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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lska
작성일 2010-05-06 15:33:27 KST 조회 791
제목
곽한얼님께서 쓰신 저그에 대한 견해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24702400915&sid=5020

중간에 김성제님도 맹독충 거론하시며 리플 거들으셨군요

 

요즘 테란유저들이 최상위권까지도 다 저그전 힘들다고 한목소리를 내는데...

근래 들어선 테란들이 오히려 저그전 어렵다는 얘기를 토스전 어렵다는 글보다도 훨씬 자주 올리죠

저그 밸런스 이래도 문제 있는 게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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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노숙 (2010-05-06 15:3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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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삼스럽게. 원래 프테전은 프로토스가 유리함.
아이콘 By.Flash (2010-05-06 15:34: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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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너무힘듬. 뻥안치고. ㅜㅜ

저그가 진화한느낌이란게 딱맞네요

리플이 여기저기서 뿌려지니 고수리플보고 누구나 쉽게 따라해서.어휴.
알면서도 그에대한 대처법이 없다는게 참 힘들죠
김노숙 (2010-05-06 15:35: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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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저그 진화 완료욬ㅋㅋㅋ 테란 공돌이들 두뇌 퇴보하고 플토는 새로 만든건 좆구리고 옛날에 쓰던건 좋음
김노숙 (2010-05-06 15:35: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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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스는 복고풍종족

공허 포격기는 새로 만들어진거지만 제외.
스칸듐 (2010-05-06 15:36: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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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쳐 내놔 화염차 버릴테니깐
아이콘 By.Flash (2010-05-06 15:37: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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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들어야지
아이콘 TheSweet (2010-05-06 15:39: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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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있습니다만 솔직히 저뻔뻔님들 저그옹호는 이해가안되더군요. 물론 모조리 까버리자는 말이안됩니다만.. 맹독충은 최소한 죽였을때는 아무런 현상도 없게 만들어야 정상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바퀴는 대체 왜 인구수가 겨우1인거죠? 불곰도 2입니다. 가격까지 조정되면 고맙겠지만 최소한의 양보로 인구2는 되야 맞지않나요? 뮤탈리스크 생산이 33초인것도 어이없는게 전종족 공중유닛에서 불사조 뮤탈리스크가 제일빠른것으로 압니다. 어찌보면 전종족중 가장 효율이 뛰어난건 뮤탈리스크군요-_-; 감염충얘기까지하면 끝이없으니 여기까지 --;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5-06 15:4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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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바퀴 인구수 부분에 대한건 1이 확실히 적어보이긴 하지만은
2는 많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저번에 넥서스님 연승전 볼때 상대 저그분이
정말 힘겹게 막고 땅굴 뚫어서 역전한 겜이었습니다.

그런 상황들을 미루어 볼때 2가 된다면 토스 한타 오는거
알고 최적화로 빌드 맞춰도 막는게 너무 힘들거 같습니다.

그리고 불곰이 2라고 해서 바퀴가 2가 되야 할 이유는 없지요.
불곰은 바퀴의 2배인 사거리 6에다가 충격탄이라는 보너스까지 있고
나중에 스팀팩도 가능하지요 ㅎ
연사속도도 바퀴보다 높구요.
아이모 (2010-05-06 15:44: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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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서 읽어보구 느낀건
개념글 맞는말 이것뿐이군요.
실제 저그는 퀸의 라바생성스킬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하냐에 따라

고수와 하수가 극단적으로 갈리죠.
퀸은 라바생성스킬의 엠을 늘리면서 동시에 2~3기로 제한해야합니다;;
또 해처리당 라바생성에 제한을둬야겠죠.

그래야 자연스레 해처리를 늘려 라바를 확보하게 될 것이고

밸런스가 유지가되지 현재로썬-_-;;
아이모 (2010-05-06 15:4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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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의 스펙을보면 사실 인구수 2가 적당한게
머린 가격 50-_- 바퀴 미네랄 75에 가스 25인데 인구수 같고

공격력은 거의 3배차이 (거리는 바퀴가 절반이죠 )

가장큰 문제점은 기본체력입니다

바퀴 145 머린 피업전 45 방패업후 55

위력은 인구수 2짤인데 그게 1짤이니 ;;
아이콘 By.Flash (2010-05-06 15:45: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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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스타힐/ 그럼 가격을 높이면되려나요?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5-06 15:49: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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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러것까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
다만 인구수 < 한가지만 봤을때는 2보다는 1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2로 바꿔주면은 토스의 대략 2관문 1로보 질럿 파수기 불멸자 러쉬
막을길이 거의 없어보이네요.
무작정 성큰만 지을수도 없는거구요 ㅎ

다른 부분에서 변화를 줄수도 있는거지만,
어느 게 맞다고 하기 어려워서 저는 인구수 부분만 얘기했습니다.

