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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ampades
작성일 2010-04-19 23:39:07 KST 조회 458
제목
밸런스에 대한 저의 의견 정리. 꾸준글입니다.

저의 생각과 다른분들의 의견중 마음에 드는 것을 적어보았습니다.

 

 

건설로봇 - 벙커, 터렛, 감시탑을 제외한 건물을 건설중에는 공격 당하지 않음.
테크 관련 건물을 건설하고 있는 중에는 공격을 받아도 짓고있는 건물만 공격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테란에만 있는 불편한 점을 개선하는 것으로 현재 건설로봇이 다른 종족의 일꾼보다 특별하게 강한것은 아니기 때문에 당연할 듯 싶습니다.


화염차 - 질주모드와 방사모드로 구분하며 기본 모드는 질주모드로 합니다. 지옥불 조기점화기 업그레이드는 방사모드 업그레이드로 대체합니다. 모드 변경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2초로 합니다.
질주모드 : 이동속도는 현재와 같습니다. 화염탄을 발사하며 스플래시는 없습니다.
이동속도 4.25, 사정거리5, 공격딜레이 1.25, 공격력8
방사모드 : 공격방식은 현재와 같습니다. 또한 움직이면서 공격도 가능합니다.
이동속도 1.50, 사정거리5, 공격딜레이 2.50, 공격 횟수 2회 (즉, 경장갑에게 14*2 중장갑에게 8*2)
현재 화염차의 공격속도가 느리고 움직이면서 공격도 안되기 때문에 자원대비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화염차의 기동성과 범위공격을 나누는 대신 기본적인 화력을 강화하면 적당하지 않을까요?


공성탱크 - 공성모드시 아군이 스플래시 피해를 입지 않음.
전작에 비해 비용과 인구수가 높아졌기 때문에 위와같이 단점을 없앤다면 부담없이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토르 - 크기 20%정도 감소, 지상 공격력45 -> 공격력25 + 중장갑20
현재 토르의 크기는 생산하는 군수공장보다 커서 어색할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 저그전에서 히드라를 1방에 죽이는건 문제가 있어 지상 공격력은 중장갑 추가 데미지로 하향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활용도가 높아지므로 상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벙커 - 해체시 미네랄 회수율 100% -> 75%
회수하면 애초에 비용이 없는 것이 되어버리니 건물 취소처럼 75%효율로 회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벙커링과 같은 도박적인 빌드를 할때 부담을 증가시켜주죠.

 


부화장,번식지,군락 - 최대 애벌레 7마리까지 보유 가능
현재는 하나당 19마리까지 보유 가능한데 이건 정말 너무 많죠? 이렇게 보유 가능한 애벌레가 너무 많으면 애벌래를 모아서 한번에 뽑을 수 있는 물량이 매우 많고 이는 저그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입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 다른 종족은 단 한번에 나오는 물량을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저그의 보유가능한 애벌레 수를 줄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해서 달라지는건 라바를 쌓아놓지 못하는 것 뿐, 물량을 꾸준히 뽑는다면 물량이 나오는 근본적인 속도는 차이가 없습니다.


바퀴 - 공격력16 -> 공격력10 + 중장갑6
현재 저그 유닛중 상성 추가 공격력을 가진 유닛은 맹독충의 경장갑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저그의 바퀴도 불곰이나 추적자처럼 경장갑에게는 10데미지로 하고 중장갑에만 강한 유닛으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바퀴의 테크가 빠르고 인구수와 비용도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렇게 할 경우 바퀴 하나만 뽑아서 싸우는 지루한 경기도 보기 어려워지겠죠.
파수기의 역장 하향, 불멸자의 강화실드도 바퀴에 대해서는 하향을 주장하기 때문에 프저전 밸런스상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감염충 - 진균번식 -> 감염충 둥지에서 업그레이드 필요. 자원 100/100 시간 80초.
싸이오닉 폭풍 처럼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기술 같습니다.

 

울트라리스크 - 거대유닛이 아닌 적 지상유닛과 충돌시 상대방을 밀어낼 수 있도록 합니다.

역장과 같은 원리로 근접시 적을 밀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울트라는 거대 유닛에 근접공격을 갖고 있으므로 상당히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그보다 작은 유닛들을 밀어낼 수 있어야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점막 종양 생성 - 25미네랄 소모, 증식 3회 제한
처음 생성할때 여왕의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애벌레 생성과 동시에 쓰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한번 생성하면 비용 없이 무한 증식가능한것도 문제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같이 하는건 어떨까요.

 


파수기 - 역장 -> 강제공격으로 파괴 가능. 체력 200 방어 3. (파괴물바위의 10분의1)
다수의 병력이 쌓이면 쉽게 파괴가 가능하도록 해서 하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제공격을 해서 파괴하고 싶으면 파괴할 수 있고 그럴 생각이 없으면 현재와 다른 점이 없도록 하는 것이죠.

 
불멸자 - 강화보호막은 거리 4이상에서 하는 지대지 공격만 적용합니다.
가까이서 하는 공격은 강화보호막이 적용되지 않게 함으로써 지나친 상성 관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책을 추가하면 어떨까요.


불사조 - 생산시간 45초 -> 35초
뮤탈33초 타락귀40초 바이킹42초 인 것을 생각하면 프로토스의 대공능력을 위해서라도 이와같은 수정은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모선 - 보호막 충전 스킬 추가. 마나 75 소모. 범위 2만큼 자신을 제외한 아군 유닛의 보호막을 150충전.
아군소환, 소용돌이 말고도 아군에게 도움이 되는 위와 같은 스킬이 추가된다면 어떨까요.


