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78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sgyid
작성일 2013-12-18 23:45:06 KST 조회 697
제목
초반에 유희왕 룰중에 제일 그지같던거
턴 플레이어 우선권
자기 턴인 플레이어가 카드를 처음으로 발동하는 권리. 각 페이즈나 스텝 종료를 선언하면 상대에게 넘어가며, (다만 다른 자신의 페이즈가 돌아왔을 경우에는 다시 자신에게 우선권이 돌아온다. 즉 배틀 페이즈 종료 선언-> 자신 우선권 끝남, 상대 우선권 획득-상대 카드 발동 가능- 이 되지만, 메인 페이즈 2가 되면 자신의 우선권이 돌아온다는 것이다.)우선권이 자신에게 있다면 상대는 (체인을 걸지 않는 한) 유발 효과나, 리버스 같은 효과만 발동할 수 있다.

각 페이즈나 스텝이 종료되지 않았어도, 카드의 효과를 발동하면 체인이 가능해지므로 이는 상대에게 우선권이 넘어간다. 우선권이 넘어가지 않는 행위는 다음과 같다.

우선권이 넘어가지 않는 행위(이하 A)
일반 소환·세트, 반전 소환, 특수 소환 몬스터의 특수 소환, 몬스터의 표시형식변경, 마법·함정카드 세트, 공격 선언

A행동 후 실행하려면 우선권을 포기해야 가능한 것들. 
다른 몬스터의 소환·반전 소환·특수 소환, 몬스터의 표시 형식의 변경, 카드세트, 스펠 스피드 1의 마법 카드, 턴·페이즈·스텝의 종료 선언

예를 들어 자신이 메인 페이즈에 첫 몬스터의 소환이 성공했을 때, 격류장을 발동한다고 하자, 이 때 자신이 격류장을 발동하지 않고 상대에게 체인 여부를 물어보는 것은 암묵적으로 우선권을 포기하는 행위가 되며, 상대가 발동할 것이 없어도, 몬스터를 소환한 타이밍을 지나치게 된다(격류장 발동불가). 다만 이 때 상대가 체인을 했을 경우에는 아직 몬스터를 소환한 타이밍이 지나가지 않기 때문에 격류장의 발동이 가능해진다. 물론 상대에게 '체인' 을 물어보지 않고 소환이 성공했을 때 바로 격류장을 발동하는 것은 가능하다. 자기에게 우선권이 있기때문. 단 첫 몬스터를 소환한 이후 다른 몬스터를 소환하려면 우선권을 포기해야하니 주의.

또한 이런 경우도 있다

예1
(자신 페이즈)
자신 : 파괴륜을 발동!(자신의 카드를 발동했으므로, 체인가능 -우선권이 넘어감-)
자신 : 체인?
상대편 : 체인 안함
자신 : 파괴륜에 체인, 지옥문 저편의 총을 발동!

예2
(자신 페이즈)
자신 : 메인 페이즈에 들어갑니다(우선권가짐)
상대 : ㅇㅋ
자신 : 카오스 소서러 특수 소환(이 때까진 우선권을 가지고 있다), 크레본스 (일반) 소환이요. (그러나 소환 후 다른 몬스터를 소환하려면 일단 우선권을 넘겨줘야한다. 그러나 넘겨주지 않고 소환했으므로 클레임을 걸 수 있다)
상대 : 리플레이요, 크레본스를 일반 소환하기 전에 마인드 크러시 발동, 크레본스 선언할게요.

이 때, 첫번째 예에서 '체인' 을 묻지 않고 그대로 파괴륜->지저총으로 이어 버리면 상대는 체인 권리를 안 줬다고(=우선권 포기 선언을 안 했다고)클레임을 걸 수 있고 따라서 리플레이가 되어 파괴륜->데미지를 안 주는 카드 프리체인->지저총발동불가(지저총은 데미지를 주는 효과가 아니면 발동할수없다)가 될 수도 있다.

두번째 예에서는 다른몬스터를 일반소환 하기 전에 발동할 게 있느냐고 묻지 않았기 때문에(=우선권을 포기한다는 선언을 하지않았다) 클레임이 걸려서 클레본스 소환 직전으로 리플레이된다. 카오스 소서러의 특수 소환 성공 이후 우선권을 넘겨주고, 상대방이 카드의 효과를 발동하던지 그냥 넘어가는 식으로 우선권을 다시 돌려받아야만 크레본스 소환이 가능하기 때문. 우선권을 얻은 상대방이 마인드 크러시를 발동하여 패에 있는 크레본스를 선언했기 때문에 크레본스는 소환되지 못하고 버려진다.

또한 페이즈를 종료하기 위해 우선권을 포기했다고 그 우선권이 영영 자기에게 안 돌아오는 건 아니다. 해당 페이즈가 종료될 때, 상대는 카드를 발동할 권리를 얻는다. 이 권리를 사용했을 경우 우선권이 다시 턴 플레이어에게 돌아온다.
정확한 흐름은 이렇게 된다.

1. 턴 플레이어가 우선권을 방폐합니다
2. 상대 플레이어가 방폐된 우선권을 주워 카드를 발동하든지, 아니면 마찬가지로 할 게 없다고 선언합니다.
3. 할 게 있었던 경우, 카드를 발동하고, 할 만큼 했으면 그 우선권은 다시 턴 플레이어에게로. 할 게 없다고 선언된 경우, 페이즈를 종료.

예3
(자신 페이즈)
자신: 메인 페이즈 종료요.(=메인 페이즈가 종료되는 게 아니라, 우선권을 방폐하게 됨)
상대: 그럼 메인 페이즈 종료할 때 이펙트 뵐러 효과쓸게요. 앤틱 기어 골렘 지정요(리플레이: 메인 페이즈 종료 선언을 취소하고, 방폐된 우선권을 일단 가져와, 상대 플레이어가 카드를 발동. 이후 이 우선권은 자신에게 넘어온다).
자신: 그럼 아직 메인 페이즈니까 앤틱기어골렘 수비표시로 변경할게요.



드럽게 복잡하다


유희왕온라인이나 nds는 알아서 다 해주는데 실제로 할려면 룰을 다 알고있어야 한다니.. 복잡해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눈보라spy (2013-12-18 23:49:40 KST)
0↑ ↓0
센스 이미지
읽어보려다 포기;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