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Roach | ||
---|---|---|---|
작성일 | 2010-04-25 09:38:05 KST | 조회 | 629 |
제목 |
게임 방송 저작권료..
|
1. 최초의 게임방송 저작권료 청구?
최초가 맞는지 모르겠지만, 아마도 최초라고 생각됩니다. 이제 까지 홍보를 위해서 방송국에 너도 나도 서로 해달라는 경우만 있었지 저작권료 요청을 한적은 없었으니까요. 사실 게임 방송 저작권료 청구 자체가 조금 아이러니 합니다. 게임 리그 등에 저작권을 요구 할 수 있는 것인가 하는 것도 애매한 문제로군요. 이런 시장 싸움을 하는것을 보면, apple과 AT&T 경우와 매우 비슷해보이네요. 갑과 을이 바뀌어버린, 보통 제조사가 항상 을의 입장에 있을 수 밖에 없는데, 너무다 높은 퀄리티에 인지도 때문에, 갑이되어비리는 경우죠.
2. e스포츠 발전?
e스포츠 발전 및 스타크래프트 1의 흥행은 사실 블리자드의 노력도 있었지만, 분명 방송 리그를 통해서 이루어졌다고 생각됩니다. e스포츠라는 개념자체를 만들어 낸 것도, 한국 방송시장이지요. 물론 협회가 그것을 이룩했다고 보기는 힘들고, 여러 케이블 방송사들의 노력이 더 크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블리자드 입장에서는 방송리그 덕에 엄청난 스타크래프트 1 판매 수익을 얻었습니다. 그런데 이제와서 스타크래프트2 에 대해서는 방송 저작권을 얻어 가겠다고 하면, 케이블 방송 및 게임 리그 방송 업자들에게는 뒷통수 맞는 기분이 들것으로 생각됩니다.
3. 맺음
우리나라 게이머들의 블리자드에 대한 충성도는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에, 이런 것이 가능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사실 이정도로 충성도가 없다면, 감히 블리자드에서 저작권 가지고 시비를 걸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그 충성도를 높이는데 방송인들이 한 몫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물론 지적 재산권은 보장되어야 하지만 지금은 그것보다 독과점에 의한 폐해에 가깝다고 생각되어집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