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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bubsakhan
작성일 2010-03-27 06:13:40 KST 조회 773
제목
플토지만 정말 저그전이 가장 쉽습니다. (낚시 아님, 빌드 첨부)

이건 그냥 제가 별종인지는 몰라도 전 같은 점수대, 비슷한 실력을 전제로 한다면, 플토나 테란 분들하고 하는 것 보다 저그분들하고 하는게 승률이 훨씬 잘 나옵니다. (100%이긴 다는건 아닙니다; 다만 비교적 대단히 높은 승률)

해서 도발하는 글이 아니라 플토로 저그전들을 너무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허접하나마

제가 하는 방식을 알려드리고자 글 쓰게 되었습니다. (정보 공유 차원;)

 

패치 직전 부랴부랴 대 저그전 빌드가 정립되었고, 그 빌드가 저그 상대로 너무 강하다고 생각했는데

패치 후 추적자의 상향으로 더욱 강력해진것 같습니다;

저그가 저글링, 바퀴, 히드라, 뮤탈 무엇을 쓰든 강력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얼마전 올렸던 리플에서도 말했던 것과 같이, 3게잇 1로버 체제 불멸자 타이밍 러쉬를

전에는 즐겨 썼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단조롭고 점점 한계를 느껴서 빌드와 전략 자체를 바꿨습니다.

흔히 스카이플토라 불리는 불사조를 주로 활용하는 빌드인데요.

이 빌드가 대 저그 상대로 약점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강한 것 같습니다.

성공하고 나서는 거의 져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간략히 설명하자면 로버는 올라가지 않고, 불사조 + 4~5게이트 러쉬 인데

지금 간단히 설명하고 리플은 리플게시판에 올려두도록 하겠습니다.

전에 올렸던 리플들은 아직 이 체제를 완성하기전 연습하던 과정의 리플들이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완전히 완성되었다고는 볼 수 없지만 많이 다듬어 진것 같아서 이렇게 글도 올리고 리플도 올립니다. 우선 간략히 빌드를 설명하자면...

 

1.  입구 심시티로 질럿 소수로 입구를 막을 수 있게 심시티 합니다. 잘못 막으면 그냥 허무하게 지는 경기도 가끔 나왔으니 연습이 필요한것 같습니다.(심시티 방법이나 이런건 플토유저분들과 공유했으면 좋겠네요.)

 

2. 가급적 정찰을 빨리 보내(전 9파일런 지은놈으로 많이 보냅니다만 1:1맵의 경우 게이트를 짓고도 많이 보냅니다.) 첫 게이트가 완성되기전 가능하면 저그본진에 도착 저그의 체제를 확인합니다.

게이트 완성후 코어와 파일런을 추가로 지어주고 첫 저글링이 나와서 일꾼이 잡히기 까지 저그가 바퀴를 가는지 저글링에 힘을 주는지 정보를 확인합니다.

확인된 것에 따라 질럿을 한두기 정도만 뽑은 후 파수기와 추적자를 최대한 빨리 확보합니다.

그 와중에 추가 게이트와 파일런 추가 2번째 가스를 올리구요. 여기서 일단 2~3게이트를 확보해서 병력을 꾸준히 뽑아줍니다.

 

3. 추적자와 파수기가 일찍 나온 상태이기 때문에 오버로드는 제 본진에서 빠져 있습니다. 이때 전 2~3게이트 병력 충원하면서 저그의 저글링 바퀴 러쉬를 대비하면서 스타게이트를 올립니다.

(전 거의 스타게이트만 올립니다만 로버를 가는 경우도 템플러 테크를 갈 수도 있겠죠. 플토의 가짓수가 입구를 막음으로서 많아진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시간증폭으로 불사조를 가능한 빨리 확보 2~3불사조가 모였을때 정찰겸 오버로드 사냥 기타 여왕 일꾼 겐세이를 갑니다. 불사조는 추가로 계속 뽑아주는 상태이구요.

만약 앞마당이 빠르고 레어가 늦은 저그라면 이때 피해를 적지 않게 입으면서 히드라를 강요받습니다.

스포어를 다수 만들게 돼 자원적 피해도 입히구요.

퀸을 2~3기로 다수 뽑았다 해도 불사조가 5~6기 이상 되면서 몰려다니는 퀸을 피해서 일꾼과 오버로드를 최대한 피해 줍니다. (저그 입장에서 퀸은 한두마리씩 나누어 둘 수가 없습니다. 불사조가 다수라 잡히기 때문에요.)

