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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hellokitty (124.51.xxx.159)
작성일 2010-04-06 07:47:53 KST 조회 651
제목
앞으로 스타2 밸런스 패치가 나아가야할 방향

안녕하세요 ^^

스타2를 재밌게 즐기는 한 유저입니다.

앞으로 스타2 밸런스 패치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써봅니다.

그냥 재미로 봐주세요 ^^

 

현재 각 종족의 특성을 살펴본다면

 

저그

*장점 

다른 종족과 달리 멀티를 먹고해도 견제를 받지 않고 수월하게 멀티를 먹을수있다

퀸이 있음으로 인해 많은수의 라바를 확보가능하고

본진에서 모든유닛을 생산하는저그는

자신이 원할때 많은 드론확보,상대의 체제에 따라 빠른 유닛변환이 가능하다.

유닛들이 대체로 기동성이 좋아 상대의 빈집 및 일꾼견제를 통해 본진 밖으로 수월하게 나오지

못하게한다.(저글링,뮤탈)

*단점

크립위에 밖에 건물 지을수밖에없는 저그는 입구를 막을수없기때문에 자신의 테크,전략이

쉽게 노출된다.

전략적 열쇠는 대체로 프로토스,테란이 가지고있다

그래서 저그는 상대의 전략에 맞춰 대응해 가야한다.

 

프토

*장점

상대와의 전투에서 가까운곳에 파일런이 있다면 차원관문을 통한 빠른 유닛보충이 가능하다

찌르기가 잘먹힌다면 차원관문을 통한 빠른 유닛보충으로 게임을끝낼수있다

시간증폭으로 프로토스의 강한 고테크유닛을 빠르게 모을수있다. 

유용한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할수있다

*단점

파수기 없이는 초반 게이트웨이유닛만의 성능이 너무 떨어진다.

다른 종족과 비교해 멀티를 먹기 힘들다.

(테란은 본진안에서 커맨드만들기가능,저그는 그냥 먹음)

 

테란

*장점

다른종족에 비해 견제에 능한 종족이므로 초반 전략적 열쇠를 가장 크게 쥐고있다고 생각한다.

입구가 항상 막혀있어 정찰이 쉽지 않고 

본진 안에서도 커맨드를 만들수있는게 큰 장점이라고생각한다.

유닛이 어느정도 모였을시 다른종족보다 타이밍찌르기가 가장 강력하다고 생각한다.

*단점

대체로 초반 유닛들이 기동성이 떨어진다.

유닛모으기가 대체로 힘들다.

후반에는 다른종족의 강력한 물량과 고테크유닛에 밀리기때문에

타이밍찌르기만을 해야하는 종족이다.

 

 

그렇기에 앞으로의 패치에서 각 종족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저그

더 이상 저그만이 멀티먹기가 쉬운 종족이 아니었으면 좋겟다

뮤탈이 그렇게 강한건 아니라고생각한다 다만 다른종족보다 많은 자원 확보가 가능하므로

많은수의 뮤탈을 생산가능한것이라고생각한다

퀸의 라바생산이 다른종족의 종족성능보다 너무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조금 낮췃으면 좋겟다

(라바생산으로 다른종족보다 빠르게 많은수의 일꾼으로 자원 확보 가능)

(게다가 해쳐리에 계속 써주면 모으기까지 가능 필요할때 물량 생산가능)

 

프로토스

게이트웨이 유닛들이 그렇게 좋지가 않아서

프로토스유저들은 고테크 유닛(불멸자,거신)에 의한

의존성을 너무 가지고있다

게이트웨이 유닛들의 역량을 조금 늘렸으면 하는 바램이다

 

테란

불곰이 초반에 프로토스의 게이트웨이유닛상대로 너무 강하다고생각한다.

메카닉 유닛의 역량을 늘려서 테란이 다양한 전략이 들고 나왔으면 하는바램이다.

 

모든종족

고테크유닛들을 조금 더 유용하게 쓸수있는 패치 이루어졋으면 바란다

(울트라,배틀,캐리어,모선,토르)

 

이상 저의 생각입니다. 재밌게 봐주셧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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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딕 (2010-04-06 07:5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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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요...^^ 추천합니다
orange (2010-04-06 08:02:17 KST) - 120.142.xxx.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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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초반에 멀티를 먼저가져가긴 쉬워도 재대로 멀티의 기능을 하기까지는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상대방이 소수에서 어느정도 갖춰진 유닛들로 타이밍잘맞춰서 압박해오면 저그로써는 드론을 째지 못하니 결국 멀티먹고도 게임나와서보면 자원량이 밀리는경우가 허다하죠.

