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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9blackdick
작성일 2011-01-05 16:06:42 KST 조회 199
제목
회전력도 전략중에 하나다

더 좋은 빌드를 쌓아서 상대를 무력화 시키는것도 전략이지만

컨트롤을 중심으로 나오는 유닛 회전력도 전략입니다.

저그가 병력 그냥 갖다 꼴아박지 않고

가능한 둘러 싸려 하는것도 전략중에 하나고

플토가 역장을 이용해서 어떻게든 유리하게 싸우려는 몸부림도 전략이고

해병산개컨으로 맹독충 피해를 줄이려는것도 전략임


실제 전장에서도 그런 회전력이 필수임


예를 들어보면 카르타고 vs 로마 시절

카르타고의 주력무기 코끼리를 무력화 시키기 위해서

아프리카누스가 병력배치를 산개함

그래서 코끼리 돌진하는것을 부대별로 피할수 있게 만든 장본인.

그리고 그 전쟁은 이겼지

이것도 전략이 아니라고 그럴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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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9blackdick (2011-01-05 16:0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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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이거는 밑에 그분을 위한 글
Deathferado (2011-01-05 16:07: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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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의 회전력은 전략이라기보다는 전술.
forgoodfeelENTP (2011-01-05 16:10: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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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실제전쟁비유는 피지컬이 필요한게아니고

머리 굴린거잖아요 순수하게 ㄷㄷ;

움직이는건 지휘자가아닌 병사죠 직접움직이는건

컨을 병사가하고 전략을 지휘자가짜는데 그거랑이건다른거잖아요?

전 둘러싸려하는 컨은 좀 자주합니다 그리고 꽤잘먹히고요 상대 경로예측이나 어느방향으로 달려야 제대로 이득을볼지 직관적으로 떠올리는능력은 좋은편이거든요 ㅇㅇ

결론났네요

이거 돈 지른거론 그냥 좀 다른방법 찾아보고

제가진짜 순수한rts를 개발해야겠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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