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Engin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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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3-22 08:52:39 KST | 조회 | 2,354 |
제목 |
제가 생각하는 저프전 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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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시간 이내에 일어나는 교전에서는 거의 5:5라고 봅니다.
다만 저 5:5라는게 '서로 최상급의 플레이를 했을 때' 의 패턴이고
'빌드를 잘못 읽는다', '컨트롤 실수를 한다', '타이밍을 최적화 시키지 못했다' 등
크고작은 인간적인 실수를 서로 주고받는다고 했을 때
실수가 좀 더 나오기 쉽고 실수에 대한 리스크가 큰 쪽이 저그입니다.
일정 시간 이후 프로토스의 조합이 갖춰지면 밸런스가 붕괘된다고 생각하는데,
그건 프로토스가 추적자 불멸자 고위기사 조합을 갖추게 된 이후인데,
이때 저그는 정말 뭘해도 이기기 힘듭니다.
제가 이런저런 실험을 해봤는데,
1. 더블링으로 200 => 흠집도 못내고 전멸
2. 퀴드라로 200 => 흠집도 못내고 전멸
3. 뮤링으로 200 => 폭풍을 다 피하면 승리(???)
4. 울트라로 200 => 저글링 200만도 못하게 전멸
5. 무리군주로 200 => 그나마 흠집은 좀 내지만 전멸
6. 감염충으로 200 => 고위기사 : 야~ 기분좋다!
7. 드랍맹독충으로 200 => 로또가 터지면 승리
하지만 7번으로 이겨봐야 남는 병력이 없어서 역러시도 못가고
대군주도 엄청 녹아서 이겨도 진느낌입니다.
역장도 추적자도 거신도 불사조도 뭐도 다 사기라고 생각 안하는데
불고기는 사기입니다.re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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