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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ppleCoZy
작성일 2011-10-31 03:33:40 KST 조회 450
제목
내가 생각하는 스타2의 벨런스 문제 2탄 (기본유닛 특성)

스1은 깨작깨작 싸우면서 땅을 먹고 뺏기고 병력 한번 쾅 싸우고 다시 깨작깨작 싸우는 운영의 극을 볼수있는 게임이였다.

 

하지만 스2는 어떠한다. 한번 쾅 싸우고 또 쾅 싸우고 그렇게 몇번싸우다 보면 승패가 결정이 나게 된다.

 

그렇다면 승패에 있어서 유닛의 특성은 매우 중요한데 특히 그중에서도 기본이 될수 있는 기본유닛은 초중후반 꾸준한 영향을 미치기에 벨런스의 여부를 따지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1. 테란 : 해병, 불곰, 사신, 화염차

 

기본 테크로써 탈수 있는 유닛들이다. 일단 4가지 유닛 전부가 웃기게도 range유닛 즉, 사거리가 있는 유닛이다. 이것은 컨트롤로써 그 유닛의 효율을 극대화시킬수있으며, 또한 수가 증가될수록 그 힘이 비례하여 증가하는게 아니라 지수승으로 증가하는, 즉 2기가 4기보다 2배가 좋은게 아니라 그 이상이 좋다고 말할수 있다. 이렇게 수가 많이 질수록 그 효율이 엄청나질 뿐만 아니라, 특히 화염차같은 경우는 오직 미네랄 100만으로 다른 종족에서는 생각 할수도 없는 스플레시를 가지기 때문에 이역시 엄청난 효율의 기본유닛이라고 볼 수있다.

 

2. 프로토스 : 질럿, 추적자, 파수기

 

일단 이 셋 유닛중에 진정한 공격 유닛이라고 할수있는건 질럿과 추적자 뿐이다. 파수기는 직접적인 공격력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이 두가지 유닛의 특성을 보면, 첫번째로 질럿은 직접공격 즉, 사거리가 없는 근접 공격 유닛이다. 또한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 컨트롤이 좋은 테란유저 그리고 바퀴 위주의 저그에게는 뒷 유닛의 공격을 하게 하게하기위한 단순한 몸빵에 불과하다. 또한 추적자는 모두 알다싶이 많이 뽑을 수록 오히려 그 효율이 떨어진다. 그 이유중 가장 큰 이유는 덩치이다. 공격력은 마린보다 좋지만 덩치가 마린의 8배에 가깝기에 같은 넓이에서 나오는 데미지는 해병에 비교할 수가 없다. 이역시 얼마나 추적자가 효율이 안좋은 유닛인지 알수있다.

 

3. 저그 : 저글링, 바퀴, 맹독

 

일단 보면 알다싶이 공중을 공격할수있는 유닛이 단 하나도 없다. 그만큼 대공에 취약하다. 또한 저글링 바퀴로는 효율이 좋은 전투를 할 수 없다. 하지만 그것을 맹독으로 커버해야되는데 맹독은 역시 변수를 만들어내는 유닛, 즉, 꾸준한 효율을 발휘 할수 없다. 이 얼마나 불안한 종족인가.

 

내가 아무리 다시 생각해도 내 말은 틀린게 없으며 그만큼 테란의 유닛 효율이 좋은지 알 수있다.

 

