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포로로카성인 | ||
---|---|---|---|
작성일 | 2010-10-05 23:30:02 KST | 조회 | 4,114 |
제목 |
(정보)해밴 막는법을 모르는 분들이 있네여
|
제가 xp옵방에서 by.flash님 해밴에 발리고 바로 다음타자로 짬뽕님이랑 by.flash님이랑 버빵해서 테통령님이 버로우 당하신 경기 보신 분 있나요? 라이오넬을 버로우시킨 것으로 유명하신 by.flash님의 playxp 버로우 전 마지막 게임에서의 대사는 "으억 한번도 막혀본적이 없는 나의 빌드가" 였죠
이 때 나온 방법 포함하여 막는 법 세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어짜피 초고수층에는 해밴 잘 안쓰는 것 같으니 부담없이 쓰겠습니다.
1. 프로브나 추적자로 입구 들락날락거리면서 반응로+벙커를 확인하면 패멀
패멀하고 4~5겟 병력으로 막고 거리가 가까우면 캐논을 소환합니다. 안준영 해설이 gsl사이트에 올리신 해밴막는법에 소개된 방법이고 머린을 역장으로 놀게 만들고 한걸음 뒤로 빠져서 밴시를 파숙+추적자 물량으로 잡는 방법입니다. 멀티가 빠르므로 여차하면 캐논을 지을 수 있겠죠.
2. 1겟 로봇공학 패스트 옵저버 정찰 후 해밴이면 멀티+우주관문 동시, 불사조로 지게,밤까,밴쉬 중 한가지를 잡거나 빈사상대로 만들며 시간을 벌고 멀티를 돌리며 4겟병력과 불사조 돌아와서 수비
연승전에서 초야님이 하신 방법일겁니다. 당시엔 쉽게 막혔고 제가 flash님 상대로 사용한 방법도 이것인데 불사조로 밤까마귀를 커트하고도 병력이 오는 것을 못 봐서 4파수기가 역장을 하나도 못치고- _- 막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나쁜 방법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데 불사조로 이득을 봐야한다, 역장을 수준급으로 쳐야한다 두 가지가 전제로 있어야 수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컨트롤이 좋은 테란 상대로는 막기 힘듭니다.
멀티먹고 불사조+ 캐논 다수로 막는 방법은 멀티가 돌아가더라도 테란이 바이오닉 전환을 했을 때 맞춰가는게 너무 힘듭니다.
밤까마귀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안되겠다 싶어서 멀티를 먹으려고 하는지 아니면 불곰을 뽑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불곰 전환을 하면 해밴 대비로 지은 다수 캐논이 별 효력을 못 냅니다. 캐논 많이 지으면 테크나 게이트 모두 부족하기도 합니다.
저는 이 방법을 알기 전엔 옵으로 보자마자 패멀 - 우주관문과 로봇공학 지원소를 같이 늘리며 불사조 거신(노사업) 질파수기로 막았었는데요 이 역시 테란이 컨이 좋아 마린을 무빙하며 벤시로 거신을 점사하면 막기 힘듭니다
3. 1겟 거신 불사조 캐논
이 방법에 flash님이 버로우 당하셨는데 버로우된 분 자꾸 언급해서 죄송합니다. 여튼 정찰 후 1겟 돌리지 않으며 멀티 - 로봇공학 지원소를 바로 올라가며 제련소까지 짓습니다. 그리고 거신을 뽑으며 사업에 시간증폭을 최대한 투자하고 멀티가 완성될 즈음 캐논을 박으며 우주관문을 올립니다(관문은 계속 쉽니다)
게이트 병력 없이 사업 거신을 통해 막으며 불사조는 뎀딜보다는 캐논과 거신을 본 테란이 안되겠다 싶어 본진으로 돌리는 밴시 특공대를 막기 위해 뽑습니다. 불사조는 상대가 오기 전에 한기 생산될 정도의 타이밍만 나오면 되고 중요한건 증폭을 모두 투자한 거신 사업입니다.
당시 경기에도 아주 여유롭게 막힌게 아니라 가까스로 두번째 사업거신이 추가되며 첫 거신 노랑피, 둘째거신 풀피 상태로 마린을 녹이고 나머지 밴시를 불사조가 정리하는 그림이엇는데요 거리나 양상에 따라 캐논 숫자를 조절하여 대비하면 더 쉽게 막을 수도 있을 것 같더군요.
해밴 막는 법을 정리해보았는데 방법을 안다고 끝이 아닙니다. 당시 xp고수분들 버빵경기에서는 flash님이 해밴을 무적빌드라고 생각하셔서 연속적으로 해밴만 쓰시던 상황이었습니다. 짬뽕님이 제 기억에는 옵으로 우주공항 보기 전에 병력 없이 멀티 가져가며 로봇공학 가셨던 것으로 압니다.
만약 벙커가 훼이크고 2~3배럭이었다면? 더블이나 의료선이면 어찌어찌 막을 수도 있겠지만 스팀러쉬였다면? 정말로 이렇게 심리전을 거는 테란을 거의 만나보지 않았기 때문에 경기양상이 어떨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테란과 상위권에서 프테가 언밸이다 라는 말은 해밴을 포함, 전략의 선택권이 테란에게 너무 치우쳐있기 때문입니다. 서로 무난하게 가면 운영 실력으로 승부가 난다고 5:5는 아니죠.
(저프의 경우는 반대로 서로 무난하게 가면 저그가 불리하나 '전략의 선택권'이라는 점이 테프만큼 벌어져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경기 데이터로는 테프보더 덜 언밸인걸로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