만약에 빠른멀티에 관해 패치를 하게된다면 모든 저그유닛의 설계를 다시해서 유닛효율에대한 재조정이 필요한 부분이겠네요(전반적인상향). 저그가 본진자원먹고는 타종족 이길수없다는건 기정사실이니깐요
nugnoy (2010-04-06 08:11:06 KST) - 169.232.xxx.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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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로따로 읽을때는 이해가 가지만 앞으로 특정이랑 방향들이 잘 연결이 되어있진 않는거 같네요.
특정 상에서 저그 멀티에 대해 나왔는데, 솔직히 저테전에서는 앞마당 가져가는게 좀 힘든게 테란이 벙커링, 사신, 무법차, 밴쉬 등등이 있어서 오히려 약간 더 느리게 가져가야하는 추세로 봅니다.
그리고 저그가 멀티먹는종족이 아니게 되면 좀 종족상 특정이 줄어드는거 같네요. 게임의 미래는 밸런스를 유지하며 종족들이 더 달르게, 더 특이하게 만드는게 좋지 않을까요?
아 그리고 뮤탈은...뭐 많이는 필요하다고 크게 느낀점은 없었고, 거의 한 5~7마리 투자하면 빠른기동성으로 일꾼 잡고 지도 장악하고 허찌르고 정신없게 하고 등등 아주 여러가지 역할을 잘 해줘서 그런거 같아요. 공격력도 꽤 좋고요.
그런데 한가지 제가 웃기게 느낀점은...스타1에서는 테란이 버티고 타이밍하는 라고 느꼈섯느데 스타2 에서는 이거 완전 견제하고 타이밍하는거 같네요 ㅎㅎ 저그도 견제, 토스도 견제. 약간 저그의 컨셉을 물려받았다고 느꼈어요
아이콘 dancer99 (2010-04-06 08:1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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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저그 빠른 투헤처리 가봐야..자원 무지 딸립니다..게다가 초반에 찌르기 당하면 속수무책..초반에 몰래 멀티 할수잇는것도 아니고..효율도 떨어지고.고수들은 어찌 하는지 모르지만..걍 저의 실력선에선 그렇게 느껴져요.,.그래서 빠른멀티 안가요..차라리 퀸 빨리 뽑고..초반 유닛 모이고 견재좀 갔다가 안정적이다 싶을때 멀티 갑니다..
아이콘 dancer99 (2010-04-06 08:1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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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만 그런게 아니고..다른 종족도 마찬가지로..더블넥이나 더블커맨갈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초반에 정찰했는데..빠른 멀티 가면 땡큐입니다..초반 유닛 모아서 몰아치면 걍 지지..스1에선 초반 멀티 가는 이유가 빠른 자원 수급하려는 이유 하나 때문인데..그런 점이 종족별로 보완된 시점에..빠른 멀티는 의미가 없는거죠..
아이콘 dancer99 (2010-04-06 08:1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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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분 댓글 처럼..더블 헤처리 갔다가..아슬아슬 버티다가 져서 나가서 결과창 보면..1헤처리가 자원이 훨씬 마니 모여져있습니다..오히려 투헤처리가 자원 수급이 떨어집니다..
시나몬.cinnamon (2010-04-06 09:2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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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 왜 유닛 모으기가 힘들죠? 스타1처럼 조합해야 되는것도 아니고, 불곰 마린 등 거의 배럭유닛으로만 나오는데 플토보다 유닛모으기는 더 쉽죠. 특히 불곰이 너무 가격대비 좋음. 알아도 못막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데.. 추후 패치에서 팩토리등의 유닛이 버프되면 불곰은 무조건 너프되어야할 수준..
hellokitty (2010-04-06 09:32:55 KST) - 124.51.xxx.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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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의 의견들 감사합니당 (_ _)
제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그가 빠른 멀티를 가져가는것은 좋은데
그에대한 견제나 제약이 많이는 아니더라도 조금 더 제약이 따라줫으면 하는게
개인적인 제 바램입니다.
그리고 테란 유닛 모으기가 힘들다는것은 테란의 유용한 유닛들(불곰,시즈탱크,밤까마귀)들은 생산시간이 오래 걸리고 반응로가 아닌 기술실을 통해 나오는것이라서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아이콘 BestNoob (2010-04-06 09:43: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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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 모으는 거까지는 어렵진 않은데.
(물론 어디까지나 바이오닉 유닛들만 뽑는다는 가정하에 말이죠.
팩토리 유닛은 화염차 같은 유닛 아닌 이상, 한 번 뽑는데 자원도 꽤 들고.
뭐니뭐니해도 그 무개념한 빌드 타임 때문에 자원 먹고 뽑는다고 해도
시간이 많이 들어서, 메카닉만큼은 모이기가 좀 힘들죠.)

문제는 모으는 건 어렵지 않은데.
충원할 때가 가장 큰 문제죠 -,.-;

만약 테란과 저그 플토가 서로서로 비등한 숫자를 가지고 싸웠다.
그리고 서로 전멸했다라고 친다면은.

테란은 여기서부터 문제가 생깁니다.
그 문제란 바로 '유닛 재충원 속도'지요.
아무리 배럭을 많이 지었다고 해도.

수많은 라바 생산을 바탕으로 10~13기 수준으로 확확 튀어나오는 저그 유닛들은 물론이오, 그냥 파일런 영역 근처에 따다닥 찍어주기만 해도 3초만에 바로 바로 즉석 생산이 되는 플토의 충원 속도를 테란은 따라갈 수가 없죠.

테란은 타종족과 싸울 때마다 되도록이면 압승을 많이해야 유리해지는 종족입니다.
그렇기에 아무리 유리해도 무슨 멀티 차이가 3~4개가 아닌 이상.

한 번이라도 교전 잘못해서 유닛을 싹다 날리고, 완패라도 하는 순간.
다시 모이는 동안 타종족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는 종족이므로.

테란의 문제점은 유닛을 재충원하는 속도인 겁니다.
즉, 다시 말해 테란은 유닛을 모으기까지는 어렵지 않은데.
그것을 다 잃고나서 '다시 모으기가 좀 어렵다' 정도겠네요.
243 (2010-04-06 11:17:26 KST) - 125.143.xxx.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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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너무 막말이심하시네요. 저는 그래도 지금 좀 안쓰는유닛 (집정관,모선,울트라,토르) 같은경우 활용도를 높이게끔 상향했으면하는 바램은 공감인데 다른건 잘 모르겟지만 ㅎㅎ
아이콘 TaMaki (2010-04-06 11:29: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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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소리라니요;; 아무리 그래도 말씀을 하실때는 조심을 하셔야죠..
IP는 그냥 피시방에서도 글 막쓸 수 있기에..
로그인 안하고 비방이나 비속어 쓰는 분들 말은 그냥 무시하는게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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