수정할게 필요하면 말해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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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csfcaa (2011-10-31 03:3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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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가 해병의 8배?
4배정도아닌가? 님 플토임?
AppleCoZy (2011-10-31 03:3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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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자로 재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대충 가로3칸 세로3칸으로 안들어가려나 모르겠군요. 여튼제 논지는 추적자 1기 넓이에 많은 마린이 들어가기때문에 같은 넓이에서 싸운다면 그만큼 추적자보다 테란유닛의 효율이 좋다는걸 의미합니다.
하나로스 (2011-10-31 03:3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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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은 깨작깨작 싸우고 병력 싸우니까 운영이고 스2는 한번 쾅 싸우고 한번 또 쾅 싸우고 하니까 한방 겜인가요? 앞에 깨작깨작이랑 쾅이란 단어를 빼면 결국 둘다 "싸우고 싸우니까 운영 / 싸우고 싸우니까 한방 겜" 인데요. 스2도 최근에는 난전성 교전 많이 일어납니다
아이콘 테란늅늅 (2011-10-31 03:38: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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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완전단순능력치로만 벨런스맞추실분이네 역장이나 사폭이라 emp나 진균이나 상황별다보면서해야지..
하나로스 (2011-10-31 03:39: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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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 유닛중에 진정한 공격 유닛이라고 할수있는건 질럿과 추적자 뿐이다 -> 실제 세 유닛중에 제일 중요한 유닛은 파수기죠 가스 100이나 처먹는 파수기를 어떻게 다루느냐가 프로토스 초반 병력 운용의 핵심인데 그걸 빼놓고 단순 광추<->해불만 생각하니까 당연히 프토가 고자일 수밖에 없죠
AppleCoZy (2011-10-31 03:39: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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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맞습니다. 서론은 단지 기본유닛이 왜 중요한가를 적기위해서 적다보니 논리적 비약이 있었던거 같습니다. 너그러히 이해해주세요. 논지는 유닛 특성입니다.
하나로스 (2011-10-31 03:40: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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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염차 스플래시가 실제 병력 교전에서 얼마나 도움이 됩니까? 좌우로 스플이 있는거도 아니고 앞으로 스플밖에 없기 때문에 염차 스플범위때문에 "교전상황"에서 징징거리는 분은 한번도 못봤네요
AppleCoZy (2011-10-31 03:4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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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유닛 특성만 두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파수기는 마법유닛으로 분류 하고 싶어서 이렇게 적게 되었습니다.
하나로스 (2011-10-31 03:42: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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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테란 유닛이 좋은 이유는 다 구구절절 적었으면서 프토는 단점만 적었고 저그는 그냥 "효율이 좋은 전투를 할 수 없다" 애초에 저그는 효율이 아니라 병력 회전으로 승부를 보는 종족인데, 애초에 종족별 컨셉 자체를 이해 못하시네요
하나로스 (2011-10-31 03:43: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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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프로토스는 "파수기"가 1.5테크에서 나오는 "일종의 기본 유닛" 입니다. 역장 잘치는게 기본으로 필요한거라고요 단순히 추적자하고 불곰하고 비교하면 그건 말이 안되죠 추적자가 불곰이랑 1:1로 할만한 스펙이 되면 거기에 파수기 추가되면 테란은 어쩌라는 겁니까?
하나로스 (2011-10-31 03:4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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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산개컨 안하면 해병이 맹독충에 녹습니다. 따라서 맹독충을 너프해야 합니다 하고 똑같은 수준의 글이에요 한쪽 생각만 적어놓으면 끝이 없습니다
아이콘 큰별 (2011-10-31 03:4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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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생각하는 건 일기장에 가서 쓰세요.
수준떨어지는글읽게하지말고..보아하니 다이아이하 이신거 같은데 그시간에 연습이나 하세요.
하나로스 (2011-10-31 03:4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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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지금은 다이아 중위권입니다만 말씀대로 이 글은 진짜 일기장일 뿐이네요
아이콘 큰별 (2011-10-31 03:49: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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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탄도올릴생각인것같은데그러지말았으면함
아이콘 TebeStyle (2011-10-31 04:22: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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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웃긴게 사람들 맨날 글만 올리면 머 잡금인거같다느니 머시기 하는데 이 사람 마스터인데요?ㅋㅋ
아이콘 옷걸이 (2011-10-31 04:3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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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금들은 대충하자 잡금들 벨런스는 진짜 황금기다 ㅡ ㅡ 왜케들 스트레스 받으면서 겜하냐 차라리 공부해서 스트레스 받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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