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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프케
작성일 2012-02-11 18:51:53 KST 조회 806
제목
이번 패치 개념패치임

내가 저징징이지만 이번 패치는 개념임

 

지게는 뭐 너무 당연한거고

 

문제는 저격하고 불사조인데

 

일단 저격도 손보는건 너무 당연함 후반 쌓인 유령에 대해 저그가 대항할 카드가 사실상 없었음

 

나도 저격뎀지는 그대로 놔두고 거대면역을 생각하긴 했었지만 패치를 보니 저격은 감충과 고기를 상대로 쓰라고 바꾸는 의도가 확연히 보임

 

사실 저격을 쓰는 곳이 울트라, 무군, 감충, 고기 뿐인데 저격으로 울트라와 감군을 지나치게 효율적으로 잡았던걸 생각해보면 이걸 건드리는건 당연한거고 남은건 감충과 고기인데 단순히 거대면역으로 저격을 막으면 저격의 특색이 떨어지기만 함

 

대신 뎀지를 떨어뜨리면서 사이오닉 추뎀을 붙이면 용도가 더욱 확실해지기 때문에 저격이 그냥 단순히 씹사기 스킬이 아니라 용도가 확실한 좋은 스킬이 되는거니까 거대면역으로 그냥 울트라 무군 쏘지마 딱지를 붙이는 것보단 이런 식으로 돌려서 스킬의 주 용도를 바꿔주는게 훨씬 좋은 패치인건 맞음

 

그다음은 불사조인데

 

애초에 유닛 설계가 뮤탈 잡으라고 만든 유닛인데 실제 역할은 전혀 그렇지 못했음 그 원인은 사거리였고 그래서 사거리를 늘려준거임 업글이 인공제어소에 있었다면 아ㅅㅂ 저그 뒤지라고 했겠지만 함대신호소에 있다는건 플토도 쉽게 업을 눌러주진 못한다는 거임 가격도 아마 200/200 정도로 절대 싼 가격이 아닐테고

 

중반에 뜨는 뮤탈은 여전히 위협적임 그때 뮤탈을 함대신호소까지 올려서 업글 찍고 불사조로 막을 타이밍도 자원도 안나옴

 

블쟈의 의도는 후반까지 죽어도 싸워주지 않고 빈집만 들어가서 경기가 이상하게 흘러가는, 시스템의 헛점을 파고드는 듯한 병맛스러운 게임양상을 고치자고 하는 것으로 보임

 

이후 결과가 어떻게 될지는 확실히 지켜봐야 알겠지만 패치 자체는 개념으로 보임 이거 가지고 뭐라 하는건 징징에 뻔뻔 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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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To2y (2012-02-11 18:52: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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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사정없이 물어뜯기실 일만 남은 듯....미리 성지글.;.
아이콘 ElapsedTime (2012-02-11 18:5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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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패치 해도 감충 고기 두방인데 지금도 감충 고기는 저격 두방이고
검절약으 (2012-02-11 18:5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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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이분글 읽으니 이해도 가네요 ㅎ
아이콘 이지은 (2012-02-11 18:5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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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내생각도 이 의견과 일치하긴 하는데.. 난 이시기에 이런글 올릴 용기가 없었을뿐ㅋ
프케 (2012-02-11 18:54: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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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apsedTime // 그렇다고 1방에 죽게 할순 없자나요 뎀지를 낮췄는데 사이오닉 추뎀만 붙인건 저격으론 고기와 감충만 잡으라는 블쟈의 의도죠
아이콘 To2y (2012-02-11 18:5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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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다시 잘 읽어보니 참 좋은 글 내가 생각한 것과 거의 일치 근데 왜 이걸 이해 못하는 몇몇이 있어서 문제
아이콘 To2y (2012-02-11 18:55: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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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저격으로 고기나 감충을 1방으로 잡고자하는건 진짜...
아이콘 불꽃의영혼 (2012-02-11 18:56: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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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공감 ㅎㅎ
아이콘 ElapsedTime (2012-02-11 18:5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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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게 조삼모사 사실상 두방에 잡히는건 똑같은데 왜 하필 사이오닉 데미지를 붙였냐라는거

