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ㅁㄴㅇㄹ (96.48.xxx.2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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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4-15 18:30:48 KST | 조회 | 383 |
제목 |
테란의 근본적인 문제는 자원수급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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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저그나 프토의 경우 한타에서 이기거나 틈을 만들면
차원증폭이랑 알까기로 일꾼을 쨀 수 있죠
그래서 한타이김 -> 일꾼째서 자원 더 먹음 이런 공식이 대충 성립합니다
근데 테란은 자원을 수급하는 메카니즘이 좀 다르죠
일꾼생산을 촉진하는 스킬은 없는대신 바로 지게차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근데 지게차라는게 시간을 벌었다고 여러대 생산할 수 있다거나 이런게 아니죠
일정시간에 하납니다
고로 테란의 경우는
(한타이김 -> 일꾼째서 자원 더 먹음) : 이게 성립을 안합니다 아예 멀티를 하나 펼치지 않는한
그래서 테란같은 경우는 한타는 이겼는데 적 본진에 들어갈만큼 유닛이 못 살아남았으면
오히려 불리해지는 경우도 있는거죠 딱히 생긴 틈을 활용할 방법이 없거든요
더욱이 한타 할 때 옵저버 같은거 잡느라 스캔이라도 뿌렸으면 오히려 자원을 덜 먹게 되는
기현상까지 생기는거죠
그리고 테란의 다른 문제는 초반에 자원 수급율, 유동성이 너무 떨어진다는 건데요
지게차가 대충 일꾼 4마리 몫을 합니다(30씩 캐지만 자세히 보면 한번 캐는데 SCV보다 오래걸림)
그런데 지게차를 쓴다는건 일꾼 2마리(업글시간)+미네랄 150을 희생하는 거죠
초반에 미네랄 150이 여기 무조건 박혀버리는 겁니다
유동성이 너무 떨어져요
그렇다고 안올리기도 그런게 초반 올인할거면 모를까 안올리면 저그 프토랑 자원차가
점점더 심하게 벌어집니다
게다가 미네랄 150을 쓰면 본전 뽑는건 거의 90초 이후죠
(업글시간 30초+지게차가 60초 일하면 150범)
결국 극초반에 미네랄 150을 그냥 허공에 날린 셈이죠 이게 돌아오는 건 아주 먼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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