그리고 지난번 바퀴 방어 면에서 너프는 적절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5-06 15:5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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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모 님
그렇게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마린은 일다 대공이 됩니다.
거기에 스팀팩도 있지요,
바퀴 또한 버로우를 활용한 전략이 있다고는 하나
확실히 스팀팩이 더 좋을뿐더러 둘의 성격이 다르므로
비교가 좀 안되는 부분 같습니다.

마린이 그 가격에 피가 몇이고 인구수 1이니
바퀴는 피도 높고 해서 2로 해야 한다.

이런식으로 하면 유닛 다 건드려야 맞을거 같습니다 ㅎ;

다른 부분은 제가 자세히는 몰라서 언급 안하고
그저 제 생각에는 바퀴의 인구수는 2보다는 1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감염충.맹독충.바퀴 피 or 가격 이 부분에 대한건 저로서는 난해하므로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아이콘 EteR)XellOs (2010-05-06 15:57: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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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바퀴대공 가능하게 하구요.. 그래서 스펙 낮추고.. 퀸 대공없애죠...
지금까지 저그 1티어에서 대공유닛이 없어서 퀸이 대공가지고 있는데..
그걸 바퀴를 주고.. 퀸대공 삭제하고 바퀴를 인구수 1에 맞는 유닛으로 하면
될듯요...
스칸듐 (2010-05-06 15:58: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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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히드라하고 바퀴 테크 바꾸면 됩니다.
언제나늑대 (2010-05-06 16:01: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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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하고 바퀴 테크를 바꾸면. 초반에 화염차, 사신에 버틸수가 없음
언제나늑대 (2010-05-06 16:0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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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적인 생각인데요 바퀴의 인구수 상향, 가격 상향, 티어 상향 중 한가지 혹은 두가지를 적용시키려면 히드라-히드라 공격력, 공속 줄이고 이속 체력 상향(히드라와 티어 교체), 바퀴버프 - 사거리 늘리고 대공가능 이속증가(인구수 2, 가격 상향, 티어상향 사거리 3과 느린 이속은 대공이 되어도 공중유닛들을 따라갈수 없음.)의 패치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아이모 (2010-05-06 16:11: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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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스타힐님/ 듣고보니 제가 생각이 짧았군요;; 머린이 대공도 되긴하니
(근데 빌드타임;;)
사실 근데 바퀴가 가격대비이래저래 고성능인건 사실인지라 손보긴해야할듯한데
손보자니 애매하고 ;;그게 문제긴하네요.

원래 저그가 말씀대로 저비용 저효율유닛컨셉이라
퀸이란 존재가 백미가 되는건데
저비용 ..좋은 효율 컨셉이되서 현재와같은 사기드립이 나오는 듯 하군요.

물론 제 실력이 낮아서 그런것도 있지만요.

이래저래 미묘하긴하네요 :)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5-06 16:1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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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가 좋은건 맞는데요..
토스전에서 불멸자 상대라든가, 역장에 당하면
좀 무력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ㅎ; (어디까지나 저그 유저 입장입니다.)

그리고 테란전에서는 사실 뮤탈.링.맹독충 다 쓸만합니다만..
바퀴가 테란 상대로 사기 유닛이라고까지는 생각되지 않네요.
맹독충 부분은 좀더 자세히 ...알아보거나 생각을 해봐야 할거 같습니다.
아이콘 TheSweet (2010-05-06 16:2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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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맹독충 뭔 생각이 필요하단건지요? 무장갑에 죽여도 자폭뎀,자폭범위100%인거만봐도 개사기인데요. 최소한의 경위로 죽엿을경우 자폭뎀,자폭범위 들어가는것만이라도 없애자고만 전 주장했습니다만 이거없으면 맹독충 병신 이런식으로 말씀하시는분은없겠죠?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5-06 16:3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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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제가 그 부분을 잘 몰라서 알아본다는 식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님의 의견을 반대한게 아니지요.
제가 저그 유저다 보니 써보기만 했지, 당해보지 않아서
솔직히 잘 모릅니다 ㅎ;

잘 모르니까 알아본다고 대답했을 뿐입니다.

