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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ㅁㄴㅇㄹ (96.48.xxx.205)
작성일 2010-04-15 18:30:48 KST 조회 383
제목
테란의 근본적인 문제는 자원수급에 있음

일단 저그나 프토의 경우 한타에서 이기거나 틈을 만들면

 

차원증폭이랑 알까기로 일꾼을 쨀 수 있죠

 

그래서 한타이김 -> 일꾼째서 자원 더 먹음 이런 공식이 대충 성립합니다

 

근데 테란은 자원을 수급하는 메카니즘이 좀 다르죠

 

일꾼생산을 촉진하는 스킬은 없는대신 바로 지게차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근데 지게차라는게 시간을 벌었다고 여러대 생산할 수 있다거나 이런게 아니죠

 

일정시간에 하납니다

 

고로 테란의 경우는

 

(한타이김 -> 일꾼째서 자원 더 먹음) : 이게 성립을 안합니다 아예 멀티를 하나 펼치지 않는한

 

그래서 테란같은 경우는 한타는 이겼는데 적 본진에 들어갈만큼 유닛이 못 살아남았으면

 

오히려 불리해지는 경우도 있는거죠 딱히 생긴 틈을 활용할 방법이 없거든요

 

더욱이 한타 할 때 옵저버 같은거 잡느라 스캔이라도 뿌렸으면 오히려 자원을 덜 먹게 되는

 

기현상까지 생기는거죠

 

 

그리고 테란의 다른 문제는 초반에 자원 수급율, 유동성이 너무 떨어진다는 건데요

 

지게차가 대충 일꾼 4마리 몫을 합니다(30씩 캐지만 자세히 보면 한번 캐는데 SCV보다 오래걸림)

 

그런데 지게차를 쓴다는건 일꾼 2마리(업글시간)+미네랄 150을 희생하는 거죠

 

초반에 미네랄 150이 여기 무조건 박혀버리는 겁니다

 

유동성이 너무 떨어져요

 

그렇다고 안올리기도 그런게 초반 올인할거면 모를까 안올리면 저그 프토랑 자원차가

 

점점더 심하게 벌어집니다

 

게다가 미네랄 150을 쓰면 본전 뽑는건 거의 90초 이후죠

 

(업글시간 30초+지게차가 60초 일하면 150범)

 

결국 극초반에 미네랄 150을 그냥 허공에 날린 셈이죠 이게 돌아오는 건 아주 먼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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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sksmsvpdls (2010-04-15 18:31: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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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테란은 잉여종족일뿐...
3 (2010-04-15 18:32:05 KST) - 125.143.xxx.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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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음 공감... 초반에 150원은 장난아닌 큰 돈인데
막상 궤도사령부업글누르기가 좀 망설여짐..
아이콘 AirForce)_) (2010-04-15 18:33: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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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많이 캐잖아요...
프로타이스 (2010-04-15 18:3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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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부 띄워서 섬멀티하는게 너무 부러운 플토
아이콘 얼칸돌이 (2010-04-15 18:37: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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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알까기 > 시간증폭 > 지게로봇 ㅋ 테란이 한타이기면 게임끝이지 일꾼째는 플레이를 하는 종족은 아니지만, 어쨋든 자원관련스킬은 애초에 생산컨이 너무 쉬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덧붙인 요소인만큼 3종족 비슷한 성능을 가져야하는데, 어째 자원꾸준히 먹는 테란이 제일 구리게 되부렀네 ㅋ
ㄷㄹ (2010-04-15 18:37:55 KST) - 116.34.xxx.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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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꺼면 스캔쓰지마
ㅁㅁ (2010-04-15 18:38:57 KST) - 164.125.xxx.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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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황금 미네랄 멀티를 먹었을 경우.. 그쪽에 지게차 떨구면 순간 미네랄 확 늘어납니다;
지게차 더 캐는 비율이 절대값+ 가 아니라 곱하기 비율로 캐는것이니까요;
아이콘 Newbie_Rainbow (2010-04-15 18:4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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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꾼수가 한 미네랄지역에 20기 넘어가면 효율이 급감하니까, 그때쯤부턴 테란이 상대적으로 효율이 좋은 면도 있죠. 본진자원으로만 플레이 하는경우 미네랄에 일꾼 20기 붙이는 시점은 군수공장 완성 즈음이 될듯..
아이콘 얼칸돌이 (2010-04-15 18:4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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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 몰랐네; 팁 감사
아이콘 YB. (2010-04-15 18:45: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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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전 이부분은 크게 불만없는데.. 리플보면서 비교해봐도 딱히 타종족에 비해서 인구수 늘리는 속도 결코 뒤지지 않구요.. 장기전가서 사령부 3~4개쯤 되면 오히려 타종족 자원수급보다 좋은 점도 많은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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