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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RenieHouR
작성일 2010-05-06 10:14:53 KST 조회 547
제목
스타1 > 스타2로 오면서 종족밸런스가 바뀐 이유

스타1은 멀티 하나하나가 아주 크지 않았습니다.

교전을 져도 견제 등등으로 극복할 수 있었죠.

그리고 체제 회전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강력한 유닛을 다수 뽑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스타2는 멀티 하나하나 차이가 매우 큽니다.

그 이유는 교전을 이기면 쭉 이겨버리기 떄문이죠.

체제 변환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성으로 틀어버릴수가 있기 떄문.

 

 

스타1에서 넘어오면서 테란은,

회전력과 멀티 이점, 견제력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교전 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여러 면에서 상향 되었음에도 '교전' 하나 땜에 약한 평가를 받죠.

체제 변환이 빨라 졌다고 해도 교전 능력이 약해진 건 큽니다.

 

프로토스는 회전력과 멀티 이점, 견제력이 상당히 낮아졌습니다.

심지어 견제 할 유닛이 단 하나도 없죠. 하지만 교전능력이 강해졌습니다. '교전' 하나 덕분에 강력.

하지만 이 회전력 덕분에 체제변환이 매우 어렵죠.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저그는?

체제 변환, 멀티 이점, 유닛들의 가격대비효율, 견제력, 물량 폭발 모두 강해졌습니다.

멀티 하나하나가 중요한 저그에게, 멀티를 먹고도 방어를 쉽게 할 능력을 주었고

멀티를 무한정 가져 갈 능력도 주었고, 물량을 한번에 폭발할 수 있게 라바 제한도 삭제, 퀸도 만들고

견제를 위해 뮤탈 생산시간도 줄이고 맹독충, 버로우 바퀴 등등을 넣었으며

가격대비효율? 바퀴나 맹독충만 봐도 알 수 있죠.

심지어 스타1 강화판 (감염충 / 땅굴망)은 레어 테크로 낮아졌습니다.

 

 

이게 현재 저그가 사기인 이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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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_감귤 (2010-05-06 10:18: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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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사기인이유..
게릴라 , 한방교전, 물량 , 테크의 유동성, 멀티방어의 수월함, 드론의 광속충원 등
타종족에서 우위밖에없네요,
YoonKH (2010-05-06 10:20: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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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는 스타1이 훨씬 더 중요하죠..
물론 스타2도 앞마당까진 중요하지만..
워낙 전투가 빨리 끝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대규모 전투에서 한번 지면
모든 건물이 다날라가죠..
그에반해 스타1은 전투가 오래걸리고 건물부시는 시간이 오래걸리기때문에
멀티를 여러개해도 멀티를 돌리면서 버틸수있죠
고철덩어리거인 (2010-05-06 10:23: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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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사장딸 曰: 어, 아빠? 게임 만들어? 어 얘네들 뭐야? 꼬물꼬물거리는 게 되게 귀엽네?
아이콘 EteR)XellOs (2010-05-06 11:1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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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의 중요성이 1이 더 높다고 생각해요.. 2는 멀티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게
바로 병력싸움... 멀티가 있어도 병력싸움 대패파면 답이 없죠..
1은 전투는 져도 게임은 승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2는 그게 힘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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