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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오늘Ha루
작성일 2010-04-19 01:13:52 KST 조회 576
제목
공성전차에 대한 고찰[진지함]

공성전차는 테란 지상 화력의 중심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전작에서 공성전차는 엄청 난 스팩으로 수비&공격 모든 면에서 뛰어난 면을 보여줬죠 그 후 테란의 기술력이 퇴화되었는지 공성모드 되는 시간이 4초입니다. 그리고 스플래쉬 데미지 또한 타켓팅한 유닛 앞쪽 라인만 데미지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전작에 비해 많이 하향된 셈이죠. 자원도 많이 먹구요~ 

 

그렇다면 여기서 블리자드의 의도를 봅시다. 전작의 MSL, 스타리그 블리자드가 한 번이라도 안봤을리는 없습니다. 거기서 보여준 프로토스전 메카닉, 저그전 장기전 운영시 센터 탱크라인 구축 봤을겁니다. 여기서 블리자드는 탱크를 하향하기로 마음 먹었겠죠 종족특성상 공성전차를 전작과 마찬가지로 블리자드는 수비형 목적으로 공성전차를 설계했을겁니다. 근데 공격용으로도 너무 좋아서 직접적으로 2에서 하향 됬죠..

 

자 2로 넘어왔습니다. 빌드타임 50초(패치전) 광물150 베스핀125 인구3  공성모드시간 4초 먼저 공성모드시간 4초가 눈에 들어오는군요. 전작과 달리 전투가 빠르게 진행되 공성모드 시전시 이미 전투는 절반이 지났습니다. 그 후 공성전차 구리다 라는 글이 많이 올라왔죠 그리고 또 거론된 가격대 성능비죠 저를 포함한 거의 모든 테란유저는 공성전차 뽑느니 차라리 싸고 더 좋은 불곰 쓰겠다 라는 생각 많이들 하셨을겁니다. 하지만 이건 현실로 이어졌죠 저그전 공성모드하면 분명 전작과 달리 소형유닛(경장갑)킬링이 좋습니다. 하지만 왜 잘 안쓰느냐? 팀킬입니다. 전작에 비해 빨라진 저글링과 맹독충의 공격으로 달라붙게되면 공성전차가 포격을 하는데 저글링보다 자기 해병이 더 죽는 광경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토스전 이유는 하납니다. 불멸자 때문에 안씁니다. 중장갑 추가데미지까지 합해서 50인 불멸자있는데 써서 뭐합니까 그냥 조공일뿐입니다. 강화실드도 공성모드를 무력화 시켰구요.

 

하지만 전작에 퉁퉁포 모드는 정말 안습이였지만 2에선 블리자드가 만능형으로 탈바꿈 시켜버렸습니다. 퉁퉁포 데미지가 내려간대신 공격속도가 많이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중장갑 +데미지 좋습니다. 그렇지만 역시 가격대 성능비는 불곰을 따라갈 수 없었습니다. 블리자드는 확실히 공성전차를 만능형으로 만들었지만 테란유저들은 잘 사용안합니다. 그래서 블리자드는 폐품공장을 군수공장으로 만들기 위해 빌드타임을 45초로 바꾸는 패치를 했지만 여전히 별로입니다. 가격을 내리지 않는한 그닥 안쓸거 같습니다.

 

자 그럼 공성전차 장점과 단점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전선 장악[유지]능력

-공격과 수비 뛰어난 능력

단점

-게릴라 전술에 취약[기동성] - 드랍, 공성전차 무시하고 뺑 돌아오는 적의 전술

-가격대 성능비 떨어짐 -> 불곰 우세

-긴 공성모드 시간

 

단점이 더욱 부각되어 장점을 이용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전작과 같이 맵이 본진 입구1개 이거나 폐쇠적인 맵이면 공성전차가 사용하기 편하겠지만 2로 넘어와서 입구 개방형 맵, 입구2개 맵, 러쉬 거리 긴 맵, 저그&프로토스의 게릴라 능력[차원분광기, 수정탑, 땅굴망]등 공성전차가 이점을 가져 갈 수 없는 맵이 적어 더 유연한 해불 조합을 사용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전작과 같이 공성전차로 전선 유지하며 자원 먹어 후반가면 테란이 유리했지만 2로 넘어온 지금은 저그, 토스 상대로 후반가면 테란이 불리하기 때문에 공성전차로 맵장악 하며 느긋느긋하게 자원먹으며 병력 모아서 공격가서 끝내는 이런식의 운영은 오히려 패배를 부르기 때문에 공성전차가 버림 받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블리자드가 공성전차와 현재 테란의 컨셉을 정반대로 잡아놔서 잘 안쓰이게 된 것 같습니다. 퉁퉁포만 쏘려고 뽑기에도 더싸고 인구수 덜먹는 불곰을 2배로 뽑으면되니까요.. 분명 좋은 유닛임은 분명하지만 바뀐 스타크래프트2의 환경은 공성전차가 설자리가 없는 것 같습니다.

 

결론 - 스팩은 정말 좋은 유닛임은 분명하지만 현재 테란의 컨셉과 공성전차의 컨셉이 안맞는 것 같습니다. 전작과 달리 견제를 가서 이득을 봐야 수월해지는 테란이기 때문에 이 곳이든 저 곳이든 공성전차가 설자리를 잃은 것 같습니다. 필자도 공성전차... 좀 여유 있을때 멀티나 본진 수비용으로 배치 하고 전혀 사용안하는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꾸벅(__)

유저분들 생각도 적어 주세요~ 포럼에도 올려볼까 생각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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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Celcious[XP] (2010-04-19 01:2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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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계산해봤는데 탱크의 인구수, 광물대비 화력은 스팀팩상태 불곰과 같았습니다(스팀팩 공속증가량 20% 이하라고 가정)

제가볼때.. 블리자드는 쌩메카닉이 아니라 바이오닉(+의료선) 조합에 남는 가스분으로 탱크를 섞으라고 이렇게 만들어놓은거 같습니다.
아이콘 오늘Ha루 (2010-04-19 01:29: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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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저도 그생각은 했지만 확실한건 블리자드가 의도한 탱크 컨셉과 지금 플레이되는 테란의 컨셉이 안맞는거 같네요.
Distortion (2010-04-19 01:37: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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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맞는 얘기인것 같습니다
불곰이 전차의 컨셉과 겹치는데다 가격 대비 효율이 나쁘기 때문에
전차 뽑는 자원과 생산 시간으로 차라리 불곰 다수를 뽑겠다라는게 테란 유저들의 생각이라 봅니다

아군에게 피해를 주는 공격 위치나 공성 모드의 시간도 어느정도 손 봐야겠지만
전차면 전차답게 채력이 높던가 다수를 운영할수 있게 자원을 내려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콘 To2y (2010-04-19 01:4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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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진지한 듯... 적절한 진지함 요구.

but 글 전체적인 내용은 굉장히 맞는 얘기인 듯 싶어요^^
Pole_Shift (2010-04-19 01:5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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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공감..

블리자드는 쌩메카닉이 아니라 바이오닉(+의료선) 조합에 남는 가스분으로 탱크를 섞으라고 이렇게 만들어놓은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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