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명림답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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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2-23 14:37:29 KST | 조회 | 191 |
제목 |
아래'테란이라죄송해요'님 글에 대한 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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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화력 10 회전력 4 테크 1 평균 5
플토 화력 4 회전력 1 테크 10 평균 5
저그 화력 1 회전력 10 테크 4 평균 5"
아래 글에서 이런식의 종족간 차이를 두고서 종합적으로 동등하게 만드는게 블리자드가 추구하는 게임이라고 하셨습니다.
동의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이러한 종족간의 개성이 역으로 게임을 단편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테란은 화력이 좋으니까 화려만을 이용하고, 플토는 테크가 좋으니까 테크만 이용하며, 저그는 회전력만 활용합니다. 이런식으로 역으로 게임이 단순해지죠.
격투기에 비유한다면
A선수: 타격-9 레슬링-1 평균-5
B선수: 타격-1 레슬링-9 평균-5
만약 위의 두 선수가 붙는다면 기대감은 높아지겠지만, 경기는 재미 없을 것입니다. 두 선수가 장단점이 명확해서 한순간에 쉽게 경기가 끝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A: 타격-4 레슬링-6 평균-5
B: 타격-6 레슬링-4 평균-5
의 두 선수가 붙는다면 훨씬 재미있습니다. 왜냐하면 두 선수 모두 자신의 장기를 발휘하기 위해서 벌이는 싸움이 사람들에게 기대감을 주고 재미를 느끼게 할 것입니다.
유저들이 토로하는 불만은 모든 수치가 5:5:5가 되게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각 종족의 개성을 유지하면서도 어느정도 균형감을 느끼게 해달라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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