저글링이나 바퀴로 플토 입구를 무리하게 뚫을려고 하지 않고 뮤탈을 빨리 뽑은 저그라면 뮤탈이 불사조 때에 맞춰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불사조의 조금더 빠른 속도와 사거리로 무빙샷 연습을 하셔도 좋지만 뮤탈이 다수가 되면 크게 효용은;)

이렇게 불사조로 저그를 괴롭히면서 최대한 본진에서는 병력을 모읍니다.

병력의 주력 병력은 다수의 추적자 그리고 소수의 질럿과 파수기로 만듭니다.

 

5. 지상군 공1업을 최대한 빨리 합니다. 시간 증폭을 이용하면 업글 속도가 100%이기 때문에 무척 빨리 됩니다. 불사조로 적든 많든 할 수 있는 만큼 괴롭혀준 상황에서 이제 공1업이 된 본진 주 병력과 불사조와 같이 러쉬 갑니다.

이 한방이 너무나 강력해서 저그 분들이 거의 속수무책으로 무너지더군요;

불사조로 바퀴나 히드라 퀸 같은 병력들 몇기를 공중으로 뛰어 저그 전력을 약화 시키고 파수기 수호장과 역장을 적절히 써 줍니다.

주력 병력이 추적자 인데 이제 +2 데미지의 상향으로 저그 히드라 뮤탈에 대해 무지 강해져서 이 러쉬는 더욱 막강해 진것 같습니다.

 

6. 중요한건 추적자로 저그를 괴롭히면서 최대한 정보를 확보합니다. 저그 병력이 히드라가 너무 많거나 해서 플토 병력이 압도적으로 부족해서 도저히 밀기 힘들겠다는 판단이라면 추가 거신이나 템플러 멀티 등의 방법을 시도할 수 있겠지만 그런 상황이 좀처럼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마무리 하면서... 골드 2천점을 넘기기도 했었지만 전 절대 고수가 아닙니다. 본진 플레이 위주고 apm 100도 안나오구요...

초 상위권 저그들과 붙으면 게임자체 실력이 밀리는 거니 제 허접한 플토로는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고수분들이신 플래티넘 상위권 저그들 분들과 했어도 승률 잘 나왔구요.

랜덤으로 꽤 오랬동안 플레이 했었지만 제가 저그나 테란으로 그분들과 했었다면 압도적으로 밀렸을 거라 생각됩니다만 플토로는 상대가 되었으니 제가 이런 말을 하고 이런 글까지 올리게 되었습니다 ㅋ

 

대 플토전이나 테란전은 승률이 정말 안 나왔습니다; 어느날은 랜덤으로 하신 분과 세번 연속으로

붙은 적이 있었는데 그분이 저그 플토 테란 골고루 걸리시더군요... 저그만 이기고 나머지 플토 테란은 졌었습니다;

패치전 리플 두개와 패치후 리플 한개 해서 리플 세개 리플게시판에 올려두도록 하겠습니다.

리플을 보시고 만약 약점이나 보충할 면이 있다면 지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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긔엽긔 (2010-03-27 06:39: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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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저그 기본 전략이 1 . 초반 저글링 올인 2. 저글링 몇마리 깔작 올 박휘 3. 적당한 지상에 올뮤탈 4. 몇마리 저글링 박휘 올인 멀티 뮤탈 오대오 인대
위 스타일에 막을수 있는게?? 초반 저글링올인 딱 이거 1개만 절반의 확율로 막을수 뿐일듯 누가 히드라 뽑나요? 심심해서 뽑거나 상대가 공중 있지 않는한 히드라는 거의 잉여임
긔엽긔 (2010-03-27 06:41: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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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 3마리 뽑으면 불사조 7기 이상 오지 않는한 절대 히드라 강요 못합니다.
아이콘 공구리안 (2010-03-27 06:55: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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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제 패치되서 시간증폴 20초에 업글도 50% 라고 설명되있던데(잠수함인지 원래 설명이 잘못나온건지)
bubsakhan (2010-03-27 07:0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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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제가 올린 리플들하고 안 보신 모양인데 말씀하신 4가지 경우 모두 막고 대처 됩니다. 리플 올린게 3가지인데 1. 2 경우와 저글링 다수 뮤탈 히드라 조합의 경우 세가지 올렸구요. 위 설명이 불사조 5~6기 이상 즉 상황 따라 7기 이상이 된다 이거죠. 리플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그는 공중대책 강요됩니다.
bubsakhan (2010-03-27 07:3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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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글만 읽으시고 제대로 이해 못하셔서 반박하실 분이 계실것 같아서 리플을 올렸습니다. 시간증폭 업글 부분은 자세히 확인해 보지 못했지만 50%로 패치된게 맞는 것도 같네요. 100%는 업글이 정말 너무 빨리 된다는 느낌이어서;
아이콘 F._ (2010-03-27 07:3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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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레이 봤구요. 초반 땡 바퀴는 언덕에서 역장으로 짜르는 액션만 취해주면서
버티면 괜찮을거 같네요 아주 작정하면 컨트롤 싸움이 되겠지만요.

