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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얼본좌
작성일 2010-08-18 23:37:54 KST 조회 2,436
제목
편해진 스타2. 저그는 아니다?

일단, 건물다중선택 기능때문에 생산이 엄청 편해졌슴다.

일꾼자동채취도 그렇구요.

부대제한삭제도 크죠.

 

테란은 벌쳐삭제가 컨트롤 편의성은 엄청 올려줬습니다.(시바 벌쳐 없어서 할만할 줄 알았더니)

플토는 파수기의 등장으로 컨트롤 측면에선 약간 복잡해졌지만, 그래도 부대제한 삭제 등때문에 편하죠.

저그는 부대제한삭제 덕에 저글링 부대지정 측면에서 아주 편해지긴했습니다만....

 

문제는 자원마법.

 

이게 나온 이유는 위의 변경점들때문에 게임이 지나치게 편하게 가는 걸 막기 위함인데,

테란은 모아써도 상대적으로 손해가 적습니다. 마나 50 마법이라 텀도 커서 그렇게 힘들지도 않습니다.

플토는 중복은 안되지만, 뭐 범용성때문에 내키는데로 써도 되서 그렇게 안 힘듭니다.

 

저그는 근데 왜리 빡세나요. 물론, 초창기때 사기논란에 빠졌지만, 지금보니까 아니죠 ㅋ

또 이게 알까기원리탓에 까는 타이밍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컨트롤해야하는 부분의 타이밍에 박자제한까지 들어가니까 난이도가 지나치게 올라가버린 느낌.

 

본래 저그는 컨트롤 비중이 큰만큼 생산컨이 쉬웠던 종족인데, 컨트롤 까다롭기야 여전하고(물론, 전작의 디파컨슘컨 없어서 난이도자체는 하락했지만) 지금에 와선 상대적으로 생산컨이 제일 빡세게 되버렸죠.

 

원래 저그라는 종족이 상대 타이밍을 꼬으고 틀고 쥐고 하면서 해야하는 고급종족인데, 생산컨마저 타종족 이상으로 되버리니까 밸런스 논외로 하고도 완전 최고급 종족이 되버렸습니다.

 

 

근데, 밸런스 마저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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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지아이배 (2010-08-19 15:2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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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것이 문제점이라고는 생각안해요
제가 크립은 꾸준히 못퍼뜨려도 알까기는 꾸준히 하면서 자원남기지 않고 게임을 하는데요.
이걸 잘한다고 저그가 강해지는건 아니였습니다. 문제는 유닛스펙에 있습니다.
가성비로 테란,프로토스보다 좋은 유닛이 없습니다. 있다면 무리군주 정도 뿐이죠..
바퀴의 인구수2는 대군주를 미리 확보해놓아도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저는 항상 라바가 남았어요. 저랑 고수와의 차이는 드론을 미리 얼마나 확보해놨는가
차이로 자원수급차이가 있어서 병력의 차이가 있겠죠.
크립잘퍼뜨리고 라바알까기를 꾸준히 하는거 이것은 제 생각에는 별로
어려운점이 아니고 저그의 문제점도 아니라고 생각해요. 저그의 문제점은 유닛스펙입니다.
쌓이면 쌓일 수록 좋지않은 스플래쉬 유닛도 없고 짧은 사거리는 후반갈수록 불리한
유닛스펙입니다..
아이콘 얼본좌 (2010-08-18 23:38: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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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게임난이도 자체는 저그라 할지라도 스타2가 쉽긴합니다만, 그럼 멀하나 밸런스는 더 불리하게 돌아가네
아이콘 저그아폴론 (2010-08-18 23:38: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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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급 종족이아니라..쩌그 전용 종족이죠...
아이콘 데미캣 (2010-08-18 23:3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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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반에 해야 할 컨이
퀸은 꾸준히 알을 까줘야 하고 점막 종양은 꾸준하게 맵 중앙까지 넓혀줘야 하고 혹시나 모를 몰래 멀티 대비해 저글링 꾸준히 뿌려주며 감시군주로 첩자 생산하여 적 기지 한번 보내보고 부대지정한 해처리는 꾸준히 병력 생산하고..
아이콘 데미캣 (2010-08-18 23:4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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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디파일러 컨슘 제외하면 스1이랑 크게 다를바 없다고 생각합니다 -_-; 그냥 인터페이스 조금 더 편한 똑같은 게임 하는듯
아이콘 얼본좌 (2010-08-18 23:41: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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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테란은 개쉬워짐....밸런스 문제가 이런 것때문에 더 증폭되는거같음;
CatPunch (2010-08-18 23:42: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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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 스킬을 오토로 줘야됩니다
아이콘 얼본좌 (2010-08-18 23:4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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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그 마법들이 생긴 이유가 생산컨 약간 빡시게 할라고 만든거라 오토로 바꾸는 건 좀 그렇고, 다른 방책이 필요함 ㅋ
아이콘 대암흑의파괴신 (2010-08-19 14:2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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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징거릴려면 징징게시판으로나 가서 댓글다세요 뭔 오토캐스팅이야
아이콘 Hidden[Z] (2010-08-19 14:2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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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v누르면 자동으로 가까운 부화장에 펌핑넣는것도뭐 괜찮구요
아이콘 지아이배 (2010-08-19 15:2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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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것이 문제점이라고는 생각안해요
제가 크립은 꾸준히 못퍼뜨려도 알까기는 꾸준히 하면서 자원남기지 않고 게임을 하는데요.
이걸 잘한다고 저그가 강해지는건 아니였습니다. 문제는 유닛스펙에 있습니다.
가성비로 테란,프로토스보다 좋은 유닛이 없습니다. 있다면 무리군주 정도 뿐이죠..
바퀴의 인구수2는 대군주를 미리 확보해놓아도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저는 항상 라바가 남았어요. 저랑 고수와의 차이는 드론을 미리 얼마나 확보해놨는가
차이로 자원수급차이가 있어서 병력의 차이가 있겠죠.
크립잘퍼뜨리고 라바알까기를 꾸준히 하는거 이것은 제 생각에는 별로
어려운점이 아니고 저그의 문제점도 아니라고 생각해요. 저그의 문제점은 유닛스펙입니다.
쌓이면 쌓일 수록 좋지않은 스플래쉬 유닛도 없고 짧은 사거리는 후반갈수록 불리한
유닛스펙입니다..
아이콘 Kyreli (2010-08-19 15:29: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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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 예전처럼 다시 상향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퀸이랑 해처리 같이 부대지정했을때 알 까지는거요.
아이콘 Nconm (2010-08-19 15:3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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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다보면 타이밍이 자동으로 맞춰져요 ㅎ
저그하고 프토는 괜찮은데
테란만 하향하면 될거같음 ㅠ
아이콘 [부릉여왕] (2010-08-19 16:4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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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은 안 바라나 와이어프레임은 되야한다.
꼬키오 (2010-08-19 23:14:08 KST) - 59.16.xxx.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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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스플래시 유닛은 울트라, 맹독충, 감염충마법 ㅋㅋㅋㅋㅋ
[회멸] (2010-08-22 18:39: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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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종족은 운영 좀 몰라도 할만한데,
저그는 3종족을 마스터한 후에라야 운영이 가능하죠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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