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상 자신의 종족이 선택되어 있고 타 종족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상황에서 이런 토론은 무의미 합니다.
통계적 자료나 몇개 근거로 종족자체가 약하다고 하는 것도 자신이 지는 것에 대한 반발심으로 밖에 안보이기도 하구요.
스2를 하면서 알게된 지인중에서 프로게이머를 지망하는 사람들이 꽤 있는데요. 테란, 토스 저그 너나 할 것 없이 자기 종족이 약하다고 난립니다. 게임중 귓말로 그런 글이 날아올때마다 눈살이 찌푸려 집니다. 저보다 경험이 적은 친구들은 옵방이나 리플등을 봐주면서 '너는 이런걸 못해서 진거야, 종족 특성이 그러할진 몰라도 니 실력으로 극복이 되는 부분이 있는데 왜 그걸 남탓을 하냐' 이런 얘기만 십수번도 넘게 한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자신이 A가 주종인데 B라는 종족으로 하니 A종족을 쉽게 이기더라 고로 A종족이 가장 약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다소 극단적일진 몰라도, 거짓말 하지 마세요. 당연히 몇판만을 하다보면 자기종족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타종족으로 자기종족을 잡는건 쉬울지 모릅니다. 하지만 주종보다 잘하는 경우는 정말 드물구요. 따라서 승률이 장기적으로 좋게 나올수가 없는겁니다. 경쟁심을 자극하는 이런 게임에서 자기 종족보다 훨씬 많은 승을 챙긴다면 종족변경을 생각않을 수 없죠. 게임의 재미도 있지만 이기는 재미도 있으니까요..
게시판 분위기가 너무 극단적으로 가는것 같아 레더 하면서 글 하나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