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Lampad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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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3-02 15:04:48 KST | 조회 | 821 |
제목 |
제가 생각하는 종족별 밸런스 조정 - 내용 보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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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다 보니 전체적으로 테란과 저그는 비슷, 프로토스는 하향인 것 같네요.
벙커 - 해체시 미네랄 회수율 100% -> 75%
회수하면 애초에 비용이 0이 되어버리니까요.
무법차 - 공격 횟수 1회 -> 2회
현재 무법차의 공격딜레이는 공성모드와 맞먹습니다.
게다가 무빙샷조차 안되기 때문에 공격횟수를 두배 정도로 늘려야 쓸만할 것 같네요.
공격횟수가 2배가 된다면 공격력은 6 (경장갑+기본4+업글8) 정도로 줄이는게 좋겠네요.
토르 - 지상공격 45 -> 25 (중장갑+20), 공중공격 스플레시, 비용 300/200 -> 350/150
토르는 기동성이 떨어지고 몸집도 크기 때문에 모인다 해도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지상공격을 약화하는 대신, 공중공격에 스플래시를 부여하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물론 스플래시 범위는 좁게 하는 것이 적당하겠죠.
바이킹 - 비용 125/100 -> 150/100
밴시 - 비용 150/100 -> 200/100
테란 초반 공중유닛의 미네랄 가격은 좀 더 높여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위 두 유닛은 스타1 공중유닛에 비하면 능력치가 많이 향상되어 활용가치가 높아졌고, 지상 유닛과 비교해봐도 가격대비가 좋기 때문이죠.
맹독충 둥지 - 산란못 업그레이드로 대체 (미네랄150 가스50 시간60 으로 동일하게)
러커나 무리군주처럼 궂이 건물을 따로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감시군주 - 변태 비용 50/100 -> 50/50
가스 100은 너무 많은 것 같네요.
바퀴 - 공격력16 -> 공격력 8 (중장갑+8), 체력회복에 딜레이 추가
현재 바퀴는 인구수가 1이고 비용도 낮은데 체력 145 방어력2 공격력16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바퀴의 특징인 멧집을 유지하는 대신 공격력을 하향하면 어떨까요?
또한 버로우 하고 즉시 체력을 채우는 것도 문제가 있는 것 같아 프로토스의 쉴드 처럼
공격을 일정시간동안 받지 않을때부터 체력이 회복되도록 수정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염충 - 신경 기생충 지속시간 10초 -> 20초
10초는 너무 짧지 않나 생각되네요.
게다가 정신 집중이 필요한 스킬이기 때문에 이 스킬을 사용하는동안 감염충이 도망갈 수 없고 감염충이 죽으면 풀려나게 됩니다. 따라서 지속시간이라도 길어져야 쓸만하겠죠~?
연결체 - 시간 증폭 -> 포지에서 업그레이드 필요 (미네랄50 가스50 시간60 으로)
처음부터 시간증폭을 사용할 수 있는 것에는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적자 - 공격력 8 (중장갑+6) -> 공격력 10 (중장갑+5)
약간의 공격력 상향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불멸자 - 공격력 20 (중장갑+30) -> 공격력 20 (중장갑+15)
현재 중장갑 보너스가 너무 많은게 문제겠죠.
일단 강화보호막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공격력이 높은 유닛에게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중장갑인 모든 유닛을 쉽게 잡을 수 있는 공격력을 갖고 있으니 문제가 되겠죠.
거신 - 비용 300/200 -> 250/250
미네랄을 낮추는 대신 가스를 좀 더 많이 소모하게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불사조 - 비용 150/100 -> 125/100
가격을 조금 낮출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공허폭격기 - 공격력 4 (중장갑+8) 고정, 공격 시간에 따른 공격속도 변화 (x0.5 x1.0 x2.0)
기존 공격 시간에 따른 공격력 변화는 공격력 업그레이드에 영향력이 치우치기 때문에 공격력을 고정하고 공격속도를 변화시켜 적 방어력의 대한 영향력도 크게 높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집정관 - 스플레시 범위 증가, 공격력 25 (생체+10) -> 공격력 25 (경장갑+10)
스플레시 범위 증가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저그에게만 강한 생체 추가데미지 보다는 밴시 같은 유닛에게도 강한 경장갑 추가데미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P.S 추가로 가스 매장량을 2500 -> 3000으로 늘리고 채취량을 4 -> 5 로 늘리면 미네랄과 가스의 밸런스가 적당하게 맞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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