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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휴먼마법병기
작성일 2012-04-09 21:44:07 KST 조회 415
제목
어제 스타 1 경기를 봤습니다.

방금 봤습니다. ;; 

참고로 저는 스타 1은 안해봤고, 스타2를 하게 된 건데....

워낙 여기저기 게시판에 이슈가 되기에 보자하고 봤습니다만.....  

직접 플레이를 안해봐서인지 도통 재미를 느끼지 못하겠네요.


유닛들 움직임이 프레임이 생략되어서인지 거의 순간 이동하는 것같고, 

맵이며, 유닛들 식별, 그리고 유닛 파괴되는 것도 적응이 ;;;; 


게다가 첫 경기 정명훈 선수 대 이영호 선수 경기 때 

이영호 선수가 불리한 상태에서 드랍쉽에 탱크 다수 태우고 정명훈 선수 본진 한가운데서 

배럭이며 보급고 다 부수고 있는데, 정명훈 선수 중앙에 거대 병력 뭘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한참이나

망설이더군요.


그러다 결국 나도 치자고 이영호 선수 본진으로 들어가던데, 스타 2 경기들에서는 뭐 생각할 것도 없이

상대 본진 털러 갈 것 같은데, 거기서 왜 망설였을까 싶기도 하고;;; 

확실히 플레이 안해봐서인지 게임성에 대한 이해가 전혀 안되더군요. 

덧붙여 유닛 컨트롤에서도 기가막힌 컨트롤인것을 이해하는 것도 좀 어려운.... 


스타 1 까려고 쓴 글은 아닙니다.

순순한 느낌만 적은 것이고요. 


단지 이해하려고 하는 건 

스타 1에서 꽤 실력을 쌓았던 선수들이 스타 2에서 굉장한 활약을 하는 것을 보면 

아, 저 컨트롤들이 난이도가 굉장한거겠구나, 싶은 정도. 

그런 점에서 이영호선수나 정명훈 선수, 김택용 선수 등이 스타 2를 하면 대체 어떤 식의 

게임성이 구현될까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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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HiNos (2012-04-09 21:45: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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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명훈 거기서 드랍쉽도 없었는데 괜히 발끈해서 들어가려다가 손해 보면 역전 나오는 거거든요. 탱크 싸움이기 때문에 까딱하면 손해만 봄
DuSt.Sia (2012-04-09 21:4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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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력이 워낙 넓게 퍼져있어서 추수리고 어디부터 밀지 분배해서 밀지 고민했던거같아요
아이콘 적당새 (2012-04-09 21:4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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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이 뻑뻑하고 병목구간을 통과할때 버벅임이 심하고 시야가 보여도 언덕에 큰 이점이 가지기 때문에 수비상황에서 소수병력이 다수병력을 이기기도 하기 때문에 이영호의 본진을 바로 치러갈 수 없었던거죠. 정명훈이 드랍쉽이 없었기 때문에 닥돌하면 본진 언덕에서 엄청난 피해를 보게됩니다.
DuSt.Sia (2012-04-09 21:50: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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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였으면 아 엘리전이네 하고 부대지정 1번 눌러서 우르르 가면 되지만.. 스1은 병력이 12마리씩 밖에 안되는데다가 화면에 다 잡히지도않아서.. 병력 정리하면서 우왕자왕 하긴했죠..ㅋ;
아이콘 휴먼마법병기 (2012-04-09 21:5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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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그 자주거론되던 부대지정...ㅋ 그렇기도 하겠네요.
DuSt.Sia (2012-04-09 21:51: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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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내린 판단이 상대 언덕올라가지 않고고 언덕아래에서 병력 못나오게 막아놓고 남은 병력으로 멀티를 정리하러 가는판단을 했죠. 명판단이었다고 봅니다
아이콘 휴먼마법병기 (2012-04-09 21:5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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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새 // 그러게요. 스타 2라면 스캔 뿌리고 병력 확인한 다음에 병력이 훨 많았으니 산개로 돌파하던가 하겠다 싶었네요.
아이콘 착한테란 (2012-04-09 21:5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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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면도...
사실 말도 잘 안듣는놈들 운전하려면 빡치잖아요? 그런거임
아이콘 휴먼마법병기 (2012-04-09 21:53: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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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말도 안듣는 놈들이라 적당한 비유군요.
아이콘 적당새 (2012-04-09 21:5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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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와의 차이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장면이 마지막세트 김택용vs이영호에서
땡해병이 광전사/용기병과 대치하던 국면이죠.

해병은 후딜이 있기 때문에 무빙샷을 할 수 없고 광전사가 타게팅한 해병만 골라서 빼주는 컨트롤을 했습니다. 스2였어도 아마 그렇게 했을수도 있겠지만 전체해병이 뒤로 물러나면서 무빙샷하는 방법도 있죠.
용기병의 경우.. 해병한테 쳐맞다가 빼려고 뒤로 이동시켰는데 잠깐 병신처럼 가만히 있는 장면이 나왔고요
아이콘 적당새 (2012-04-09 22:0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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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는 옵저빙 자체가 스2와는 확연히 달랐어요. 생산창이 스1에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본진을 비추는 시간이 스2에 비해 미묘하게 적다는 점이라던가..
임정현vs최호선의 테저전에서는 저그 병력이 엄청나게 산발적으로 흩어져있으면서 한 두마리의 디파일러를 중심으로 이동하는 장면, 그로인해 국소국면의 컨트롤보다는 매크로가 강조되는 모습도. 뭐 플라잉 디파는 멋있었지만.
아이콘 Karas_573 (2012-04-09 22:03: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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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명결승전이었다고 여겨지는 어제 sk플래닛 프로리그가 이렇게 평가될수도 있군요 ;;
아이콘 휴먼마법병기 (2012-04-09 22:05: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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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as_573 // ;;;; 눈뜬 소경이란 이런 거죠. 역시 뭘 알아야 묘미도 느끼겠구나 했네요 ;;;
아이콘 적당새 (2012-04-09 22:0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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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스1에 좋아하는점이 보급로를 확보하기 어렵고 정면돌파가 힘들어서
전장곳곳에서 애로사항이 꽃핀다는 점.
아이콘 휴먼마법병기 (2012-04-09 22:1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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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새 // 아, 뭔가 한방에 잘 안 끝나겠구나 하는 느낌은 계속 받았네요. (뭐, 부대지정도 그 중 한몫을 하겠고요)
아이콘 적당새 (2012-04-09 22:18: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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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부대지정 제한과 길찾기 인공지능때문에
같은 구성의 유닛일지라도 부대가 커질수록 아무래도 기동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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