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인이 타인의 취향을 비난하거나 비판하려면
1. 특정인이 우월하다
거나
2. 해당 취향이 열등해야 한다.
이중 1에 대한 증명은 힘든데 이는 특정인이 어떻게 우월한가에 대한 척도를 정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결국에는 2를 통해 특정한 취향의 열등함을평가하는 것이
특정 취향을 비난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하지만 어떻게 할것인가?
특정 취향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과연 어떤 기준을 가지고서 '취향' 을 평가할 수 있는가?
이 기준의 선정도 힘들다.
1과 2의 경우에서, 특정한 기준을 선정하는 것이 힘든 것은, 어떤 사람이나 어떤 취향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세워져야 하는 평가기준이라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진정한 수긍을 이끌어내기 힘들기 때문이다.
단순히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것이 좋은 취향이라고 하는 평가기준은 다수의 취향을 소수에게 강/ 제 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도덕을 통한 평가는, 그 도덕이라는 것의 인류 보편성이 보장되지 않는 한 취향을 평가하는 기준은 되지 않는다.
...........
그러므로 특정한 사람이 가짖 특정한 취향에 대하여서 어떤 사람이 옳다 그르다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 취향이 역겹다 더럽다는 할 수 있다. 이는 그저 자신의 감정을 내세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취향이 잘못되었다고 하는 것은, 평가당하는 사람을 비롯한, 다수 사람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는 기준에 위한 판단 끝에 내려져야 하며, 그런거 없이 그냥 '다수가 보기에 소수의 취향은 역겨우므로 옳지않다' 식의 판단은 잘못된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합당한 근거없이 남의 취향을 욕하면, 이 행위는 자신의 취향을 다른이들에게 강/요 함을 뜻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러므로 현명한 버게인은 서로의 취향에 대해서 느낌만 말하면서 놀리는걸 가까이 하는게 좋고, 남의 취향을 비판하는 어그로 행위는 멀리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