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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황혼집정관
작성일 2010-05-16 18:14:52 KST 조회 339
제목
공허포격기님은 봅니다.

일반적인 빠른 공포 빌드의 경우 플토의 증폭기술을 최소한 1번.

 

많으면 2번이상을 증폭에 박습니다. 그만큼 빨리나온다는 이야기지요.

 

돌려이야기 하면 불멸자이런건 나오지도 못하고 설령 빌드를 바꾼다해도 이미 우주관문빌드에다

 

증폭까지 뽑았으므로 체재변환이 조금 더딥니다. 물론 우주관문 올라가면서 차관업글이 되는경우가

 

대다수이긴 하지만 프로토스를 한번 해보십시오.

 

광전사, 추적자 생산에 증폭을 박게끔 테란이 초반에 입질하면(밀고 들어가라는게 아니고) 

 

공포 1기 나오면 이미 바이킹 2대는 나와있습니다.

 

 

초반에 아무런 견제도 안하니까 프로토스가 연결체마나를 고스란히 모아둔후에

 

증폭을 공포생산에 꼴아박는거는 생각안해보셨는지요?

 

 

 

 

그리고 바이킹은 생산되는데로 본진에서 기방을 하는게 아니라 공포이동경로에서 미리 대기타는게

 

가장 좋습니다. 물론 추적자 이런애들이랑 같이 오겠지만

 

 

괜히 본진 외곽까지 끌어들인후에 바이킹 무빙샷을 한다한들

 

옆에 보급고때리고 뭐때리고 하다보면 그새 풀차지 됩니다.

 

 

바이킹 잘쓰는분들은 애초에 미리 예상경로에 와서 대기타고 있더구만요. 함대신호소에서

 

공포 이속업글을 안하면.

 

기본이속이 아직은 무빙샷할때가 안되기때문에 어쩔수없이 뒤로빠지게 됩니다.

 

 

때릴것도 없거니와 차지될일도 없지요.

 

 

테란본진에서 싸우면 공포가 이길확률이 높지만 사거리 9와 스캔만 적절이 조율하면

 

추적자,공포시야 밖에서도 견제가 가능합니다.

 

 

그 마나 50을 지게차에 박으니까 그런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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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estyne (2010-05-16 19:36: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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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공포1기나올때 바이킹 2기가 나와있죠
그건 테란이 작정하고 얘는 안봐도 공포다 했을때 지상병력 다제외하고
꼬라박아야 나올까말까 아닌가요
아이콘 TaMaki (2010-05-16 19:49: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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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좋은 건 맞는데 사기는 아닙니다. 사실 빠른 공포 최적화 빌드 하면 공포가 무조건 바이킹 보다 빠릅니다. 도착 할때 쯤 바이킹이 나오거나.. 생산 중인 타이밍이죠.. 그래서 솔직히 공허는.. 레이저 사거리 보다 멀리 도망가도 1~2초 정도레이저가 지속 되는 버그 (스타1의 캐리어의 인터셉터가 사거리 밖에서도 공격했던 것 처럼 의도된건지는 모르겠지만..) 만 해결 되고.. 예전처럼 딜레이만 추가해줘도 막기굉장히 쉬워질겁니다.

그런데 공허의 포격기님의 글은 사실 댓글이 그리도 많이 달린게 싸운 탓도 있지만..
좀 감정이 실리셨거든요.. 일일히 설명하려다가.. 워차피 감정 섞인 글 댓글 달면 좋은 소리 못들으니까요..

공허도 분명 단점이 있습니다 빌드 타임 60인데.. 증폭 써서 40초만에 나오니 사기 아니냐? 증폭 써서 60초 되게 빌드타임 조정해라 라는.. 분들도 계셨지만.. 이건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소리입니다. (감시군주가 디텍터중 가장 비싸니 가격 너프좀! 하는 것과 같죠.. 감시 군주가 100+ 50/100 = 150/100 이지만.. 실상 대군주는 게임 시작하면 널린 유닛이라.. 감시군주를 뽑기 위해 대군주를 새로 생산할 정도로 대군주가 씨가 마를 상황이면.. 저그가 그전에 뭔가 많이 당한 듯 싶네요.)

즉.. 증폭 2방 = 40초라지만.. 실상 넥서스 최대 에너지가 100이니.. 풀로 차도 4방의 증폭. 바꿔 말하면.. 공허의 포격기 2대 분량이라는 겁니다. (증폭이 50% 라 60초 빌드타임을 30초로 만들 것 같지만.. 지속시간이 짧아 1번 쓰면 60초가 -> 50초로 줄어듭니다.) 허나.. 이것도 이론 상이라.. 실제로는 1~1.5 대 분량이죠.. 2대 다 증폭 돌릴때까지 프로브에 증폭 안돌리고.. 차원관문 혹은 그냥 관문에 증폭 안돌렸다는게 되니까요.. 그만큼 프로브도 적고.. 차원관문 업글도 늦게 되죠.. 뭐.. 차원관문 업글 늦게 되는거야 큰 손해는 아니지만.. 프로브 약 2마리 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풀차지 공포는 그 어떤 유닛도 못이깁니다. 이기는 유닛은 우주모함, 전투순양함, 모선 정도네요. (이건 잠수함 패치로 공허 사기 소리 듣기 이전에도 그랬습니다. 문제점은 이게 아닙니다.)

공허의 상향이 가장 문제되는 점은.. 경장갑에 강해졌다?? 가 아닙니다. (그만큼 값이 올랐죠.) 딜레이가 사라져서.. 타겟을 바꿀 때마다 공격 모션을 취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겁니다. (즉 화염차로 예를 들면 화염차는 무빙샷 시 공격 할때 정지 했드시.. 공허가 이 딜레이가 사라졌다는 이야깁니다.)

즉.. 빌드타임이고 뭐고 바꿀 필요 없습니다. 딜레이만 다시 주면 되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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