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얼본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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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8-06 21:16:07 KST | 조회 | 193 |
제목 |
저그 문제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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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앞마당, 일꾼 째는 타이밍의 혼란.
스타2 들어오면서 앞마당을 엄청 늦게 먹는 추세로 바뀌었는데, 저그는 확장기지가 생산건물 기능까지 하고 있는 격이라, 영 천천히 하는 것도 부담이고 그렇다고 빨리 하면 한 방에 훅가거나 되레 견제를 받는다.
2. 자원 중심에서 병력 중심으로 변화.
스타1에선 일단 많이 먹는게 우선시 되었는데, 스타2는 먹는건 대충 먹어도 한 마리 더 뽑는게 바람직한 구도가 되버렸다. 문제는 이렇게 되다보니, 본진 위주의 플레이 비중이 커지면서 견제 여지가 비약적으로 줄어들었고, 또 그것과 맞물려 병력 중심이다 보니 힘싸움 비중이 너무 커져서 잽이 강한 저그는 그 잘난 잽 몇 번 내밀다가 카운터 펀치 한 방에 K.O 당하는 것이 흔한 일이 되버림
일단 크게 이 두 가지가 근본적인 문제로 보인다.
솔직히, 지금 과연 밸런스 문제인지, 아니면 아직 전략적인 진보를 이뤄내지 못하고 고립된 상황이라 상대가 뭘 할지 알고도 계속 당하는 건지 확신할 수는 없으나, 어쨋든 저그는 패치를 하던 안 하던 한동안 눈물 좀 쏟아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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