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eo21c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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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4-08 05:43:52 KST | 조회 | 417 |
제목 |
불곰 패치에 대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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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합리적인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각 종족별로, 초/중/후반 중 어떤 특정한 시점에만 강하게 되는건 되도록 지양해야 하는데, 불곰 충격탄이 초반의 PvT 밸런스에서 테란에게 지나친 이점을 준 면이 없지 않습니다. 역장으로 입구 막기라는 해결책이 있기는 하지만, 사실 그게 블리자드측에서 선호하는 해결책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역장으로 불곰진입 시점에 입구를 막으려면 일정 수준 이상의 반응속도가 필요한데, 실버/브론즈/카퍼리그 수준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죠). 불곰 충격탄 업그레이드화는 중/후반의 밸런스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패치이고, 초반 PvT 밸런스의 정상화에는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PvT 의 중/후반 밸런스에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이번 패치 자체로만 놓고 본다면 테란의 상향입니다. 군수공장 유닛들 생산속도가 눈에 띄게 단축되었으니 말이죠. 마린/탱크 조합 등을 비롯해 비교적 다양한 조합에 힘이 실릴 여지가 있습니다 (아직 패치가 적용된 것은 아니지만요). 여태 PvT의 중/후반 밸런스에서 테란이 다소 불리했다면, 미약하게나마 이번 패치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벙커와 탱크를 활용한 조이기 등이 개발되면 재밌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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