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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브론즈꼴찌
작성일 2011-09-07 16:57:36 KST 조회 261
제목
90년대 국내 패키지 게임이 싹을 틔우는 시기

그 당시 개발자들은 게임에 대한 열정 하나로

돈을 벌기보단 작품을 만드려고 노력하느라

마케팅이나 수익모델에 대한 신경을 쓸 여력이 없었는데

요즘은 작품성보다 수익모델에 더 치중하는 모양

어떻게 하면 코묻은돈들을 뻇을까 이것만 궁리 하는듯..

 

결국 복돌이들 때문에 작품성있는 게임보단 단순 중독성있는 게임이 잘팔리니 캐쉬템만 늘리고

유저들은 그런게임에 익숙해지다 보니 더더욱 돈주고 게임을 사는게 꺼려지는 악순환의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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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미루자 (2011-09-07 16:58: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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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한국겜 버리면 됨 ㅇㅇ
아이콘 느릿 (2011-09-07 16:58: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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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모델 생각 안하면 망하니깐 그렇게 하죠
아이콘 재미없네요 (2011-09-07 16:59: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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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창세기전도 별로였음.

당시 일본RPG가 종류도 많고 더 재밌는데 뭐하러 함.

장래를 위해서?? 그때도 그랬는데..지금도 그런말 나오면..ㅋㅋ.

그냥 기대를 접는게 최고인듯.
아이콘 AUTOEXEC.BAT (2011-09-07 17:00: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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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쉬템은 복돌때문이 아님
개발사가 돈독 오른 때문이지
아이콘 AUTOEXEC.BAT (2011-09-07 17:00: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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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국내에는 어차피 돈주고 살만한 거라면 소맥 창세기전 시리즈나
손노리 겜 정도 였음
아이콘 AUTOEXEC.BAT (2011-09-07 17:01: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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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맥은 만들다 말았다로 말아먹은 후에
모든 패키지 회사들이 패키지 내기를 포기한거지
아이콘 닭쳐언니 (2011-09-07 17:01: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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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일본rpg 중에 창세기전보다 재밌는거 별로 없었는디;;
아이콘 재미없네요 (2011-09-07 17:02: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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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SFC 에 FF 나 판타지아만 해도 충분.
아이콘 닭쳐언니 (2011-09-07 17:11: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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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웬 비됴게임들을 ㅡㅡㅋ;;;
박싸님 (2011-09-07 17:13: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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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없네요//그건 님만 재미없었겠죠.. 다른사람들은 다재미있게했음 ㅋㅋ
아이콘 재미없네요 (2011-09-07 17:14: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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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당시 일본 RPG를 말씀하셨는데 PC게임으론 없었음.

그리고 창세기전도 이미 FF나 DQ를 겪고 난뒤라면 한글이라는 메리트 말곤

딱히 뭔가도 없었고..

차라리 패밀리의 드래곤볼Z 1,2,3가 더 재밌었겠네.
아이콘 JoyLuckClub (2011-09-07 17:15: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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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인 외부 자본의 유입이 커져서 그렇게 된걸로 보시면 될듯~ 개발자보다 입김이 더 쏀것이 투자자들이니까.. 프로그래머는 그냥 등터지고 있을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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