차원관문 - 다시 관문으로 전환 불가능.
관문과 차원관문을 바꿔가면서 얻는 이득을 없애는 것이 형평성에 맞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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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4-19 23:40:43 KST) - 118.39.xxx.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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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저 전에 후반 아닌 이상 히드라 안 쓰던데
김노숙 (2010-04-19 23:4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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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건 모르겠고 가시촉수 좀 너프하라고 ^ㅣ발!
celestyne (2010-04-19 23:43:21 KST) - 218.148.xxx.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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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앜ㅋㅋㅋㅋㅋㅋㅋㅋ
토르그나마 쓰는게 데미지라도 쎄서인데 확낮추면 쓰이겠나요
그게어찌 상향인지
celestyne (2010-04-19 23:44:07 KST) - 218.148.xxx.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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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바퀴 더이상 깔필요는 없는듯한데요
Lampades (2010-04-19 23:4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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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estyne// 글쎄요. 히드라, 광전사 상대 말고는 크게 영향을 받는 경우가 있나요?
z (2010-04-19 23:48:35 KST) - 59.27.xxx.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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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는 기본유닛 킬러가 컨셉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충분히 너프되서 손댈것도 없어보이네요.
Lampades (2010-04-19 23:4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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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 // 바퀴는 기본유닛 킬러가 컨셉인데 현재 어떤 유닛이든 다 잘잡지 않나요? 가격대비로 따졌을때 말입니다.
(2010-04-19 23:53:18 KST) - 118.39.xxx.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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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히드라랑 바퀴랑 테크 하고 가격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 하는군요
그래봣자 히드라가 바퀴보다 효율성 낮아서 그렇게 물량 안뽑아 냄
WCB (2010-04-19 23:5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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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라는 종족이 사라집니다. -_-
아이콘 공구리안 (2010-04-19 23:54: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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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멸자는 저그보단 테란이 더 문젠데 사거리 4이상이면 어차피 지금과는 거의 다를게 없음
Lampades (2010-04-19 23:5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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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CB// 어떤 점에서 말입니까? 테저전요? 프저전요?
ojas (2010-04-19 23:57: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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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멸자 저렇게 하면 바퀴는 뭘로 막나요?

왜 자꾸 불멸자만 뭐라 하는지.
공성전차의 공성모드시 사거리와 데미지, DPS 따지면 시즈나 공성전차나 큰차이 없는것 같은데..
토르 (2010-04-19 23:57:17 KST) - 110.45.xxx.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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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가 퉁퉁포모드로 불멸자에 붙어야하나
적절 (2010-04-19 23:57:47 KST) - 110.12.xxx.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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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안인듯
ojas (2010-04-19 23:57: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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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관문 바꿔서 쓰는사람 없으니 위 내용은 있으나 마나구요
불사조는 생산시간이 문제가 아니라 데미지가 , 특히 토스에서 중장갑 공중유닛에 대항못하는게 문제입니다.
Lampades (2010-04-20 00:00: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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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jas// 바퀴의 경장갑 공격력을 너프하기 때문에 광전사+불멸자가 좋지 않을까요?
아이콘 AirForce)_) (2010-04-20 00:0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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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는 다른거 필요없고 인구2로좀
Lampades (2010-04-20 00:04: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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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구리안, 토르 // 전체적으로 테란의 메카닉을 상향하기 때문에 프테전에서 테란이 현재보다 좀 더 나아지는 것은 예상해볼 수 있겠죠.
ojas (2010-04-20 00:08: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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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는 지금도 딱히 문제가 될것 같지는 않습니다.

초반에나 바퀴 사기라는 말 나왔지, 요새 바퀴 못막겠다고 징징대는 토스나 테란유저 거의 없죠. 그만큼 너프도 어느정도 되었고요.

이동속도가 느리고 사거리도 느리고 공격속도도 느린편이고 중장갑유닛이니 테란이나 토스나 공략법은 많습니다.
전 저그가 바퀴로 가준다면 그렇게 고마울때가 없습니다.
Lampades (2010-04-20 00:17: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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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jas // 제가 궂이 바퀴 너프를 주장하는 이유중 하나는 저저전에서 바퀴만 뽑는 경우가 많다는 것 입니다. 이와같이 바퀴를 너프하면 저글링<맹독충<바퀴<저글링 의 관계가 형성되기 때문에 바퀴만 쓰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아이콘 HiNos (2010-04-20 08:2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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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mpades/ 이미 저번 패치로 저저전에서 바퀴만 뽑는 경우는 많이 없어졌습니다. 오히려 발업 저글링으로 시작해서 뮤탈로 넘어가는 운영이나 맹독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근데 바퀴를 저렇게 바꾸면 바퀴만 쓰기 어려워지는게 아니라 바퀴를 아예 못씁니다.
Lampades (2010-04-20 11:0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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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Nos// 글쎄요. 바퀴에 대해서는 의견 차이가 있는듯 싶습니다. 바퀴만 뽑는 경우는 현재에도 쉽게 나올 수 있으며, 제 생각은 바퀴의 테크가 빠르고 비용도 싸기 때문에 너프한다 해도 가격대비로 전혀 꿀리지 않고, 다만 저저전에서는 바퀴의 활용도가 떨어질지 모르지만 나머지는 그래도 활용가치가 충분히 있기 때문에 문제될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 (2010-04-20 17:18:07 KST) - 175.113.xxx.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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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균번식을 너프할 필요는 없다고 보는뎁쇼?
쓸데없이 진균번식 너프는 뭐하러 함? 그러면 활용도만 떨어지는 셈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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