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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비로그인이뭐? (112.167.xxx.91)
작성일 2010-06-11 23:39:43 KST 조회 717
제목
pc게이머와 프레임 30프레임 60프레임을 구별못해? 너 시각장애인이냐?

md카파는 또 여전히 필독해 주길 바란다 그외 30프레임과 60프레임을 구별못한다는 시각장애인들도 필독해주길 

바란다 


그리고 현재 lcd모니터가 표준인 모니터의 화면갱신율이  60hz임에도 왜 미칠듯이

100프레임나오는게 좋은 이유는 무엇인지 이해를 못하고 오로지 뇌입어 지식인수준의 사고력만 

이빨만 털어대는 무지맹몽한 인터넷 좆문가들을 후려치고 싶은정도이다 


영화가 24프레임이기에 24프레임만 되도 부드러울거라는 되도 않는 헛소리에 나는 정말 이놈의

인터넷 좆문가들을 어떻게 처리 해야 하나 생각이 든다 


아마 왕년에 언리얼 퀘이크 카스좀 하던 사람들이 play xp에서 인터넷 좆문가들의 만행을 봤다면

그냥 허허 그러면서 고개를 흔들지도 모를일이다 


동영상도 우리가 인코딩을 거치고 보게될경우 30fps동영상이라도 완벽하게 30fps를 뿌리는건 아니다 


그리고 항상 가변인 게임의 프레임의 경우는  항상 프레임이 틀리기 때문에 모션져뎌가 특히 심하게 두드러지고

게임의 프레임이 모니터의 갱신율을 넘어섰을때 생기는 티어링 문제또한 있다

(crt시절에는 그나마 덜했는데 lcd넘어와서 심해졌다 여기에는  crt와 lcd의 화면표현 방식의 차이부터 생기기

때문에 lcd가 더 x같은 효과가날수밖에 없다)


이걸근본적으로 해결하게 나온게 수직동기화인데

수직동기화란 말그대로 게임의 프레임과 모니터의 싱크를 맞춘다는 이야기다


게임을 하는데 프레임이 모니터의 화면갱신율을 넘어서지않게 잡아준다는 뜻이다

현재 lcd모니터의 기본 60hz이기 때문에 60프레임으로 잡아주고

만약에 게임중 프레임이 그이상으로 떨어지게 되면 

30프레임으로 내려버린다 (1프레임당 두번씩 보여 주면되니까 쉽지?)


하지만 프레임 편차가 너무 극심한것도 있고 저런 식이다 보니 결국엔 게임의 평균 프레임을 미친듯이

깍아 먹고 예전에 crt 가 보급되어 있던 시절에는 모니터의 화면갱신율도 기본75hz이상 

85hz  카스 나 언리얼 퀘이크 하던 종자들은 모니터에 무리를 주어서라도 강제로 모니터의 주사율을 100hz로

끌어올리고 에 crt의 화면 표현 방식(임펄스 구동) 특징이 있었기에


수직동기화 옵션은 잉여취급받았다 

하지만 lcd가 부상하고 다시 중요한 옵션으로 떠오르게 되는데 당연히 수직동기화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었기에

삼중버퍼링이라는 기술이 새로 추가 되게 된다


수직동기화 활성화시 60-30을 왔다리 갔다리 하던걸

60-45-30으로 45를 추가해 프레임 편차를 최대한 줄이는데 


하지만 수직동기화의 알고리즘 특성상 결국 인풋렉 문제를 동반하게 되는데

60hz의 한계도 못마땅한데  수직동기화 활성화시 발생하는 인풋렉 문제는 

 fps를 즐겨하는 종자들에겐 매우 엿같은 문제점이었고 

거기에 엎친데 덮친격으로 lcd모니터의 인풋렉 까지 추가되니 그들이 오랫동안 crt모니터를 못버리고

활동한것에는 다이유가 있는것이다 


다행히도 120hz를 지원하는 모니터 2233rz 나 vx 2268wm 같은 소수의 120hz모니터가 나와서

그나마 몇몇 하드코어 fps종자들이 crt모니터를 갖다 버릴수 있게끔 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모니터의 120hz는 tv의 120hz는 전혀 다르다 )


