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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적당새
작성일 2012-03-19 17:26:03 KST 조회 447
제목
스2 효과음 허접

하도 오래된 얘기라 새삼스럽긴한데 스2효과음 허접임


스1보다 전체적으로 현실감 있는 소리라고도 하는데 (예:히드라)

그렇다고 꼭 굳이 기합소리를 없애야하는지는 의문이고 (광전사, 뮤탈, 울트라등)

일관적으로 현실감 있지도 않음



대표적으로 암흑기사.. 그 파열음이 현실적인가?

오히려 전작의 바람가르는 소리보다 이질적이고 임팩트에만 신경쓴것처럼 느껴진다.



광전사애들 숭텅숭텅할때보면.. 단지 효과음 만의 문제가 아니고 뭔가 전체적으로 어긋난게 보임

알다시피 타격감이란게 효과가 크면 클수록 커지는게 아니고

움직임과 소리가 잘 맞아떨어질때 커지게 되는걸 알것임



광전사의 문제는 일단 움직임이 애매하다는데에 있음

먼저 전작의 질럿을 보면 애니메이션이 일본애니같은 과장이 섞여있음 찌를때 잔상이 길게 그려지고

그 타이밍에 맞춰 파치칭 소리가 남. 이건 타격감을 목적으로 최적화 됐다는걸 명백히 볼 수 있음.



스2의 광전사도 잔상은 있음 단지 전작처럼 불투명한색이 아니고 반투명한색임

난 불투명한쪽이 좋긴한데.. 이건 확실히 개인차일뿐이고

반투명한색이 딱히 현실적이진 않지만 불투명한색처럼 과장이 크지 않으면서 신비감을 주니까 뭐 그건좋음.



그런데 동작자체가 존나 공격적이질 않음 그냥 좌우상하로 휘젓는데

일단 찌르는 동작에서 당겨베는 동작으로 바뀌었음. 하아....

원인이 어떻고 길게 설명할 것 없이 한눈에 봐도 허공에 휘두르는게 아닌가 하는 착각이 자연스럽게 듬.



그리고 효과음은 이 동작에 맞추어서 제작되었음 숭텅숭텅. 조화는 꽤 잘 맞는편.

결국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miss뜬거 같은 동작&사운드 완성.



그리고 어떤유닛.. 아니 아까도 말했지만 암흑기사.

소리하고 동작하고 어긋남. 동작이 소리에 비해 너무 느림.



게다가 밀리를 비롯 모든 인스턴트방식의 공격은 막타때릴때 때리는 동작보다 죽는동작이 먼저나가는데,

뭐 내가 딱히 남들보다 눈이 정밀한 것도 아니고 누가봐도 죽고나서 때리는게 똑똑히 보인다고.. 나참..


화염차의 경우.. 폭력성 완화 풀면 타죽는 동작덕분에 커버가 되는데,

한 번 폭력성완화된 동작을 보고 난 다음에 보면 의식하기 때문에 다 보인다고..



광전사도 그렇고. 공격동작을 너무 부드럽고 길게 만드니까 그렇잖아.. 명백하지.

얘는 전작에서도 두 번 때리는 유닛이었는데 이 점 때문에 두 번 연속으로 엄청빨리때려.

안그러면 막타때릴때 상대가 죽고나서 두번째타가 허공을 가르기 때문에 타격감이 떨어지거든.

전작을 만든팀은 이걸 알고 있었던거지. 속편을 만든팀과는 아주 다른점이야 ㅗㅗ



나도 예전처럼 과장된 타격감으로 회귀해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쯤되면 이건 완성도의 문제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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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두냐몽 (2012-03-19 17:29: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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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타격모션이나 효과음은 전 딱히 불만 없던데...
해병 라이플 소리가 전작처럼 찰진 기관총 소리가 아니라 C&C 라이트 인팬트리 딱총이 되 버린게 첨엔 뭥미싶었음.
아이콘 카미씨 (2012-03-19 17:3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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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GSL 음악감독을 블리자드로
아이콘 적당새 (2012-03-19 17:3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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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얘기만 엄청 했지만 전 암흑기사가 불만 1위.
콱하고 과장된 폭발소리가 들린다음 일꾼이 먼저 죽고 그 다음에 공격동작이 느릿느릿이뤄짐.
버마재비 (2012-03-19 17:32: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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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로 암흑기사 5번도 안써본 저그&테란유저이긴한데
게임에서나 방송경기랑 gsl경기에서도 그런거 전혀 못느낌
그리고 게임 만들때 연구 많이많이 하지않나? 특히 블리자드는
적어도 이런 생각하는 사람들보단 백배는 많이 고민했을듯
아이콘 zerro (2012-03-19 17:32: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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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로퍼의 부재가 크긴하져... 사운드쪽은...
빌로퍼가 사운드로만 블리자드 이사까지 올라간 사람이니까
스2 사운드는 고급스럽긴한데, 뭔가 너무 평이한듯
스1은 고급스러운 느낌은 없지만 엄청 전투적이고
아이콘 적당새 (2012-03-19 17:3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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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우리 현실감 넘치는 울트라 소리의 경우.
어떤 설정덕후놈이 무기설정에만 신경써서 만들었나본데
딱 잘라 울트라라는 유닛과 조화가 안맞음
아이콘 적당새 (2012-03-19 17:3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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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으로 비유하면 로우앵글을 써야할 장면에서 배우 잘생겼다고 얼짱각도로 찍을놈이야 그놈..
아이콘 두냐몽 (2012-03-19 17:3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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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이야기지만 적당새님 은근 엑스피의 대문호임.
필력이 대단하면서도 정곡을 콕콕 찌를 줄 암.
저번에 스2 디자인까는 장문 글 읽으면서 좀 많이 지렸네영.
아이콘 적당새 (2012-03-19 17:40: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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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결국 악성징징종자일뿐 크흑..
아이콘 TIA포로로카성인 (2012-03-19 17:53: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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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죽하면 스타2 초창기에 어디 클럽에서 발매 이벤트할 때 광전사 칼질 소리 패치된거 아니냐는 정보가 나돌았져. 현실은 그냥 스피커가 달라서 착각.
클배때는 설마 사운드가 이대로 나오는건 아니겠지? 베타라 이렇겠지 했는데 그 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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