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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릭키드
작성일 2011-09-30 10:32:26 KST 조회 233
제목
우주모함이 안쓰이게 된건 디자인상의 결함이 커요.

저그가 왜 울트라와 무리군주를 쓸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저그는 2티어상의 유닛만 가지고는 타종족의 200에 가까워지는 유닛들을 이길 수가 없거든요.

 

그래서 테크를 타는 동안의 취약 타이밍을 감수하고 최종테크를 가는거죠.

 

하지만 프로토스는 그렇지 않아요.

 

우주모함까지 가지 않더라도 거신(불멸자), 고위기사(집정관), 공허(불사조) 단계에서 모든 조합이 완성됩니다.

 

여기에 우주모함은 낄 자리도, 낄 이유도 없죠.

 

게다가 천적을 공유한다는 이유도 큽니다.

 

저그가 테란전 울트라나 무리군주를 가는 이유는 울트라의 천적 불곰과 무리군주의 천적 바이킹이

 

울트라와 무리군주를 뽑기 이전까진 등장하지 않는 유닛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우주모함의 카운터인 바이킹과 타락귀 등은 거신(공허, 불사조)의 카운터와

 

공유되기 때문에 더더욱 설자리가 없죠.

 

이건 종족 설계 디자인상의 결함이라고 봐야 합니다.

 

우주모함이 사실 약한 유닛은 아닙니다(써보시면 알게됨 이건 사실임).

 

그나마 우주모함이 개발될 여지는 상성을 공유하지 않는 기사단 테크에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건데..

 

그게 군단의 심장 발매 이전에 이루어질지는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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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호구호구열매호킴 (2011-09-30 10:3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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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이 왜 카운터임?
아이콘 릭키드 (2011-09-30 10:35: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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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이 다수 쌓이면 바이킹도 곧잘 녹이는건 맞지만 어쨌든 바이킹은 우주모함 상대로 상성유닛은 맞아요.
아이콘 미스틱케이지 (2011-09-30 10:35: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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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랑 무빙샷
아이콘 463카렌 (2011-09-30 10:4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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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보급소에 있는 대테란전 우주모함전략 보시면 아시겠지만, 카운터는 아닙니다..
예를들어 레이스가 아주 다수일때 캐리어잡을때 좋았던거죠... 걍 물량앞에 장사없는것처럼
반응로달려있으니 대비하기좋은거지 원래 강한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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