불사조를 3기 모아서 부터 진출하시던데. 단점이라면 로버틱스보다 정찰력이
딸리는 점이 좀 아쉽네요 1기부터 보여주려니 약간 부담되는 면도 있구요


아무튼 빌드 자체가 요즘 저그들 인식인 일단 뮤탈 띄우면 이긴다 라는 마인드로
가난하게 뮤탈 가는 빌드에 카운터 펀치로 가능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점급으로 갈수록 뮤탈을 띄우기 보단 한방만 막으면 이긴다 라는 생각이기
때문에 초반에 배를 확 째버리는 저그에겐 조금 불리함 감이 있습니다.
bubsakhan (2010-03-27 07:57: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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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이런 리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초반 땡바퀴나 저글링 바퀴 섞는 러쉬는 테크를 빨리 타기 때문에 파수기와 추적자가 일찍 확보돼서 역장으로 언덕에서 끊어먹는 액션으로 많은 이득을 보게되더라구요.

추적자를 3기까지 모아서 진출하는건 대비가 안된 저그에게 최대한 피해를 주고자 해서인데 진출이 늦고해서 로버빌드에 비해 정찰력이 딸리는 면은 분명있는 것 같습니다.
대신 오버로드가 돌아다니거나 여기저기 뿌려놓지 못하도록 저그 정찰력을 약화시키는 점은 조금이나마 보상이 되는 것 같다는걸로 위안을 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배를 확째고 수비형 운영형 저그한테는 취약한 점이 있지 않을까 저도 많이 걱정이 되는 부분인지라...

그런 저그한테는 스타게이트 대신 로버를 올려서 좀 더 일찍 병력 갖춰서 찌르는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그래도 스타게이트를 고수 한다면 불사조로 어느정도 피해를 주느냐 한방 병력이 어느정도 압도적으로 승리하느냐로 승패가 판가름이 날 수 있겠네요.
저도 얼마전까지 로버를 빨리 올려서 불멸자로 러쉬 하던 방법을 거의 썼었는데
그건 찌르기 타이밍이 빠른만큼 견제의 효과도 크고 막혀도 다음을 준비할 수도 있었지만 이건 앞마당을 먹지 않고 시간이 많이 지난후에 진출하는 올인 빌드라 진출이 막히면 조금의 미래도 없이 그냥 경기가 끝나는게 저도 문제가 적지 않다고 봅니다.

좋은 의견 감사했습니다. ^.^
아이콘 얼칸돌이 (2010-03-27 08:01: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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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추적자로 정찰효과를 보는게 가능한가요? 점멸 업이 되지 않은 이상 적진 가까운데서 까불랑거리다 삐긋하면 저글링에 싸먹힐 위험이 있는데 ㅋ
bubsakhan (2010-03-27 08:1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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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네요; 3기까지 모아서 진출하는건 추적자가 아니라 불사조입니다 ㅠㅠ
리소스 (2010-03-27 08:1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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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지로 입구 꾸역꾸역 막고 지럿 2기 이상안보일때는 분명 내부에서 거신이나 불사조라는건 저그해본 유저들은 다 압니다.
발업 저글링에 맹독충 입구 뚫고 전진~

그리고 저그입장에서 물량전 붙으면 바퀴는 대 테란대용이고, 히드라가 프토에게 먹힙니다. 프토전엔 전 바퀴뽀지않고 히드라와 저글링, 맹독충으로 밀지요.

저그 900게임째 유저였습니다

불사조한두기 나올때 본진은 털릴걸요~
bubsakhan (2010-03-27 08:49: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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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혹시나 오해의 여지가 있을까봐 우선 한가지를 짚고 넘어가구요.
위에 제가 설명한 게 제가 읽어도 이상한 뉘앙스가 좀 있긴하군요; 리플을 보시면 알겠지만 입구는 완전히 막지 않고 추적자가 지나다닐 수 있는 크기로 막습니다. 질럿 한두기 세워 두는 것으로 막을 수 있게요.

