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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rhino
작성일 2012-10-07 11:17:53 KST 조회 388
제목
군심에서 예언자 기술 이렇게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revised)
 

제가 군단의 심장 베타에 가입되어 있지는 않지만



군단의 심장 플레이 방송은 꼬박꼬박 챙겨보고 있습니다.



저그를 제외하고는 거의 자유의 날개랑 플레이 스타일이 차이가 없는 것 같더군요.



특히 테란의 경우 투견 삭제 이후 자유의 날개 때처럼 타종족에 좀 많이 끌려다니는 양상이더군요...



투견의 경우 좀 사기적인 유닛이라(특히 프로토스 상대로) 밸런스를 많이 망쳤다는 건 부정 못합니다만,



투견이 없어지니까 테란의 경우 할 말 없어지더군요... 패치를 해도 이상하게 하고...



(투견은 정말로 부활해야 합니다... 프로토스를 주로 플레이하는 제가 봐도 이건 좀 아니다 싶네요...)



그리고 획기적으로 바뀔 줄 알았던 프로토스의 공중병력의 경우도(확실히 나아지긴했습니다만)



테란의 바이킹떼나 저그의 타락귀떼 앞에는 속수무책으로 당하더군요...




그런데 만약 프로토스에게 대형,중장갑 유닛에게 대규모로 피해를 줄 수 있는 공중유닛이 생기면



테란에 투견을 다시 투입해도 괜찮아지고, 그리고 프로토스의 공중병력의 완성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이더군요



이에 많은 사람들이 폭풍함의 상향을 얘기하시던데



폭풍함의 경우 잘못 건드리면 밸런스가 심하게 깨지는 문제가 있더군요 사거리가 어디 보통 사거립니까;;



게다가 이 녀석은 시야만 받쳐주면 공격을 하는 녀석이니



스플래쉬 데미지를 주거나 데미지를 상향시키기는 너무 위험한 녀석입니다...




이에 예언자를 손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번째 스킬은 베타 테스트 패치가 있을 때마다 문제가 되더군요



벌써 3번 바뀌었나요?



이 3번째 스킬을 광범위 공격성 마법으로 한다면



밸런스도 확보되고 형평성(밤까마귀와 비교해서...) 또한 확보될거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스킬을 제안해 보려고 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군요...)




초대칭 폭탄



에너지: 75



효과: 선택 영역(범위 1.5)에 있는 모든 유닛(건물제외)의 체력을

 

 

        전체체력의 20%만큼 감소시킵니다.


        


쿨타임: 10초



           해당 마법에 영향을 받은 유닛은 5초간 이 마법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개발: 함대 신호소



        미네랄 150 /  가스 150 /  생산시간 100초


 

사거리: 7      

 

 



언뜻 보기엔 그다지 참신하지는 않아 보이지만



이 마법의 경우 경장갑 유닛에게만 피해를 크게 주지는 않지만



중장갑, 대형 유닛에게는 적잖게 유용한 마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죠.



저글링이 이 마법에 걸리면 전체 체력 35 중에 7만큼만 피해를 입게 됩니다.



그러나 무리군주의 경우 전체 체력 275에서 55만큼의 피해를 받게 됩니다.



타락귀의 경우 전체 체력 200에서 40만큼의 피해를 받게 되고요.



전에 있었던 투견의 경우 전체 체력 220에서 44만큼의 피해를 받게 됩니다.

 

 

집정관의 경우 전체 체력 360(쉴드포함)에서 72만큼의 피해를 받게 됩니다. 





지금의 예언자의 세번째 기술과 비교하면 상당히 유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프저전 공중전에 유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저그에게는 예언자를 끊기 위한 뮤탈리스크를 후반에도 강제할 수 있는데요,



이러면 프로토스 입장에서도 추가적인 추적자나 불사조를 강제하게 되어


 

조합을 누가 잘 운영하는가에 따라 경기양상이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군단숙주로 인해 전멸된 프로토스의 지상군을 대신해

 

 

저그의 공중유닛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테프전의 경우, 지속적으로 견제를 주기 위해 오는 예언자를 막기 위한 해병과 바이킹을


강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땡투견 조합같이 특정 유닛만 있는 조합을 지양하게 하는


 

효과가 있게 됩니다.