실제로 fps korea같은 사이트 가서 계시물에서 검색해보면 위에언급한 모니터에 대한 이야기 나올것이다 

(물론 이모니터들은 시분할방식의 3d 화면을보여주기 위해 놔왔지만 하드코어 fps종자들에게는

그딴거 필요없이 그냥  120hz땡큐 베리머치인것이다 

수직동기화도 굳이 안써도 모니터의 화면갱신율이 아주 높기 때문에

티어링 문제에서 그나마 많은 보상을 받을수 있고 

높은 프레임을 그대로 표현할수 있다는것은 그들에게 매우중요한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md카파 같은 종자들은 어디서 영화 24프레임이니 뭐니 그냥 대충 줏어듣고 

그안에서만 생각을 하려니 결국 좆문가 스런 글을 올리게 될뿐이다 


게임에서는 마우스 포인트를 움직이는것또한 프레임의 영향을 받는다 

모든것은 시간에 의해 지배된다 (내가 scv를 요만큼 움직이라고 클릭질을 하는순간과 그명령을 받아

처리하는 모든것은 시간이다) 


fps의 경우 프레임이 정말 중요시 되는 이유는 거기에 있다

프레임이 높을수록 당연히 개체들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지는것은 물론이요

그만큼 매순간 많은 이미지를 뿌려대니 마우스 포인트를 컨트롤하는것과 

(즉 에임의 컨트롤 과거 퀘이크에서 100프레임이 나와야만 가능한 점프기술이 있었다

프레임이 많다는 시간당 뿌려대는 이미지가 많다는것이고 그만큼 내가 그것을 보고 입력하고

컨트롤하는 시간차이가 완벽하게 다르다)


굳이 fps가 아니더라도 모든게임들은 프레임이 높은수록 쾌적할수 밖에 없다


24프레임만 되도 충분할거라는 좆문가 md카파와 몇몇좆문가는  너무나 큰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

 

24프레임이란 인간의 동체시력이 그나마 동영상으로 봐줄만한 프레임의 마지노선겪이다 

한마디로 동영상의 역할을 수행할수 있는 최소한의 프레임으로 보면 된다


동영상의 경우는  일방적으로 우리가 눈으로 보기면 하면 되지만 게임은 또 틀리다 

우리지 직접 조작을 해야한다


스타크래프트2를 예로 들자면 수직동기화를 걸어 놓고 플레이시

30프레임나올때 화면전환하는것과

60프레임일때 화면전환하는것은 천지차이다


눈으로 보는 개체들의 움직임의 부드러움의 차이 또한 이루말할수 없이 크며 

바로 조작을 하는데서도 바로 티가 난다 


이것은 민감한 사람들에게 낮은프레임은 매우 불쾌감을주게 된다 


그리고 온라인게임부터 수많은 게임을 예로 들자면


프레임이 잘나올때는 100프레임이 나오고 평균적으로 70이 나온다 하더라고

최저프레임의 경우 언제든지  30프레임 미만으로 하락할수 있다 


수직동기화를 켜도 이프레임 편차를 좀더 적게 줄여주는것에 불과하다 

만약에 평균프레임이 40프레임 미만이라 수직동기화를 활성화 해서 거의 게임내내 평균적으로 30프레임을

꾸준히 유지한다고 생각하더라도 60프레임의 쾌적함에 길들여진 사람들에게 30프레임은 그저 엿같은 상황이며

경험하고 싶지않은 프레임대이다 그것이 고정이냐 가변이냐 보다 더 중요한것이다 


결국엔 언제 어느상황에서도 최저프레임 순간대를 보상받고 싶어진다


즉 스타2 처음에 본진에 일꾼 6마리 있을때 프레임 백날 잘나오는건 의미없다

200 한타싸움을 할때도 쾌적함을 원하게 된다 


결국에는 그래서  모니터의 화면갱신율을 훌쩍넘어서는 평균 프레임이 나오더라도

어떻게든 프레임을 올리려고 하는건 아주 오래전 부터 수많은 pc게이머들이

지랄발광을 하면서 지향하던것이다 


그외에도 모니터의  갱신율이 60hz임에도 그이상의  높은프레임을  유지하려는 이유는 또있다만

그건 그다지 중요한건 아니라서 생략한다 


그리고 

예로  고정 30프레임게임을 하면 고정60프레임 게임과 차이를 못느낄거라는 종자들이 아주많은데


예전에 스포어라는 pc게임이 나왔는데 게임자체적으로 최대 프레임이 30프레임이 었던 게임이었다

거기다 사양도 매우낮은편이라 누구나 고정30프레임으로 플레이 할수 있는 게임이다 


본인도 그게임의 과장광고에 낚여서 피를 본사람이다

게임에 접속하자 마자 아시발 프레임이 엿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프랩스를 키자

