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난슬프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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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3-14 19:24:33 KST | 조회 | 239 |
제목 |
1.5 패치 소식과 감감무소식인 밸런스패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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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종종 기자 초청 이벤트를 열어 현재 개발 중인 내용이나, 예정된 패치 및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곤 했는데요. 이런 방식은 매우 많은 플레이어 분들에게 소식을 전파할 수 있어 커뮤니티와 저희 모두에게 유용합니다. 하지만 간혹 저희가 의도한 만큼 깊이 있거나 자세한 정보가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과 같은 개발팀 소식을 통해 현재 작업 중인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개발팀의 의도를 직접 설명해 드리는 것이 더 효과적일지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개발팀은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에 많은 업데이트와 변경 사항을 적용할 예정이며 이 자리에서 그 일부를 여러분들께 말씀 드리려 합니다.
1.5 패치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1.5패치는 역대 패치들 중 가장 많은 기능 추가를 담고 있습니다. 첫 확장팩인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출시를 위한 첫 단추를 꿰는 패치로서 게임 전반에 걸쳐 다양한 수정과 개선이 적용될 예정인데요. 가장 주목할만한 것이 새로운 아케이드 기능이며 여기에는 사용자 지정 게임 노출 방식 개선, 평가 시스템, 리뷰, 게임 소개, 스크린샷 지원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1.5 패치에는 전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과 클라이언트 스트리밍 다운로드, 안티얼라이어싱, 편집기 및 지도 제작 개선, 새로운 미술 도구 제공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 기능들에 대한 세부 사항은 개발팀 소식을 통해 계속해서 다룰 예정이며 이번 시간에는 일부 변화에 대한 저희의 생각과 그 배경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아케이드와 사용자 지정 게임 선택
지난 블리즈컨 2011에서 새로운 아케이드 시스템과 사용자 지정 게임 제작 도구에 대해서 말씀 드렸는데요. 그 이후로 계속해서 변경 작업을 진행해 왔고 플레이어 분들이 직접 테스트해 볼 수 있게 준비되는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저희가 듣고 있는 가장 큰 불만은 인기도 시스템과 게임(지도) 목록 표시 방식에 대한 것인데요. 저희는 이 인터페이스가 플레이어 지향적인 환경이어야 하는지 아니면 지도 제작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형식이어야 하는지라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지도 제작자 분들은 특정 지도에 어떤 형태의 ‘유리함’도 주지 않는 매우 평등한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선호하시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다수의 플레이어 분들은 수백 개의 지도 중에서 어느 지도가 재미있는지 일일이 찾아보기 보다는 최고의 지도들만 쉽게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재미 있거나 없거나”라는 시스템을 도입했었지만, 이것만으로는 다수의 지도 제작자 분들에게 충분하지 않았기에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패치 1.5에서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열려 있는 게임 목록”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정확하게는 열려있는 모든 게임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며 수많은 게임 중 일부를 선택하여 제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게임 목록을 결정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타크래프트 II의 미술 작업을 위해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미술 도구를 배포하여 지도 제작자 분들이 손쉽게 자신만의 미술을 제작하고 개발 중인 지도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재미있고 완성도 높은 지도들을 Battle.net에 올려주셨던 지도 제작자 분들과 연락하여 직접 피드백을 듣고, 제작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뿐만 아니라 아케이드 정식 출시 전에 미리 준비하실 수 있도록 1.5 패치에 추가될 기능들을 미리 사용하실 수 있는 기회를 드릴 생각입니다. 아케이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과 변경된 컨셉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남과 소통
개발팀은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안에 사회적 경험이 부족하다는 우려를 들어 왔으며, 이를 요약하면 ‘공허한 느낌’과 ‘어디서 사람들을 찾아야 할지 모르겠다.’는 의견으로 정리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채팅 시스템에 대한 몇 가지 간단한 수정사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비록 큰 변화는 아니지만 더 많은 교류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선, 플레이어 분들이 원하시는 경우 대화창이 화면에서 더 큰 부분을 차지하도록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플레이어가 참여하고 있던 대화 채널과 화면상 위치를 시스템에 저장하여 다음에 다시 접속했을 때도 동일하게 유지할 예정입니다. 이 기능들은 워크래프트 III나 전작인 스타크래프트와 비슷한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또 작업 중인 것은 가까운 장소에 (비슷한 IP 대역의) 있는 플레이어들이 서로 쉽게 만나고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아마도 PC방이나 사무실, 기숙사 그리고 지역 단위 대회처럼 여러분의 옆자리에 앉아 있는 플레이어가 누군지 궁금해 할만한 공간에서 주로 사용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는데요. 1.5 패치와 함께 준비하기는 어렵겠지만 군단의 심장이 발매될 때까지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현재 자유의 날개와 군단의 심장을 위해 작업중인 대부분의 콘텐츠는 커뮤니티 피드백에 큰 영향을 받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비록 개발팀에서 여러분의 게시글 하나하나에 어쩌면 대부분의 게시글에 직접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여러분의 피드백은 저희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내주신 피드백에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앞으로 개발자 소식을 통해 다루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토론장의 게시글에 덧글로 알려주세요. 현재 저희는 게임 밸런스, 군단의 심장 멀티플레이어 개발 진척 상황, 블리자드 DOTA 게임 플레이 등을 다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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