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사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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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3-22 23:16:40 KST | 조회 | 836 |
제목 |
불곰의 밀리 유닛화 + 사신의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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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넷 토론장에도 올린 글인데 여러분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어서 퍼왔습니다~
테란에서 가장 문제시되고 있는 유닛은 불곰이죠 이 녀석의 무자비한 화력 때문에 팩토리는 잉여공장이 되고 여러 종족 밸런스가 붕괴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스타2 네이버 카페에서 어느 분께서 '불곰을 밀리 유닛으로 만들어버리자!'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떠오른 생각인데 아예 불곰을 밀리 유닛으로 바꿔버리면 어떨까요
1. 불곰의 밀리 유닛화
만든 설정을 살짝 바꿔줘서, 유탄 발사기 대신 합금 도끼나 창, 드릴이나 폭발형 무기(뒤의 두개는 네이버 카페 아키스트로돈님의 의견) 같은 근접 무기를 주는 것이지요 바뀐 설정 상으로 테란에서 광전사나 저글링에 대항할 의도로 중장갑을 갖춘 불곰을 조직하였고 이들은 죄수 중에서도 가장 악질적인 살인마와 같은 죄수들을 선별해서 만든다는 것이지요
만약 이에 따라 불곰이 밀리 유닛으로 바뀐다면, 종족전 양상이 달라지겠죠
저그전의 경우 불곰의 강력한 몸빵으로 저글링의 접근을 막고, 뒤에서 해병과 공성 전차가 지원 사격을 하는 것이죠(다만 문제가 되는 것이 공성 전차의 스플래쉬 데미지가 어마어마해서 아군도 녹이죠...이에 대해서 불곰은 면역이 된다든가, 아군에게 드는 피해를 줄인다든가요) 대신 저글링이 불곰에 녹는다면 바퀴나 히드라가 불곰의 카운터 유닛이 되면 되겠지요 그렇게 되면 히드라의 활용을 유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플토전은 광전사와 불곰이 맞서는 광경이 펼쳐지겠지요 불곰이 광전사의 접근을 막으며 거신의 공격을 몸빵해주고, 뒤에서 해병이나 다른 유닛이 지원해주고... 그리고 불곰의 카운터 유닛은 추적자가 되는 것이지요
전체적으로 보자면 불곰이 몸빵을 해주는 동안 공성 전차들이 공성 모드로 전환할 시간을 벌거나 무법차가 다가와 불을 지지는 타이밍을 만들어줄 수 있죠 그리고 지금은 없어진 전작의 메딕이 해줬던 길막의 역할도 불곰이 수행할 수 있고요
스타2 네이버 카페의 linkshh님의 의견을 덧붙이자면, 불곰이 밀리 유닛이 된다면 무법차의 스플을 없애야한다고 하셨습니다 무법차의 스플은 밀리 유닛의 대항하기 위함이고, 이 역할을 밀리 유닛 불곰이 대신 하게 되면 굳이 필요없을 지도 모른다는 이유에서입니다
2. 사신의 개선
밀리 유닛이 된 불곰이 가지고 있던 유탄 발사기는 사신에게 넘깁니다(슬로우 효과까지도요)
사신에게 건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무리 게임이라고 해도 권총을 뿅뿅 쏘아대는 것보다 유탄 발사기가 급습에 더 어울릴 것 같습니다
권총이라는 무기는 실전에서 휴대용, 호신용이나 비상용 무기이지 주력 무기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니 불곰이 밀리 유닛이 되면 그 무기 고대로 사신에게 옮기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유탄 발사기의 슬로우 효과로 일꾼 견제의 효율을 높이고, 게릴라용 뿐만 아니라 전면전에서도 상대 유닛 견제 목적을 충분히 띌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대신 이렇게 되면 사신이 사기가 되어버릴 가능성이 짙습니다 그 대가로 연사 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혹은 건물을 공격할 때 던지는 수류탄을 삭제시키고 그냥 유탄 발사기로 공격하는 식으로 바꾸고요 아니면 이동속도를 더 늦추는 등의 패널티를 주는 것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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