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UseMaster[0_0y] | ||
---|---|---|---|
작성일 | 2010-05-06 19:11:08 KST | 조회 | 627 |
제목 |
vs저그전 VI오닉 후기.
|
바이킹+바이오닉을 이용해 저그를 상대하는 전략.
어찌보면 vs플토전에서 거신을 상대하기위한 빌드의 변형.
발상이유: 저그게이머들이 어쩄든 멀티를 먹고 제2멀티를 확보하려들떄나 시간을 끌때 보통 7~9기의 뮤탈을 이용 scv와 건물을 솎아주는 플레이를 한다는데서 창안, 스타1의 발리오닉빌드를 개량함.
다른 빌드와 차이점 :
토르+바이오닉 - 뮤탈리스크에게 가장 강력한 빌드라 생각되지만 토르특유의 딸리는 기동성과 애매한 스플범위. 거기에 본진심시티수준에 따라 뮤탈리스크가 활개칠 가능성이 있고 결정적으로 감염충에 촉수에 지나치게 취약 [토르와 탱크를 둘다 다수 모으는 빌드는 메카닉외엔 불가능]
탱크+바이오닉 - 지상에 힘을 준 빌드. 개념자체가 다름
생바이오닉 - 타이밍빌드. 마찬가지로 개념이 다름.
메카닉테란 - 바이킹지상모드에서는 항공계열이 아닌 기갑모드 업그레이드를 따라간다면 쓸만할듯. 아니면 지상모드에서 공중도 패주게 만들든가
빌드 - 최적화 연구중;
장점 :
1.앞마당을 먹고도 뮤탈짤짤이에 터렛짓는량도 거의 없어지기에 병력수가 확늘어남.
2.탱크나 토르보다 기동성이 훨씬 좋음.
3.저그의 대군주 사냥가능, 정찰을 원천 봉쇄하고 테란은 저그의 상황을 보기 쉽다.
4.탱크나 토르와는 다르게 빌드타임도 빠르고 "반응로"의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효과적이고 빠르게모임
5.가스가 생각보다 남으므로 탱크나 기타유닛도 소수라면 조합은 가능.[다수가 되면 진출이 너무 늦어짐]
6.바이킹이 날뛰기때문에 [공허포격기나 불사조와 달리 엄청난 사거리가 무기이기때문에 퀸으로 대군주를 지킨다는건 힘듬] 뮤탈리스크를 강제함.
7.뮤탈리스크가 안날뛰면 땅으로 내려와 전투. 바이킹의 지상모드 DPS는 휼륭함.
8.밤까마귀확보가 기타빌드에비해 용이함.
9.지상모드의 충돌크기가 생각보다 크기때문에 맹독충+저글링에 휼륭한 벽이됨.
여기까지가 장점.
단점 :
1.바이오닉과 공중유닛이라는 기본적인 스펙차이때문에 혼자 먼저가서 뮤탈에 깨지는 실수발생가능. 초보적인 실수지만 2의 문제때문에..
2.발리오닉과 유사하게 모아놓은 바이킹을 컨트롤미스로 한타가아닌 소규모 국지전에서 다 잃어버리면 게임 오버. 날뛰는 뮤탈을 못막음.[막는다해도 막고나면 이미 저그는 수많은 멀티가 반겨줌]
3.바이킹이 바이오닉위를 날아다닐때 진균번식을 맞으면 치명적.
4.아예 뮤탈리스크를 안가고 히드라+퀸으로 오버로드만 지키고 있으면 탱크충원까지 기다려야함.
5.알게모르게 불곰의 비율감소 + 탱크마져 없기에 -> 다수 중장갑 지상군에 취약. 공중을 장악당하거나말거나 꾸역꾸역오는 바퀴를 기술적으로 막을 방법이 필요.
웃기게도 무리군주에는 강하지만 울트라를 못막는다. (딱 한번 교전해본결과)
6.지상모드로 교전시 사거리때문에 전투후에 살아남는 바이킹은 거의 없음. 즉 그 한번의 전투에 사실상 승패가 결정남. 불곰과 달리 기본방어력도, 의료선의 치유빔지원도 없기에 쉽게 펑펑터짐.
7.작정하고 온리뮤탈+저글링을 가면 밤까마귀가 없으면 밀린다.
8.바이킹의 뮤탈리스크를 강제하는 성격탓에 엇박자로 뮤탈이 나왔을때 오히려 치명적일 수 있다.
[바이킹은 냅두고 탱크를 모으는타이밍에 뮤탈리스크가 다수 오면..]
9.바이킹을 확보하느라 테크가 필요하고 바이오닉의 물량을 모으느라 견제가 부족해 저그와 자원차이가 생김. 뮤탈이 오기전에 최소한 2~4바이킹은 확보해둬야함.
아직은 애매~한 빌드입니다만 연구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상대가 뮤탈을 안가고 오버로드를 본진에 숨겨두고 병력만 모으면 뭘해야할지모르겠네요.; 멀티를 하나 더먹어야할지 그냥 벙커랑 탱크로 조여야할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