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RenieHou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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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5-07 17:00:09 KST | 조회 | 672 |
제목 |
불사조가 사기라구요? 플저전 밸런스 스왑이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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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불사조의 가치는 이제 포자촉수 강제, 히드라 강제입니다.
예전엔 저그가 뮤탈을 가던 or 히드라를 가던이었는데,
10 경기중 8~9경기는 히드라를 갔죠. 저 1~2의 가능성이 사라진겁니다.
(예전 뮤탈이 사기임에도 히드라가 사용된 건 멀티 8겟, 4겟, 공폭 등을
뮤탈 소수보다 쏟아지는 히드라가 훨씬 막기 쉽기 때문이죠. 가시촉수와 히드라로
막다보면 가스 부담도 전혀 없어서 자연스레 감염충도 나오게 되서
바퀴히드라감염충 vs 플토 병력 구도가 되고, 저그가 유리하게 흘러가게 됫었습니다.)
불사조가 무빙샷이 된다고 타락귀도, 바이킹도 등등 여러 공중유닛을 다 잡아먹는 게 아닙니다.
자동 무빙으로 이득 본 건 불사조보다 사거리가 짧은 뮤탈리스크 상대 할 뿐이죠.
물론 너무 가차없는 패치이긴 합니다. 뮤탈이 플토전에 띄우기 어려우나 (여러 방어 때문에)
우선 띄워지면 거의 필승 분위기로 흘러가게 되는데, 그걸 막기위해 아예 뮤탈 잡으라는 유닛을
하나 내놓다니.. 문제가 있는 패치이긴 하죠. 하지만 뮤탈을 쓰지 않아도 저플전은 저그가
우세하다는 점을 잊지 마셔야 한답니다.
불사조는 두세기 나와서 (450/300 정도) 포자촉수 서넛개를 강요하고, 오버로드 속업을
강요하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불사조를 뽑으면 8겟 타이밍이 느려지고, 거신이나 후반전
도모를 해야하는데... 저플전 후반전의 양상은 아시겟죠? 저그가 지기 힘들다는 거.
이번 패치에서 플저전에서 중요한 점은 불사조가 아닙니다.
가시촉수 뿌리박기 6초 -> 12초의 차이가 생긴 거죠.
이제 2게이트 질럿이 초반에 앞마당 피면서 본진에 가시촉수 짓고, 당겨와서 막히는 경우가
아주 쉽사리 발생하진 않는다.. 정도 겟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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