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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poiuyed
작성일 2011-01-19 12:29:02 KST 조회 495
제목
맵 별 우세예상.

맵이 커지면

저그>프로>=테란

맵이 작아지면

테란>프로>=저그

 

맵밸런스 맞추기 어렵음.

그래서 음 사쿠라스 고원정도 크기나 조금 큰 정도가 제일 좋지 않을까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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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Xonix (2011-01-19 12:31: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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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커지면 토스맵인데 ;
아이콘 Xonix (2011-01-19 12:3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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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은 맵크기라는걸 무시해서

커지면 커질수록 토스가 다해먹음



저그는 커질수록 멀티나 일꾼째기를 해야하며

뮤탈로 견제하려면 본진과 본진사이 거리가 짧아야 하기쉬운데

뭐 .. 공격오면 적진에 있는 뮤탈은 버리고 수비해야하니

토스가 너무유리
RenieHouR (2011-01-19 12:3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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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크기는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맵이 커지면 저 > 플 > 테
맵이 작아지면 테 > 플 > 저

길목은 종족전에 영향을 미쳐요.
길목이 커지면 저 > 테 / 테 > 플 / 저 > 플
길목이 작아지면 테 > 저 / 플 > 테 / 플 > 저
RenieHouR (2011-01-19 12:3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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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맵이 커지면 차관이니 뭐니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맵 팀에서나 테스트 에서나 저그가 너무 유리하다는 평을 받고 있고
어떻게든 크기를 줄이던지 꿀네랄과 미네랄을 섞어주던지 해서 저그를 약화시킬 셈입니다.
아이콘 poiuyed (2011-01-19 12:3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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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가 맵이 커지면 좋은점은 차관소환인데. 저그도 그렇고 테란도 그렇고 초반 차관타이밍을 넘기고나면 관문유닛으로 상대하기가 힘들어서 제가 생각하기엔 토스가 유리하다고 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Xonix (2011-01-19 12:36: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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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공격형으로 생각을 하지않고

견제형 차관을 생각하면 토스가 유리한게 맞습니다.

어딜가나 동력원만 있으면 바로바로 병력이 충원되며 그 동력원을 끊는게 바로 핵심이긴합니다.

차원분광기의 활용을 극대로한다면

프로토스에게 애매한 견제는 통하지않을뿐더러 (8차관 넘어갈시)

어정쩡한 공격으로는 뚫기도 힘들고

멀티태스킹이 잘된 토스라면 이곳저곳 차관으로 찌르면 정말 .. 답없죠
아이콘 Xonix (2011-01-19 12:39: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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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이 커질수록 멀티와 멀티사이의 간격이 커질텐데

저그는 다수의 멀티를 활용해 적을 제압해야하죠.

하지만 차원분광기의 활용으로 다수의 멀티를 요리조리 견제하다가

불멸자 몇기모아서 푹 찌으면 본진은 그냥 수컹 날아갑니다.

맵이 커질수록 차원분광기에서 그냥 몇기 쪼르르 뽑아주고 멀티견제만 가도 저그는

우르르 몰려가서 잡아야합니다. 저글링의 기동성이 있다해도 맵이 커지고 복잡할수록

멀티수비는 힘듭니다. 또한 이쪽으로 빠진사이에 또 공략하거나 ..

이는 방어타워로 막을수 있겠지만.. 방어타워를 다박고 나면 몰려오는 병력을..

감염충의 활용이 절실하지만.. 견제토스는 커질수록 강해진다고 생각하네요.
아이콘 poiuyed (2011-01-19 12:52: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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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저 구도는 좀더 상황을 봐야 알 수 있겠네요.
제 생각으론 프로는 차관 업글 전까지 견제를 할 수가 없고.
차관이 업글이 된다해도 그 동안 저그는 쨀만큼 쨀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프로가 2멀티를 먹을 때 쯤이면 저그는 삼멀을 돌리면서 본격 물량을 뽑겠죠.
그렇게 되면 프로는 삼멀을 하기가 매우 부담스러울테고
본진에 묶여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때문에 견제로 해법을 풀어갈텐데 말씀하신데로 프로가 파일런이나
분광기를 통해 견제가 가능한 것은 사실이나. 그때쯤엔 저그의 경우
다수의 대군주나 점막을 통해 시야 확보가 되있을 상황이고
정면뚫기를 한다해도 본진에서 나오는 동안 저그는 방어병력
생산이 가능하다고 보는 측면에서 저는 Xonix와 반대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실제 플레이를 해보면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할수는 없겠지요.
아이콘 [DEVIL] (2011-01-19 12:5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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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수준의 댓글들
아이콘 토토마왕 (2011-01-19 12:59: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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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넓으면 플토 차관보다 저그 땅굴망이 훨씬 유리합니다.
차관은 분광기로 태우지 않는이상 멀리 소환된 차관이 다시 본진으로 오려면 이동해야하지만
저그는 간단히 땅굴망으로 헬프갔다가 땅굴망으로 다시 돌아와서 본대합류가 되고
저그가 이런 땅굴망 운용에 익숙하면 익숙할수록 큰맵 장기전에서 저그가 절대적으로 유리하죠.
Xonix님은 저그가 불리한 쪽으로만 생각하시는 것 같네요.
아이콘 베스페리아 (2011-01-19 13:0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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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견제의 의미에서보면 차관은쓸만하지만 절대 관문유닛만으로 저그나 테란을
압도하긴힘들죠 요즘후반은 로보틱스계열과 우관계열의 조합을 하지않으면 절대 주력싸움에서
이기기 힘듭니다 뭐 하지만 이것도 역시 위에글처럼 프저 구도이야기고
테란상대로는 확실히 맵이 넓어지면 압도할수잇을거같네요
아이콘 토토마왕 (2011-01-19 13:04: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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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8인용맵에서 1;1하면 차원분광기 따위보다 상대멀티지역 구석에 똥싸고 뚫는 땅굴망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아이콘 Arch.525 (2011-01-19 13:09: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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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맵이 커져서 토스의 차관이 효율성이 증대되긴하나 그걸로 토스가 제일 유리해진다뇨..ㅋㅋㅋㅋㅋㅋㅋㅋ 저그가 가장 유리한거 맞습니다
아이콘 Arch.525 (2011-01-19 13:1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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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땅꿀의 활용도를 모르시는거 같은데 잘쓰는 저그들은 고철만하더라도 지옥같습니다
특히 저그가 병력돌리며 땅꿀 박아가며 엘리전가면 토스입장에서 얼마나 힘든지 모르시나보네요
아이콘 Arch.525 (2011-01-19 13:1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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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vs저는 무조건 거리가 가까워야 토스가 할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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