게임내내 30고정으로 되어있었고 본인이 그문제는 스포어 관련 사이트에 이야기 하려고 계시판을 봤을때


30프레임 제한에 화를 내는 사람들 꽤 많았다 (물론 그보다 게임자체에 낚인게 더억울하다는 하소연이

더많았다 엎친데 덮친겪으로 복돌이들까지 개념을 상실하고 어디서 다운받느니 크랙은 어디서 다운받느니

이따위 소릴하니 이따위걸 g마켓에서 4만원주고 산 내가 비참해지는 순간이었다)


고정 30프렘이던 고정60프레임이던 사람은 다 구별한다


물론 md카파나 몇몇 좆문가 병신새끼들이 무조건적으로 병신소리만 한건아니다


예로 번아웃 파라다이스 pc판의 경우는 프레임 제한이 60이었다 거기다 사양이 낮다

그래서 어지간한 메인스트림 이상의 유저라면 프랩스에서 프레임 통계 옵션걸고 게임하고 나와서

확인해보면 고정60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되어 있을것이다 


하지만 쭉60프레임으로 유지되다가 5프레임정도 순간적으로 하락했다 다시60프레임으로 돌아오게된다하더라도

그5프레임 떨어지는 순간에 눈쌀이 찌푸려지게 된다


사람눈이란 그렇게 예민한거다 


감히 사람눈의 동체시력을 30프레임 따위로  한계를 잡는건 정말 어떤 개념이 있어야만 가능한지

난 도무지 이해가 안간다


60프레임정도면 그나마 이해가간다 60프레임 이후부터는 프레임이 많이 올라도 

30프레임에서 60프레임으로 올랐을때 수준의 감흥은 전혀 없다

하지만 다르다


현재 디스플레이와  표준적으로 자리잡은게 60hz이니 거기에 전부 맞춰서  따라가는것뿐이지 

감히 사람눈의 한계가 거기라고 생각하지마라 


(crt모니터에서 100hz로 주사율 강제로 올려놓고 100프레임대로 게임 안해봤으면 어설픈 반론따위  하지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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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얼본좌 (2010-06-11 23:4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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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운동하시느라 수고 많으십니다.
[MD]카파 (2010-06-11 23:4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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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근데 저는 60프레임 넘어도 구분 간다고 했는데요
아이콘 옥수수수염차 (2010-06-11 23:46: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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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느라 수고
아이콘 CoLLapSar (2010-06-11 23:4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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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히 사람눈의 한계를 60hz라고 생각하다니....
좋은글이네여 전 이런거 잘 모르는데 잘 아시네....
아이콘 Garcia (2010-06-11 23:51: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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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읽진 않았습니다..
아이콘 Celcious[XP] (2010-06-11 23:5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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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허헝 (2010-06-11 23:51:53 KST) - 121.164.xxx.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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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이 개소리일 확률: 56%]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비로그인이뭐? (2010-06-12 00:03:49 KST) - 112.167.xxx.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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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알아들처먹는 인터넷 병신 좆문가에게는
개소리 맞다

으허헝<< 너같은 새끼들한테는 우이독경하는것과 똑같다
아이콘 MiIkyway (2010-06-12 00:0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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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t모니터에서 100hz로 주사율 강제로 올려놓고 100프레임대로 게임 안해봤으면 어설픈 반론따위 하지마라)
과거 퀘이커 였던 저로선 공감 100%
sirenxp (2010-06-12 00:1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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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전 crt 에서 lcd로 바꾼뒤 하프라이프나 콜옵 같은 fps 하면 눈이 시다고 할까 그런 불편한 느낌이 올때가 있었는데. 그런 원인이었나?? 근데 요즘엔 같은 lcd여도 그런거 잘 못느끼기는 건 또 왜 그런지... 눈이 lcd에 적응한 건지 맛 간건지;;
홍어한 (2010-06-12 12:11:46 KST) - 124.54.xxx.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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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삼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좇문가주제해 그렇게 나대나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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