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유에서 퍼왔어요. 음슴체로 하겠어요.
테란 커맨드 플토 넥서스나 저그 해처리(레어 하이브)는 핵심건물이자 본부아님?
그래서 테란 행요처럼 핵심건물에 방어포탑을 달게하고 수리가 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봄.
확장기지를 짓고 요새화시키면 방어가 어느정도 되게 만드는거 말 됨.
근데 문제는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거임.
플토와 저그는 그딴 거 없는데 왜 테란한테만 있는거?
거기다 미칠듯한 수리 속도에 어택찍으면 행요만 때려서 일꾼 하나씩 찍어죽이기도 힘듬.
일꾼 하나씩 찍어 죽이고 있으면 내 유닛은 어느새 탈탈 녹고 있음.
이렇게 강력한 방어능력을 다른 종족한테도 주어지면 말끔하게 해결되지 않나 싶음.
플토도 넥서스에서 관문건설 후 광물150들이면 넥서스 꼭대기에 스플레쉬형 광자포를 달게 해주고
저그도 레어부터는 스플레쉬 산을 내뿜는 방어능력을 주는 거임. 하이브 되면 더 쌔지게 만들어도 좋고.
하이브 자원 꽤 새서 많이 업글시키기도 애매한데 그정도는 줘도 된다고 봄.
아 빼먹을뻔 했는데 플토도 광자포넥서스로 업글한 경우 시간 증폭은 당연히 빠이빠이임.
그래서 확장기지라고 무조건 업글하기도 애매하게 만들어 놓으면 됨. 방어능력을 얻고 싶으면 시간증폭은 포기하겠금
그리고 남은 문제가 수리인데
테란은 자기 유닛 수리뿐만아니고 설계도면같은거라도 있는지 플토 유닛까지 수리가 가능함. 정말 말도 안됨.
한가지 방법은 플토에게 수리능력 그리고 저그에게 회복능력 주는 거임.
만약 그게 꼬우면 유닛이나 방어건물이 전투 명령 수행중에는 수리 불가능하게 만들면 깔끔하게 해결 됨.
와우에서 전투활성화되면 물빵 못먹는거와 마찬가지로.
플토와 저그에게 수리나 회복능력을 주면서 하는 방법은
건설로봇이 원래 가격의 ()%에 해당하는 자원을 들여서 건물이나 유닛을 수리하는 것처럼
탐사정에게 실드회복능력을 주어서 ()%의 자원을 들이면 건물이나 유닛의 실드를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주는 거임. 그러면 요새화 된 넥서스에 수리능력도 있겠다 완전 공평하지 않겠음??
소수 불곰드랍 견제에 넥서스가 날아가는 어이없는 일은 더이상 당하지 않아도 되는 거임.
그리고 프로브가 건물이나 유닛에다 실드를 주입하고 있는 모습이 프로토스 설정 상에 아주 반하는 것 같지 않음.
저그같은 경우에는 일벌레를 소모시켜 수혈시켜주는 방식이면 괜찮지 않을 까 함. 해처리 레어 하이브에만 한해서.
그 회복량은 일벌레의 가격과 테란과 플토의 수리효율에 맞추면 될 것이고.
그리고 미네랄 바로 옆에 본부건물 못짓게 하는 거처럼 본부바로 옆에 본부를 못짓게 했으면 좋겠음.
확장기지마다 요새로 도배하게 되면 게임이 루즈해질 테니.
지금도 테란들 중 승기좀 잡고나면 꿀레랄 확장기지 바로 옆에 요새 2-3개 짓고 수리하며 뻐기면
이거 뭐 어떻게 할 수가 없음. 쳤다간 탈탈 녹아버림. 말그대로 미친 벨런스. 역전의 가능성이 아예 없음.
데이비드킴이 이 글을 읽을리가 없겠지만 어떰? 솔깃하면 영어화해서 공홈에 좀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