25로 잡고 경장에게 +25로 해줘도 되는걸 굳이 저렇게 해놔서 바보인증한꼴
아이콘 초보토스 (2012-02-11 18:5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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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충3방임여

1발쏘고 체력1참
아이콘 말리고스 (2012-02-11 18:5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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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고보니 그런거 같네;;
아이콘 lexo (2012-02-11 18:58: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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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저그에게 사장된 카드들을 살릴 필요가 있었지요. 땅굴망, 오버로드 수송, 신경기생충 등등 번식지상태에서 토스와 견줄만한 것들. 저 뮤탈과의 공방은 폭풍우로 해결될 예정이었습니다만 자날에서 감행되고 있으니까요.
아이콘 타나타나 (2012-02-11 18:5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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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충3방 ->2방 된거에요 한방맞으면 피1차서 3방입니다
프케 (2012-02-11 18:5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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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apsedTime// 그러니까 블쟈가 의도를 대놓고 보여준거죠 경장 추뎀이 붙었다면 유령으로 고기와 감충싸움을 하라는 의도는 다소 무색됩니다

애초의 블쟈가 유령으로 의도했던 구도가 유령vs고기, 유령vs감충 이었어요

그런데 저격이 다소 오버파워인 감이 있어서 저그의 최종유닛을 다 씹어먹었던 거구요

그걸 이제 우리는 그런 의도가 아니었다 유령 너넨 이것만 잡아라 하고 유저들에게 블쟈가 확실하게 어필하는거죠
프케 (2012-02-11 18:59: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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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xo//그건 다소 의견 차이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인게 맞습니다 패치노트 보면 알지만 내부에서도 군심까지 기다릴건지 지금 손을 볼건지 의견 차이가 많았다고 했으니까요
jskim (2012-02-11 19:01: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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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빗킴 왈... 울트라와 무군은 유령으로 잡지마셈... 이거져.
아이콘 사미르듀란 (2012-02-11 19:0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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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화님 발도장 찍으셨다
아이콘 ElapsedTime (2012-02-11 19:0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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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이런 의도 자체가 문제인거에요.

테란 입장을 대변하는게 아니라 유저에 입장에서 보면 항상의도대로 흘러가게 되는 게임양상을 별로 반기지 않음

무군 울레기를 씹어먹는거는 당연히 패치됐어야 하는 사항이지만

한발 더나가서 저격의 효용성을 더 낮춰버려서 테테전이나 기타 다소 있던 유령빌드 같은 빌드는 사장될게 뻔한셈

정도가 심하다는거죠
아이콘 Celcious (2012-02-11 19:0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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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때 템페스트를 뽑아 뮤탈을 막는가 지금 불사조 사업을 해서 뮤탈을 막는가
프케 (2012-02-11 19:0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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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apsedTime // 글쎄요.... 게임이 의도대로 흘러가는거야 좋다고 말할수 있는건 아니지만 테테전 유령빌드는 사실상 거의 쓰이지 않고 다른 종족전의 유령빌드도 유령의 '특성 '을 이용하는거지 '뎀지'를 이용하는건 아니었으니까 그다지 문제라고 생각되진 않네요
아이콘 ElapsedTime (2012-02-11 19:0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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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런 여지를 만들어주지 않으면 적어도 새로운 플레이가 나올 가능성은 적어지게 마련이에요.
프케 (2012-02-11 19:0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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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어느정도 의도는 불가피합니다 스1에서도 모든 유닛의 용도가 일정 선에서 제한되어 있고 정해져 있죠 이번 패치는 잘못된걸 옳은길로 끌어온거지 게임 의도를 강요하려는 그런 패치로는 생각되지 않아요
프케 (2012-02-11 19:0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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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시는 의도는 알겠지만 그건 꼭 미래의 가능성과 여지를 남겨두기 위해 지금의 악을 남겨두자 이런 말씀 같군요 그것도 별로 좋은건 아닙니다
아이콘 lexo (2012-02-11 19:1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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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apsedtime // 그게 요즘 블쟈가 쓴소리 듣는 이유임 ㅋ 밸런스를 위해 컨셉이나 플레이의 틀을 상당히 제한하는 편이니까.. 이런 방식이 오래가고 성공적인건 이해하지만 실망스러운 부분도 없잖아 있음. 프로토스만 해도 있던 업글이 두개나 삭제됐음 ㅋ 효율성이 뛰어나다는 이유로
아이콘 ElapsedTime (2012-02-11 19:1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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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정도 의도는 불가피한건 동의하지만 이번에도 물론이고

