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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폴암
작성일 2012-01-15 01:21:12 KST 조회 487
제목
스타크래프트1 엔진을 새로 만들게된이유
1997년 초, <스타크래프트>를 만들던 블리자드의 시도가 벽을 만난다. 당시 게임 상에서 반드시 구현되어야 했는데 <워크래프트 2> 엔진으로는 불가능했던 기능이 다수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구현이 불가능했던 <스타크래프트>에 기획된 주요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버로우(Burrow) : 비행 유닛과 울트라리스크를 제외한 모든 저그 유닛은 땅에 숨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했고 버로우한 지형 위에 건물을 짓거나 내리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다른 유닛이 버로우 상태의 유닛 위로 지나가는 데는 문제가 없어야 했다.
 
클로킹(Cloaking) : 테란의 레이스(클로킹 기능 개발 시), 프로토스의 옵저버 등은 플레이어의 화면에 다른 유닛과 구별될 수 있도록 반투명하게 표현되어야 했다. 상대의 화면에는 다소 뒤틀린 형태로 표현되다가 디텍터가 있는 곳 근처에서 반투명한 모습이 드러나야 했다.

이외에 프로토스의 결정 병기인 캐리어 특유의 인터셉터 공격 모습도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 등 <워크래프트 2>의 엔진만으로는 <스타크래프트>에서 원하는 모습을 구현하는 데에 문제가 많았다. 결국 당시 <스타크래프트>의 수석 프로그래머였던 밥 핏치가 약 2개월 만에 새로운 <스타크래프트> 엔진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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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짭재덕의꼬추 (2012-01-15 01:21: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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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로우랑 클로킹때문인지는 몰랐음 ㄷㄷ;
김강건 (2012-01-15 01:22: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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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당시 토탈 어나힐레이터였던가..라는 괴물 그래픽 게임이 나와서..
아이콘 탕짜면 (2012-01-15 01:2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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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 프로그래머 위엄 쩌네...
아이콘 재미없네요 (2012-01-15 01:23: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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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긴 이 개발얘기 나올때 스1에 대한 비관적인 시선이 많았었는데..

워크의 아류작이다..별거없다..등등..

워크래프트 시리즈가 있는데 같은 RTS가 있을 필요가 있나

게임잡지 등에서 말 많았죠.
아이콘 다독다독 (2012-01-15 01:4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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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토탈어나힐레이션 해보면 잘만든 2d게임이 엉성한 3d겜보다 훨씬 낫다는걸 느낄수있음..
물론 파괴효과나 공중유닛이 날아 댕기는거는 쩔었지만 그뿐임 당시 지나친고사양화와 더불어 후속작 킹덤이 x망하면서 매니아들만 했었던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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