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Azure.768 | ||
---|---|---|---|
작성일 | 2010-11-11 02:58:27 KST | 조회 | 298 |
제목 |
택티컬커맨더스가 망한 이유에는 숨겨진 비화가 있음
|
그 게임이 사실 원래 1인개발 게임이었다는거 아실려나 모르겠네
카트라이더도 사실 넥슨 내에서 마리오카트 대용삼아 3명 정도가 만들던게 상품화된 거라는데 그건 뭐 중요한 건 아니고..
암튼 그 개발하신 분한테 직접 얘기를 들었는데
어느 날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를 봤더니 '아니 이게 내가 만든거란 말인가;;' 하고 자괴감이 들었대요
원래 개발하다 보면 귀차니즘 발동해서 대충 짜고 만들고 하다 보니까 코드가 지저분해지게 마련이잖음
그래서 '아 ㅅㅂ 뒤집어엎자 존나 예술적인 코드로 재설계하는거야' 하고 작업에 들어갔음
이런 걸 리팩토링이라고 하져
암튼 그래서 한동안 리팩토링 작업을 열심히 한 건 자랑
하다 보니 귀찮아져서 결국 원래 코드와 큰 차이가 없는 코드가 만들어진건 안 자랑
그러고 나서 며칠 테스트를 돌려보니 별 문제없이 돌아가더래요
그래서 야호 대규모 업뎃 'ㅅ' 하고 올렸음
근데 꼭 문제는 테스트에선 안 나오죠
뭐가 잘못돼서 DB가 꼬였음
게다가 재수없게도 하필 그 때만 DB 백업을 안 했음. 아니 했는데 맛이 감
서버를 롤백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었는데 하필 그 얼마 전에 유료화를 해서 환불 문제가 생겨서
멋대로 롤백할 수도 없는 상황에 처함
나중엔 뭐 자포자기해서 GM들 욕먹는거 보면서
'야호 일은 내가 저질르고 딴 사람들이 고생하네 존내 신난다 ㅠㅠ' 했다고 하심
그러고 나서 롤백되고 유료화 했던거도 취소하고 어찌어찌 돌리다가
그 때 유저들이 너무 떠나가서 게임 서비스를 접었다는 슬픈 이야기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