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어그로중독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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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9-04-09 07:39:56 KST | 조회 | 1,330 |
제목 |
[사설] MMORPG는 레벨 디자인부터 뜯어야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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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지나가면 두번 쳐다보지도 않을 저렙 컨텐츠에 시간 쓰고 있으니 괜히 개발비만 올라가지.
또 렙따라 템따라 스펙 차 나니까 왠만큼 운 좋은 경우 아닌 이상 기존 지인이랑 즐기기 힘듦.
일방적으로 쩔 받는 건 진짜 노잼이니까.
저레벨 구간 스킵해주는 점핑 포션이나 자동 사냥 같은 기능의 판매는 결국 자신들이 만든 컨텐츠가 돈을 써서라도 건너뛰고 싶은 노잼이라는 걸 증명하는 셈이고.
난이도 조절과 신규 컨텐츠는 스펙보다는 판단력, 순발력, 숙련도 같은 요소에 더 의존해야 한다고 본다.
스펙 맞추는 과정이 재밌는 게임은 드물고. 돈과 시간 써서 맞춘 스펙으로 도전하는 새 컨텐츠가 과거 경험의 반복이면 질리니까.
디아블로도 던전 에디터를 풀었으면 좀 낫지 않았을까 싶다. 잡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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