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78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잉어잉어
작성일 2013-08-18 21:04:32 KST 조회 157
제목
경기중소기업청장의 인력부족관련 의견

동반성장보다 더 심각한 중소기업 인력부족 
- 제발 정부 말 좀 들어주세요 - 


<경기지방중소기업청 김진형 쳥장>

올해 2월 발표된 통계청자료를 보면 청년 실업률은 8.5%로 전체실업률 4.5%의 2배에 달한다. 여기에 취업준비자 및 자발적 실업자를 포함하면 피부로 느끼는 청년실업은 심각한 수준이다. 이렇듯 청년실업이 사회적 이슈가 되는 상황에서도 작년 12월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중소제조업 부족인원 5.3만명, 부족률 2.51%로 전년대비 인력부족인원 2.9천명, 부족률 0.15%p 증가하였다. 통계를 볼 필요도 없이 내 직업상 중소기업 간담회나 기업 현장을 방문하여 고충을 들어보면 잘나가는 우수한 중소기업일수록 가장 큰 애로로 꼽는 것이 인력구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자금애로가 첫 번째가 아니다. 심각한 문제다. 이를 해결 못할시 우리 산업기반은 취약하게 되고 우리 성장에 가장 큰 걸림돌임은 어른아이도 다 안다. 그런데 해결이 요원하다. 

중소기업은 인력 부족하다고 외국인력이라도 쓰게 T/O 늘려달라고 아우성인데, 왜 우리 젊은이들이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지 않을까? 흔히들 구인정보, 구직 정보에 대한 소통 부족이라고 한다. 즉 마찰적 실업인데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구인 구직 중개 시스템 잘 만들어 운영하면 된다. 

중소기업들은 주장하기를 산업수요와 괴리된 인력양성시스템, 즉 자기들이 쓰고 싶은 인력이 없다고 한다. 훈련해서 교육해서 뽑으려 해도 오지도 않고 채용해도 얼마안가 그만둔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문제도 이 문제도 쉽진 않지만 직업훈련제도를 개선하면 해법은 존재한다. 

더욱 본질적이고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국민의 비합리적인 생각, 학부모의 비현실적인 의식이다. 왜 중소기업에 취업하려고도 안하고, 취업했다가도 쉽게 그만둘까? 이유는 대학 가려고 또는 편한 직장으로 옮기든지 아니면 대기업 취업 재수생 하든지... 등이다. 

대기업은 일자리가 있는가? 언제까지 취업재수생으로 남을 것인가? 대학간다고 나중에 취업 안하는가? 대학졸업해도 다른 나라로 치면 고졸 중졸 정도 밖에 안 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눈만 높아져 취업을 더 못다. 눈만 높아서 시집 못가는 노처녀(?)에 비유하기 딱 맞다. 특성화계 고등학교 2010년 대학진학률 71%가 이를 반증한다. 대학가서 여러 이유로 중퇴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우리의 기능 인력인 전문계고 졸업자들이 생산현장에 안가고 대학갔다 중퇴하여 편한 단기적인 서비스업에 종사한다. 그것도 임시직 내지 비정규직으로... 이는 앞으로 사회적 문제로 번질 것이다. 우리 학부모 젊은이들이 너무 근시안적이다. 

기능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중 자신의 종목에서 일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기능올림픽 입상하려면 체육 올림픽 금메달 못지않게 밤낮으로 훈련해야 한다. 올림픽 메달리스트만큼, 기능올림픽 입상자를 대우하는가? 그러니 기능올림픽 메달리스트들도 대학 간다. 아니면 대기업 사무직으로 인한다. 일부는 드물게 창업하는 경우도 있다. 국가적 낭비다. 

우리는 손에 기름때 묻히는 것을 싫어한다. 펜대 놀리는 일을 선호하는 국민 의식이 문제다. 대학은 무조건 보내야 한다는 의식이 문제다. 

의식개혁은 정부 마음대로 안 된다. 동반성장이 쉽지 않은 이유도 의식의 문제, 문화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인력문제는 동반성장보다 더 어려운 과제다. 

정부는 양보했다. 대학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수용했다. 그래서 취업하면 대학 보내 주는 다양한 프로그램 만들었고, 계속 만들 것이다. 중소기업을 다니면서 대학을 갈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지 않으면 중소기업 취업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국민이 요구하면, 중소기업이 요구하면 정부는 한다. 그런데 국민은 선진국 국민은 정부의 말 조금이라도 믿어주어야 한다. 

우리는 사람밖에 없는 나라다. 자원도 없다. 땅도 비옥하지 못하다. 산업의 근간인 중소기업에 사람이 없다. 중소기업에 취업하면, 대학, 대학원 졸업장 도 준다고 해도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지 않고 있다. 안타깝다. 학부모들이여! 제발 취업 후 진학하는 것이 자식을 위해 좋은 것이라는 정부 말 좀 믿어주었으면... 


ㅡㅡㅡ


대기업이나 편한직장에만 지원할려고 하니 인력이 부족하단 소리같음.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3-08-18 21:07:33 KST)
0↑ ↓0
센스 이미지
지원자 올 때까지 급여를 올려봅시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