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적당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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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3-19 17:26:03 KST | 조회 | 447 |
제목 |
스2 효과음 허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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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도 오래된 얘기라 새삼스럽긴한데 스2효과음 허접임
스1보다 전체적으로 현실감 있는 소리라고도 하는데 (예:히드라)
그렇다고 꼭 굳이 기합소리를 없애야하는지는 의문이고 (광전사, 뮤탈, 울트라등)
일관적으로 현실감 있지도 않음
대표적으로 암흑기사.. 그 파열음이 현실적인가?
오히려 전작의 바람가르는 소리보다 이질적이고 임팩트에만 신경쓴것처럼 느껴진다.
광전사애들 숭텅숭텅할때보면.. 단지 효과음 만의 문제가 아니고 뭔가 전체적으로 어긋난게 보임
알다시피 타격감이란게 효과가 크면 클수록 커지는게 아니고
움직임과 소리가 잘 맞아떨어질때 커지게 되는걸 알것임
광전사의 문제는 일단 움직임이 애매하다는데에 있음
먼저 전작의 질럿을 보면 애니메이션이 일본애니같은 과장이 섞여있음 찌를때 잔상이 길게 그려지고
그 타이밍에 맞춰 파치칭 소리가 남. 이건 타격감을 목적으로 최적화 됐다는걸 명백히 볼 수 있음.
스2의 광전사도 잔상은 있음 단지 전작처럼 불투명한색이 아니고 반투명한색임
난 불투명한쪽이 좋긴한데.. 이건 확실히 개인차일뿐이고
반투명한색이 딱히 현실적이진 않지만 불투명한색처럼 과장이 크지 않으면서 신비감을 주니까 뭐 그건좋음.
그런데 동작자체가 존나 공격적이질 않음 그냥 좌우상하로 휘젓는데
일단 찌르는 동작에서 당겨베는 동작으로 바뀌었음. 하아....
원인이 어떻고 길게 설명할 것 없이 한눈에 봐도 허공에 휘두르는게 아닌가 하는 착각이 자연스럽게 듬.
그리고 효과음은 이 동작에 맞추어서 제작되었음 숭텅숭텅. 조화는 꽤 잘 맞는편.
결국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miss뜬거 같은 동작&사운드 완성.
그리고 어떤유닛.. 아니 아까도 말했지만 암흑기사.
소리하고 동작하고 어긋남. 동작이 소리에 비해 너무 느림.
게다가 밀리를 비롯 모든 인스턴트방식의 공격은 막타때릴때 때리는 동작보다 죽는동작이 먼저나가는데,
뭐 내가 딱히 남들보다 눈이 정밀한 것도 아니고 누가봐도 죽고나서 때리는게 똑똑히 보인다고.. 나참..
화염차의 경우.. 폭력성 완화 풀면 타죽는 동작덕분에 커버가 되는데,
한 번 폭력성완화된 동작을 보고 난 다음에 보면 의식하기 때문에 다 보인다고..
광전사도 그렇고. 공격동작을 너무 부드럽고 길게 만드니까 그렇잖아.. 명백하지.
얘는 전작에서도 두 번 때리는 유닛이었는데 이 점 때문에 두 번 연속으로 엄청빨리때려.
안그러면 막타때릴때 상대가 죽고나서 두번째타가 허공을 가르기 때문에 타격감이 떨어지거든.
전작을 만든팀은 이걸 알고 있었던거지. 속편을 만든팀과는 아주 다른점이야 ㅗㅗ
나도 예전처럼 과장된 타격감으로 회귀해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쯤되면 이건 완성도의 문제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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