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에이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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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8-17 02:04:32 KST | 조회 | 287 |
제목 |
(다시 한번 짚어보는) 블쟈 수석디자이너도 인정하는 테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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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스틴 브라우더 : 테란이 여전히 너무 유연할 뿐만 아니라, 저그는 여전히 약하다 라고 수없이 징징대는 소리를 듣고있습니다. 후자가 가장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징징대는 부분입니다. 그것은 거의 디자인 상의 결함에 의한 것이지 밸런스 상에 결함에 의한건 아닙니다. 우리는 그저 그 종족에(아마 테란?) 좋은 유닛을 너무 많이 줬을 뿐입니다. 단순히 유닛을 없애버린다음에 "니들 사기유닛 많은거 잘 알아, 그런데 니들 종족이 너무 쎄서 그중에 두개를 없애버릴거야" 라고 말하긴 쉽지 않겠죠.(웃음) 그렇게 해선 될일도 안될겁니다. 그리고 이런것도 안좋겠죠. "저기요, 저 유닛 재밌고 쓸만했던거 알아요? 글쎄, 우린 그걸 고자 만들어놨지, 그래서 종족 밸런스는 지금 잘 맞아" 이런식이면 아마 최악일겁니다. 이런 부분들은 내가 접한 뜨거운 감자같은 문제들입니다.
(중략)
...차후 6개월 내지 1년후에 이 게임 밸런스가 어찌돼있을런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내부적으로 모든 지역에서의 승률 퍼센트를 확인하는 우리 인원들은 테란이 강세를 보이는 한국 그랜드마스터를 제외하곤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한국 프로게이머나 다른 게이머들로부터 이것이 다른게 아닌 문화적으로 발생한 부분이라고 들어왔습니다. 이 점의 한 단면은 테란들은 가장 쉬운 초반 쇼부성 러시를 감행하며, 또한 그들이 그런 러시를 잘 막는다는 겁니다. 세계 다른 나라들에 비해 한국인들은 가장 공격적입니다.(의역) 그러나 난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게 다 뻥일 수도 있으니. "아오 망했다. 근데 개발 팀은 아직 그걸 몰라" 이런거일수도 있습니다. 유럽, 미국, 중국쪽은 아직 그런부분을 알아채지 못했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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