략이다.
이에 많은 타종족들이 한타찌르기 견제 등등으로 이 전략에 대처하는데
물론 많은 저그유저들이 이를 능숙하게 하곤 하지만
결국 선택할수 있는 전략이 하나밖에 없다는 것은 대처하기에 너무나 편하게 만든다.
실례로 아예 쨀타이밍을 안주는 9배럭 해병푸쉬
교전이 계속되면 계속 될수록 가성비가 후달리는 저그로써는 무조건 손해를 볼수 밖에 없다.
저그가 성장하는 시기는 비교전시기때이기 때문
앞으로 계속 갈수록 이런 저그의 약점이 더욱 파헤쳐질거고 저그에게 시간을 주는 게이머는
점점 줄어들거다.
물론 저그도 시간을 버는 전략을 더 연구하겠지만
그 이전에 병력대 병력 싸움 병력보유 자체에서 큰 페널티를 가지고 있다는 것 자체가
징징거릴 수 밖에 없는 이유다.
2. 컨트롤 한계
기본 유닛인 저글링은 근접 그 이후에 나오는 바퀴는 사거리가 4로
일단 교전에서 가까이 붙어야 그 수만큼의 공격력이 나온다.
상대에 비해 사거리가 1이 낮더라도 붙어야 하는 쪽은 이쪽이라는건 다 알거다.
유일하게 사거리가 같은 히드라는 체력이 낮고 느리고 비싸다.
맞서야 하는 해불 파추 등에 비해 컨트롤 여지가 겁나 없다.
붙어야 한다는 점에서 멀리서도 공격할수있는 탱크 거신마저도 있는 타종족에 비해
거의 무조건 불리한 싸움을 해야한다.
지형은 모두 저그에게 페널티이며 테란년들이 언덕 위에 내렸다 아래에 내렸따하면 똥개훈련 하듯이
개발에 땀나게 뛰어다니는 게 머리가 나빠서 그런게 아니라 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병력을 나눴다간 1번의 이유에 의해 두쪽다 쳐발릴 가능성이 100%
맹독드랍이 각광받는 이유 중 이런 컨트롤 여지를 아예 없애주는 장점이 매우 크다.
오로지 무리군주만이 타종족으로 하여금 붙을수밖에 없는 이유를 제공하며
하지만 미친 테크와 지상에서도 밀리는데 공대공유닛을 뽑아야 한다는 점
뽑은 후에도 산책이라도 하듯 느릿느릿한 스피드와 혼자 냅두면 해병에도 털리는 나약함 덕에
결코 사기라곤 볼수 없음
저그의 유닛 중 교전할때 컨트롤을 할 수 있는 유닛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그저 교전 전에 잘 펼치고 교전이 일단 시작되면 더 잘 때리도록 가까이 붙게 하는 것 외엔
제발 우리 병력이 더 살아남을수 있도록 기도나 하는 정도
3. 징징의 이유
수많은 사람들이 저징징에 대해 오해하는 것이 어디서 개털리고 와서 징징댄다는 것
내 경우 플토전 테란전 승률 나쁘지 않다. 저그전이 시망이지 어디가서 털리진 않는다는 이야기
사실 스타2가 전략시뮬레이션이기에 밸런스가 안맞더라도 이길수있는 여지는 충분하다.
요즘 대세인 전략에 카운터인 빌드만 확실히 연습해도 래더에서 70 승률 유지하는건 어렵지 않다.
후반 운영으로 답이 없으면 날빌로만 해도 되고
털리고 털리다 보면 자기만의 타이밍이 개발되기 마련이다.
승률이 좋은데도 대뜸 여기와서 징징대는 이유는
게임하면서도 뭐같은 밸런스가 눈에 계속 보이기 때문이다.
기껏 승기 다 잡아놓고 마무리 지을 방법이 없어 결국 타이밍 다 지나가고
역전패 라던가
분명 전략 시뮬이고 1:1인데 나는 일방적으로 방어만 하고 너는 공격만 하고
난 5번 방어해야 이기고 니는 한번 공격 성공하면 이기고
올인같은 치즈러쉬는 3번 오고 난 올인 가서 막히면 쥐쥐치고
현재의 스타2 심각한 언밸런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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