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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환상드레
작성일 2010-04-28 16:58:06 KST 조회 306
제목
갱스터머신님처럼 순삭전투에 불만이신분?

저도 머신님과 마찬가지로 순삭전투가 불만인 사람입니다. 지금은 생각이 조금 바꼈지만 그래도 불만은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생각해보면 전투속도가 빠르게 느껴지는건 유닛들의 뎀지가 높기때문많은 아닙니다. 인공지능향상으로 화력이 잘 모이는 점과 게임속도의 향상이 주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비율로 따지면,

게임속도30% + 인공지능30% + 공격력30% + 게임초기10% = 현재 전투순삭의 원인.

 

이렇게 생각합니다. 혹시 "빠름"의 속도로 게임을 즐겨보신분 계신가요? 처음에는 느리다고 생각할지모르지만 하다보면 게임을 차분하게 할 수 있는것을 느끼실겁니다. 유닛컨을하기도 편하고 손이 허둥지둥대지도않죠. 그렇다고 워3같은 스피드는 결코아닙니다.

 

또한, 인공지능이 너무 좋아서 유닛들이 오밀조밀하게 잘뭉치는것 역시 오히려 단점으로 보입니다. 특히 stop상태의 유닛을 밀치고 지나갈 수 있는 인공지능은 블자드가 너무 오버해버렸다는 생각이듭니다. 유닛이 뭉쳐있으니 거기에 그래픽효과가 더해지면 상황파악도 잘안돼고 몇몇 유닛의 스플공격이 효율성이 극대화되죠...인공지능 덕을 가장 많이 보는 유닛이

거신,고위기사,유령,밤까마귀(추미),맹독충,감염충입니다. 탱크는 인공지능때문에 적보다 아군을 더많이 죽이는 퍠륜(?)까지 저지르죠...

 

마지막으로 공격력입니다. 사실 스타2의 유닛들이 1에비해서 엄청난 공격력버프가 이뤄지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력유닛들의 공격력(DPS)이 평균이상으로 좋아서 문제가되죠. 바로 불곰!, 거신!, 맹독충! 이 제일 심각하고 그아래로 바퀴, 밴시, 토르 정도의 유닛이 dps나 업글효과로 볼 때 데미지가 조금 지나친 편입니다.

불곰은 공격력보다 자극제로 인한 효과가 엄청납니다. 자극제쓴 불곰이 의료선 지원받으면 화력이 장난이 아닙니다. 조금 과장해서 히드라보다 dps가좋다고 생각합니다.

그외의 유닛은(거신,맹독충) 뎀지가 지나치다는데 이의를 제기하실 분 있으신가요?

 

결론적으로 위의 세가지 이유가 스타2 전투순삭의 주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공격력은 조정하기 힘들더라고 게임속도와 인공지능은 블자드가 개선해준다면 훨씬 좋아질거라 생각합니다.

 

P.S - 게임초기10%의 의미는 현재 게임이 정발도 안된 초반이다보니 운영플레이와 맵의 한계로

          한타싸움 으로 승부가 정해지는 경우가 많아서라고 생각하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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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2010-04-28 17:01:08 KST) - 124.254.xxx.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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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는 스타2에 적응해야지 왜 워3을 적용시키려하는지

이젠 전투순삭도 다 적응된듯싶은데..
환상드레 (2010-04-28 17:0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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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전투속도하면 워3얘기하시는분 있는데 저 워3같은 스피드를 바란다고 한적 전혀없습니다. 그리고 이건 단순히 하는재미뿐만 아니라 보는 재미도 떨어뜨리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2010-04-28 17:03:21 KST) - 58.226.xxx.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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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은 이대로가 낫다에 한표입니다. 예전 드라군 골리앗같은 무빙을 보는 것보다 오히려 지금처럼 말잘듣는 게 괜찮다고 봐요. 게임스피드는 뭐 지금보다 살짝 느린 건 괜찮을 것 같고.. 공격력은 좋아진 게 맞는데 이거 또 하향시킨다고 밸런스 잡느라 고생하느니... 제가 보기엔요 맵을 좀 더 넓혀서 본진간 거리 좀 늘리고 게임 스피드 살짝 느리게 하면 좋을 것 같네요.
CatPunch (2010-04-28 17:0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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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첨할떼 딱 이런생각들죠 너무 잘죽는다 전투가 너무 빨라서 컨이 안된다
적응하면 스타랑 워크3가 오히려 답답합니다 너무 안죽어서요
아이콘 [LotR] (2010-04-28 17:0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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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멈춘유닛들 사이로 지나가면서 그 유닛들이 움직이면서 유닛들이 다른곳으로 새고 그래서 ㅡㅡ; 편하긴편한데..
흠 그리고 (2010-04-28 17:06:31 KST) - 58.226.xxx.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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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순삭이 벌어진 이유 중 하나는 상성도 무시 못할 것 같네요. 그리고 물량이 초중반에도 꽤나 모이는 것도 이유인 것 같고.. 마지막으로 플레이어들이 너무 한타싸움 위주로 운영하는 이유도 있을 듯 싶네요. 치고 받다가 유닛 두세개 잃고 뒤로 빼는 플레이를 잘 안하는 듯.
환상드레 (2010-04-28 17:09: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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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상성은 많이 줄었다고 생각해요. 추뎀을 포함해도 뎀지가 지나치다고 생각하는 유닛은 2~3마리 정도입니다.
아이콘 갱스터머신 (2010-04-28 17:1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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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부대지정이 한부대에 다되고 잘뭉쳐지니 공격력도 업
반대로 빈틈없이 잘뭉쳐 있으니 스플당해 죽는것도 업

한마디로 잘이고 잘죽는 현상이 빈번하게 생기는 거라 생각합니다
드레님이 정확히 지적하셨네요
지금 이렇게 잘뭉치는 성질을 바꾸자고 하는건 사실상 거의 불가능일거같고
불곰 불멸자 거신 베인링을 다같이 너프시키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지금 아플가서 테저전만 보더라도 저글링 베인링 개때에 인구 150대 150 전투가
단 3초만에 끝나버리는걸 자주 볼수있습니다.
진짜 이건 블리자드가 뇌가 있는이상 꼭바꺼야 하는거라 생각이 들고용
아이콘 Dios (2010-04-28 17:2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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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삭이뭔데요
아이콘 갱스터머신 (2010-04-28 17:2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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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삭제 >> 줄여서 순삭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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