그전에도 항상 여지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패치가 모아니면 도식이니 불만일수 밖에요.
프케 (2012-02-11 19:11: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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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의 원래 의도가 감충과 고기를 상대하라고 만들어졌는데 오버파워여서 그걸 다시 원래대로 되돌려놓은 것뿐인데

그게 맘에 안든다면 그냥 스2가 맘에 안든다는 말과 같습니다
아이콘 ElapsedTime (2012-02-11 19:13: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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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의 원래의도가 감충과 고기"만"상대하라고 만들어졌다면 저격은 삭제돼야겠죠.그냥

자꾸 유령얘기해서 테뻔뻔일거 같지만

저도 저징징임
프케 (2012-02-11 19:1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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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말씀은 emp로만 고기랑 감충 상대해라 이 말씀이신가요? 그게 더 의도적이고 플레이를 제한하는 거 같은데요
아이콘 ElapsedTime (2012-02-11 19:1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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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게 아니라는 말은 위에서도 언급했을텐데요.

적어도 더 올라운드로 쓸수 있으면서도 무군 울레기를 압살하는건 막을수 있었다고
프케 (2012-02-11 19:1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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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안쓴다니까요...

그리고 원래 유령이라는 유닛 설계 자체를 그렇게 했는데 굳이 올라운드로 쓸 수 있게 해야될 이유가 뭔가요..

말만 바꿔서 맹독은 해병잡으라고 만든 유닛인데 올라운드로 만들어서 다 상대할수 있게 하자랑 똑같은 말인데요..
아이콘 Lenka (2012-02-11 19:1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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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유저로서 초반 테테전 유령빌드도 자주쓰고 테저전 초반 은폐유령빌드도 자주 쓰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오늘 케빈 라일리선수가 태테전 이호준 선수상대로 해탱을 해유령으로 바르는걸보고 유령이 충분히 유용한 유닛이라는걸 봤는데 갑자기 저격이 이런식으로 하향된다면 저격이란 스킬은 왜 만든건지 이해가 안갑니다, 유령 풀업하면 어차피 뎀지 경장갑한테 26줍니다, 쓸이유가 굳이 없는거죠, 차라리 거대유닛한테 25데미지 주고 일반 생체유닛은 45뎀지주면 좋을걸 왜 스킬하나를 아예 사장시키려는지 모르겠네요, 그냥 고기 감충상대로만 쓸거면 EMP를 쓰고 말지
아이콘 ElapsedTime (2012-02-11 19:2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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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적어도 모아니면 도식으로 하는 패치는 단기적으로 봤을땐 흥할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도움 안된다는 말에서 한 얘기죠;

그리고 다른 얘기지만 해병은 이미 올라운드 유닛입니다.
프케 (2012-02-11 19:2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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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은 올라운드 유닛으로 설계한거 맞으니까요

렌카님 말에는 그냥 유령의 설계 자체가 원래 감충과 고기를 상대하라고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렇다고밖에 말씀을 못드리겠네요 emp도 하향됐고 상황에 따라선 저격이 훨씬 좋다고 보는데
아이콘 Lenka (2012-02-11 19:29: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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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걸 님이 어떻게 아시는지요? DK는 그동안 패치하는 것을 보면 대부분 극단적인 식으로 패치를 해왔습니다, 아예 삭제하거나 빌드들을 사장시키는 식으로요. 테란을 하는 유저로서 다른 종족이 당했던이런식의 패치는 반대합니다. 차라리 거대유닛에 25데미지를 주는게 낫다는것이 제 의견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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