그게 잘못은 아니잖아요?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는 반대도 찬성도 안했습니다.
아이모 (2010-05-06 16:43: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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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비로그인댓글이 줄어서인지
전에는 매도하기와 욕이 난무했는데 이젠 토론비슷하게 되는기분이네요
(전에는 아예 댓글을 안달았죠.)
아이콘 존슨바 (2010-05-06 16:4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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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랑 광전사랑 비교해보면 답 나오는데
바퀴 체력 145 / 광전사 100_50
가격 75/25 / 100/0
공격력 16(보통)/ 8*2(보통)
인구수 1 / 2
이속 보통 / 보통
사거리 3 / 밀리
장갑 중장갑/ 경장잡

인구수 2해도 그렇게 나쁘지 않은데요?

저글링이 스1에 비해 공속이 조금 줄었다고 해도 대신 엄청난 이속을 갖게 되었으니 그렇게 저글링이 힘들다고 할 수도 없죠.
bastar (2010-05-06 16:5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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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저그 옹호냄새만 살짝 나도 이동네는 척살입니다.
미니스타힐님 상대 반격에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그냥 그러려니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5-06 17:1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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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슨바 님//
그런 단순 비교. 이론만으로 밸런스 패치가 쉽게 된다면
개발자들이 왜 고민을 하겠습니까 ㅎㅎ;

실제로는 각 종족 생산체계와 유닛 효율 조합 상성 등..훨씬 더 복잡해지지요,
그런 예를 토대로 바퀴 2로 바꾸는게 적절하다. 이런 말은
제가 볼때는 현실적으로는 맞지 않아 보입니다.

차라리 다른 이유라면 모를까요. .

제가 많은 경기를 본것은 아니지만은
저번에 넥서스 님과 모 저그분이 경기를 했을때
2게이트 러쉬후에 테크 올려서 한방이 왔는데
완전 밀리는 분위기에서 가까스로 막더군요,

그 와중에 땅굴 뚫어서 소수 병력 보내어 일꾼을 털어
저그가 승리했습니다.
그때 바퀴의 인구수가 2였다면은 알고도 속수무책으로 당하지
않았을까요?

좀더 다각도로 생각해야 하며 ,
실제로 질럿은 게이트만 지으면 나오는 유닛입니다.
유닛 자체 능력만 보면 바퀴가 좋아보일수도 있지만
가격 75/25 와 100/0은 당연히 전자가 더 비싼겁니다.

그리고 생각외로 바퀴 공속..연사 속도는 좀 느립니다.
그리고 사거리 3이 참 절묘한게 마냥 좋아보여도
역장 등에 당할때는 그냥 뒤에서 놀고 있을때도 많은 바퀴입니다.

좋은건 분명하나, 마냥 사기유닛으로 몰고 갈수 있을만큼
속단하기에는 이릅니다.

그리고 저그 특유의 크립밖 이속 - 도 감안을 해야겠지요,
여기에 파수기의 존재와 차원관문 등..
초중반 대공이 취약한 저그한테 현재 공허 포격기의 활용도 증가 등..

단순계산만으로 접근하는것은 말에 어폐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글링이 스1에 비해 분명 빨라지긴 했습니다만
공속이 조금 < 줄은것은 아닙니다.
대폭 < 줄었죠,

사실 스1때의 아드레날린 저글링은
토스가 아칸이나 리버 다수를 갖추지 않는한
사기적으로 다가올때도 많았습니다.

전과는 다른 유닛 활용도를 줘야 , 적절한 변화를 줘야
궁극적으로 게임이 재미있지 않겠습니까?

승부도 좋지만..개발자가 생각하는 전작의 재미를 살리면서,
변화도 충분히 줄려고 하는 의도를 읽어나가다 보면
그 나름 재미있더군요.

어쨌든 패치는 계속 이루어질테니, 유저는 열심히 의견 제시하고
다음 패치 기대해보면 됩니다 ㅎㅎ
아이콘 TheSweet (2010-05-06 17:2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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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스타힐 / 죄송합니다. 말투가 상당히 무례했네요. 저도 요즘 테징징 수준이 너무 지나치게 된지라 스스로도 비관적이 된거같아 씁쓸하군요 죄송합니다.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5-06 17:4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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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Sweet // 괜찮습니다 ^^

겜하다 보면 남자들은 특히..
많이 빠지게 되고 , 잘 안풀리다 보면 솔직한
심정으로 누구나 그렇게 되니까요.

다만 전 조금만 더 느긋하게 생각했으면 하는 바램에서 오늘
몇자 적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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