900게임까지는 전 도저히 할 수 없었지만;
패치전 랜덤으로 대략 400전, 토스로 200전 이상해서 600전 정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쓰신분 만큼은 모르지만
플토입장에서 히드라가 정말 위협적인건 저도 실감했던 부분입니다.
히드라를 주병력으로 넓은 장소에서 포위하고 달려드는 저그는 정말이지...

맹독충 들이대고 저글링 난입하는 저그도
플토로 할때는 테란으로 할때보다 많이 만나보진 못했지만 겪어본 바로는 확실히 초반 토스에게도 무시무시했구요.
거기다 이제는 맹독충 데미지까지 상향됐다고 하니...

그 전엔 맹독충 들이박고 저글링 난입 돌진하는 저그분들을 종종 만났었는데 이 빌드를 연습하고 어느정도 기초잡았다고 판단한게 바로 엊그제 일이라;
그 뒤 맹독충 저글링 쓰는 저그분을 불행인지 다행인지 아직 접해보질 못했습니다.

초반 배째는 저그 보다도 어쩌면 더 이 빌드에 쥐약일지도 모르겠네요.
추후 기회가 되거나 한다면 언제 맹독충 저글링 쓰시는 분과 연습경기라도 해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습니다.
biniru (2010-03-27 08:59: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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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위에글 리플안보고 쓴글이였는데 지우고 다시쓸개여.
일단 짧게 요약해서 말씀드리면
전략좋네여!! 乃
얼마전에 펀펀리그에서본 피영호님 전략 저그상대로 환영 불사조+다크보다 더 좋은듯.
그리고 결론은 플토가 약한게 아니고 맵이문제네여.
이상하게 유닛이 커진건지 맵이 작아진건지. 러쉬타이밍도 작고,
장기전가는걸 못본듯,, 맵좀 어캐좀..
암튼 좋은전략 좋은 리플 잘봣어여.
다른분들도 리플( replay) 보고 리플달으시길 ㅋ
아이콘 바르샤고고싱 (2010-03-27 09:0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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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저도 저그전 많이해보고 이렇게 하는 전략인데 단점이 불사조 3기 모으는 타이밍에 러시오면 좀 힘들수 있고 상대가 잘 대응해서 히드라가 빨리 나와서 모이면 한타때 밀립니다 잘봐서 병력이 좀 많다싶으면 멀티늘리면서 템플러 테크타야되더군요 근데 그사이에 저그도 놀지는 않는다는 문제가ㅋ불사조로 최대한 상대를 당황하게 만들고 피해를 줘야됩니다 아니면 말짱꽝
아이콘 바르샤고고싱 (2010-03-27 09:08: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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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잘먹히긴합니다ㅋ 불사조가 또 워낙 빨라서 이쪽저쪽 찌를수 있기때문에 히드라 있어도 4기정도만 모이면 오버로드만 잡고 튀어도 되고요 띄워서 죽이기는 경기에서 져도 재밌음ㅋㅋ
bubsakhan (2010-03-27 09:0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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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장문의 글을 쓰고 나니 또 리플이;
우선 스타1은 제가 고3때 처음나온 이후로 저도 10년을 넘게 즐겼습니다.
오래하고 많이 했었지만 주종은 1에서도 토스유저 였기 때문에 2에서도 아무래도 토스를 주력으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빌드가 아직 정립안됐다 하는건 전적으로 동의하는 입장입니다.
아직 나온 시기도 얼마 되지 않았고 추후 패치방향이 어찌 될지 모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죠.

뭐 본론으로 들어가서 견제가 불사조 밖에 없고 멀티도 안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저그가 한방올인으로 온다는건 저그 입장에서 누구라도 알겠죠. 불사조로 어느정도 이득 보면서 저그가 그걸 알아도 막기 힘든 타이밍에 나가고 잘싸우는게 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음; 또 장문의 글로 쓰고 싶지만 또 리플 밑에 리플이 달리는 같은 일이 벌어 질 것 같아서 짧게 줄이겠습니다.

