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철가면z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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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7-19 16:35:28 KST | 조회 | 526 |
제목 |
확실히 저테전 밸런스는... 맞는것같긴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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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최상위권 기준입니다.
최상위권 기준으로는 맵에따라서 유불리가 결정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중하위권에서는 테란이 저그를 비교적 한단계 낮은 실력으로도 이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저그는 일벌레를 적절하게 째기위해서 온갖 눈치를 봐야하고 칼같이 일벌레를 눌러줘야하며 생각없이 일벌레만 찍다가 오버로드가 막히기 일쑤이며 생각없이 일벌레만 찍다가 한타에 찍싸기 일쑤입니다.
그러나 고수들은 언제 어느때 일벌레를 생산해야할지 비교적 그 감이 월등합니다. 그렇기에 상위권저그들은 어느정도 상위권 테란과 싸움이 된다고 보고요.
중하위권에서 테란이 저그를 상대할때는 그냥 생각없이 scv 를 한기 한기씩 눌러주면서 배럭에서 병력 대충 뽑고 돈좀 남으면 멀티하고 스캔뿌리면서 대처하고... 즉 단순한 일차원성 플레이만으로도 충분히 강력하다는 점입니다..
scv를 생산되기 1초전에 한번더 눌러주기, 마린이나 불곰 생산되기 1초전에 한번더 눌러주기는 단순 작업형태로서 조금만해보면 금방 적응 되며... 무의식적으로 일꾼생산하면서 병력을 생산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반면에 저그는 해처리에서 모든 유닛이 생산되기때문에 일벌레를 너무 많이, 또는 상대 종족의 물량을 상대하기에 너무 적게 뽑는 경우가 중하위권에서는 다반사 입니다.
그냥 일차원적으로 일꾼이랑 병력을 동시에 생산가능한 테란은 그 고민을 할 요지가 없죠. 단지 상대가 뭐뽑나만을 잘보면 되고요. 선택의 폭도 다양합니다. 저그입장에서는 여러가지를 생각해야하죠. 즉 '다차원'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결론: 하수저그로 하수테란잡기 어려워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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