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Xeph입니다. 스타크래프트2 개발자인 더스틴 브라우더가 인터뷰에서 현재의 밸런스에 관한 내용을 언급하였습니다. 간단히 번역하여 소개드립니다. 이 글과는 별개의 이야기이지만 팀리퀴드에서 한국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이머분들의 개인화면 방송을 미러링 식으로 중계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Code S/A 분이 계시면 연락 부탁드립니다. 팀리퀴드 메인에 링크되며 시청자는 최소 1천명 정도가 됩니다. iamxeph@쥐메일닷컴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링크: http://www.g4tv.com/thefeed/blog/post/710301/eSports-Interview-with-StarCraft-2-Director-Dustin-Browder-and-Senior-eSports-Manager-Joong-King.html
번역:
현재 테란과 프로토스가 주를 이루고 있는 GSTL에 저그들이 나오지 않고 있다. 새로운 맵들이 저그 밸런스 조정을 도와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저그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계획이 있는가?
더스틴 브라우더: 우리는 종족 간 밸런스에 대한 많은 의견을 듣고 있다. 우리는 프로게이머들과 비공개 토론등을 갖고있는데 그들은 현재 종족 간 밸런스가 50 대 50 정도로 거의 완벽하게 맞다고 얘기해 왔다. 동시에 우리는 초기 시즌들때처럼 강력한 저그 플레이어를 찾을 수가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시점에서 저그의 밸런스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강력한 저그가 없는 것인지 판단을 내릴 수가 없다.
현재 우리는 가까운 미래에 테란을 수정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저그와의 밸런스 문제인데 아주 큰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나는 새로운 맵들이 저그의 밸런스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인지는 충분히 연구해 보지 않았다. 그리고 새로운 맵들이 저그의 밸런스 문제를 해결해 줄지 안 해 줄지를 알기 전에, 저그의 밸런스가 문제가 있다고 동의를 먼저 해야 할 것이다. 지금 시점에서 새로운 맵들이 어떤 효과를 줄 지는 모르겠다.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문제라고 본다. 내가 지금까지 모으고, 봐왔던 정보로는 새로운 지도들이 좀 더 운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이것은 분명히 저그에게 유리한 것이다. 베타 기간 동안 운영에 초점이 맞추어진 맵들에서 저그가 너무 강력했던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분명 그것은 베타였다. 6개월 전?
지금은 그때와는 많은 것들이 바뀌어져 있다. 밸런스도 마찬가지고 사람들이 어떻게 게임을 플레이할 것인지 배워오기도 하였다. 새로운 지도들이 그 역할을 충분히 한다면 테란은 지금처럼 잘 해내지 못할 것이다. 드랍 공격이 예전처럼 효율적이지도 못할 것이고 사람들은 유닛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도 모를 것이다. 이것 또한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문제이다.
현실은 여러가지 대회들에서 이변이 일어나거나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예상하지 못한 승리들을 많이 봐왔고 그래서 지배적인 특정 종족이 생기거나 특정 종족의 비율이 아주 낮아지거나 하는 일이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때때로 플레이어들은 우리를 놀래킬 수 있으므로 우리는 기다리며 지켜볼 필요가 있다. 특정 종족이 난관을 헤쳐가는 것은 충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보는 입장에서도 아주 멋진 일이다. 사람들이 밸런스와 맵 배치를 조절해 가는 것을 보는 것은 아주 좋은 일이다. 항상 그랬었다.
한줄요약: 가까운 시일 내에 테란vs저그에 큰 영향을 주는 수정을 테란에 가할 것이며, 일단 블리자드는 저그에게 특별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원문:
A lot of Koreans are benching their Zerg players in the Global StarCraft Team League (GSTL) right now in favor of Protoss and Terran. Do you think the new maps will help balance Zerg? Are there plans to balance Zerg anytime soon?
Dustin: We get a lot of feedback all the time about race balance. We've had private discussions with a number of pros who tell us the balance is almost perfect 50/50 across all three races. At the same time, we're not seeing a lot of strong Zerg players like we did in some of the earlier seasons. So, we're not entirely sure at this point whether there's a balance problem with Zerg or we're just not seeing the strong players choosing that race.
Now, we are planning on some fixes for Terran (read: nerfs) in the near future which may have a pretty significant impact on the relationship with Zerg. But I haven't had a chance to really study those maps enough to really know if it's going to "fix" Zerg. I'd have to agree that they're broken first before I would know, but I guess I don't know what the impact of the new maps are going to be yet. We'll just have to wait and see. From what I've gathered, and what I've seen, they are going with more macro heavy maps which will obviously tend to favor Zerg strategies. In the beta we found with macro heavy maps that Zerg was just way overpowered and unstoppable. But that was the beta, what, six months ago?
Things have changed so much since then, both in terms of the balance but, more importantly, in terms of community and how they've learned to play. When those maps are so powerful, Terran was not nearly as dominant as it is now. The drops weren't as effective, people didn't know how to use the units nearly as well as they do now, so it's kind of hard to say but we'll just have to wait and see.
The reality is, is that the tournament results have often flopped around and gone in unexpected ways without us making any fixes. We've seen unexpected wins all the time So there's usually a dominant race or a perception of a dominant race there or a perception of a weak race but sometimes the players will surprise us so we'll just have to wait and see what happens with this one. It could very easily have an impact and that's obviously cool and fun to watch them do that stuff. It's pretty neat to see people tinkering with the balance and map pool. It's always very exci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