사막 오아시스 맵은 개인적으로 정말이지 없어졌으면 하고 간절히 바라는 맵입니다.
선호하는 지도에 x표시해 둬도 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길이 먼데다 양방향인 등 여러모로 토스잡고 저그 상대하면 그 맵만은 도무지 막막합니다. 플토 병력 러쉬가면 뮤탈에 본진이 털리기 일수니...

토스대토스 걸리면 미네랄 밑쪽에 대놓고 들어오는 포토러쉬도 짜증나고
테란만나면 포토대신 미네랄 밑쪽에 포토대신 벙커러쉬 들어오고...

그 맵만은 꼭 좀 없어졌으면 합니다;
fff (2010-03-27 09:12:46 KST) - 172.130.xxx.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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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봤는데 괜찮아보이네요. 불사조 간다길래 빨리 가는건줄 알고 별로일줄 알았는데 좀 나중에 만드는거네요.
ForDeath[XPH] (2010-03-27 09:1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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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사조를 섞는게 저글링+바퀴+히드라 이렇게 지상군 올인하면, 특히 저글링 비중 높이니 막기가 힘들더라고요. 고급 유닛들 뽑으면 띄워서 잡을 수라도 있는데 저글링 다수를 보면 역장 끊어먹기뿐인데, 허허벌판에서 싸우면.. ㅠㅠ.. 한방뿐인게 아직 아쉽긴 합니다 ㅋ
bubsakhan (2010-03-27 09:23: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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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전략이 좋다고 칭찬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그래도 고심했던 부분들이 어느정도 정리됐다고 올렸던 글이거든요. ㅋ
완벽할 순 없겠지만 한 부분이라도 칭찬해 주시니 감사해요.

그리고 아무래도 저그전 상대로 승률이 좋은 전략인거지 100%이기는 전략은 될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런 전략이 있어서도 안되구요 ㅋ
확실히 바르샤님 지적하신 부분들도 취약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제가 이거 처음 쓰기 시작한건 확실히 불사조로 띄어서 잡는게 너무 재밌어서 ㅋㅋ

불사조 하면서 빠른 불사조를 가자니 초반 저그 발끈 러쉬에 털리거나 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기본 적으로 입구를 좁게하고 2~3게이트 올라가고 지상병력 유지하면서 가는 빌드로 가게 되었습니다. 손속도가 너무 느려서 첨엔 불사조로 저그 흔들면서 본진 병력 충원하는게 너무 힘들었는데; 점차 연습이 되면서 적응이 되더라구요. 뭐 아직도 멀었지만요;

불사조가 공중만 흔들고 버리는 유닛이 아니라 후반 싸움에서도 끝까지 힘 발휘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상대가 뮤탈이면 뮤탈에 큰 힘을 발하고, 바퀴나 히드라면 바퀴나 히드라들을 공중에 띄어서 전력을 약화 시키기도 하면서 몸빵도 하는게 참 좋은 것 같습니다.
bubsakhan (2010-03-27 09:29: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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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위에서도 적었지만 불사조를 빨리가면 발끈 저그 러쉬나 초중반 저그 지상병력에 끝나는 수가 많아서 불사조를 좀 늦게 가져가는걸로 했죠 ㅋ

저글링 히드라가 압박인데 추적자가 주력병력인 한방에서 추적자 데미지가 저글링 히드라 뮤탈에 동시에 +2 상승해버렸으니; 이 전략이 더 힘받는것 같습니다.
그렇다 해도 역장 수호장 아무리 끼고 잘 싸운다 해도 저그와 허허벌판에서 싸우게 된다면 답이 없는건 어쩔 수가 없겠죠 ㅠㅠ
그럼 이글을 마지막으로 전 이만;
bubsakhan (2010-03-27 09:32: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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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마지막으로 제 리플들을 보시면 알겠지만 제 실력은 아직 한참 모자랍니다.
질럿 잘못 세워놔서 저글링이 들어오는 경우도 보셨겠고; 무엇보다 싸움이 아직 많이 비효율적이죠. 질럿이 앞에 있질 않고 추적자 사이에서 버벅거리질 않나; 역장을 그리 잘 치는 것도 아니고;
그럼에도 저그전에 힘 발휘한다는게 다른 분들이 쓰셔도 힘을 크게 발휘할 것 같아서 이렇게 리플과 함께 올리게 되었습니다.
엘란 (2010-03-27 09:36:42 KST) - 110.71.xxx.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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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플레저그인데 맹독 저글링을 즐겨씁니다 스타게이트 올리는플토는 못뚫어본적이없어요 그에대한 대비까지하시면 좋은빌드가될요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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