프프전의 경우도 변화가 꽤 있는데요,


프프전 후반이 누가 거신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제거하는가에 승패가 결정되는


거신 대전인 것을 감안하면


이 마법이 꽤나 효율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법 적용시 거신 전체 체력 350(쉴드포함)에서 70의 피해를 주게 되는데요,


이 데미지를 전투 중에 주게 되면...


 

거신대전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경기가 어떻게 진행될 지 잘 아실겁니다


 

물론 거신을 끊기 위해 폭풍함이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폭풍함만으로는 박진감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극후반에서 폭풍함 대전에서도 상당히 효과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마법 적용시 폭풍함의 체력이 450(쉴드포함)에서 90의 피해를 주게 됩니다


 

폭풍함이 연사력이 느린 유닛임을 감안하면



이 효과는 경기의 판세를 뒤바꿀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예언자가 너무 사기적인 유닛이 되지 않느냐는 반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언자의 생산가격과 생산시간에 손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생산가격을 손보게 된다면



(제 생각엔 자원의 경우 150 / 150 에서 150 / 200으로 바꾸는게 합리적일 듯 하네요)



이는 또다른 마법인 '봉쇄'의 너프를 동시에 줄 수 있게 됩니다


 

예언자를 뽑기에 가스가 부족하거든요 (제 기준으로 바꾸면 말입니다)


 

따라서 초반에 뽑기 힘들어지고, 후반에 뽑아도 많이 뽑기는 자원적으로 압박이 클겁니다



그리고 이 마법의 경우 사이오닉 폭풍처럼 직접 개발해야 하기에


 

빨라도 중후반부터만 쓸 수 있고



따라서 저그나 테란의 입장에서 한동안 유리해질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극후반의 대물량전에서도 프로토스가 급격히 유리해질 수 없는게



앞에도 말했는 약간의 핸디캡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마법의 배경의 차별성에 새로운 특성이 있습니다



예언자의 경우 네라짐의 유닛이죠



솔직히 공허와 암흑의 에너지를 다루는 종족인 네라짐이



이 때까지 공허와 암흑 에너지로 유닛을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경우가 없었지 않았습니까



따라서 이 에너지를 매개로 하는 무기가 선보여질 필요성이 있습니다



물리학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초대칭성과 암흑 물질과의 관계는 꽤나 깊습니다



그리고 초대칭성과 반물질-물질 작용과의 관계 또한 깊습니다



그리고 반물질-물질 작용은 입자상의 작용이기에



입자가 많을수록 그 작용이 더 많이 일어납니다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이 마법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물론 이 논리가 성립하려면 암흑 물질과 반물질-물질 작용에 대한 관계를 밝히는 게 중요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게임 이야기니 엄밀히 따지지는 맙시다 물론 위의 두 가지는 관계가 깊긴 하지만요)



아마 배경 컨셉 자체는 독특하지 않나 싶네요 ㅎㅎ




어떻게 보면 웃기지도 않는 생각이고 헛소리기는 하지만



그냥 제 생각을 말했을 뿐입니다



다른 의견이 있으실 분도 많겠죠



그러나 군단의 심장이 완결성 높은 작품이 되길 바란다는 점은 모두 같을 겁니다



여기까지 읽어서 고맙고요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p.s.



블리자드에 쓰려고 했더니



유료 결제자가 아니라서 그런지 글이 안 써지네요 ㅜㅜ (pc방에서만 하거든요 ㅜㅜ)



혹시나 마음에 드신다면



블리자드에 이 글 좀 올려 주세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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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NosMoRi (2012-10-07 11:19: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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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플래시가 많아질수록 언밸런스가 될 확률이 높아짐
erhino (2012-10-07 11:2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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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글쎄요...

꼭 그렇게 보이지는 않는데요...
아이콘 파더쉽 (2012-10-07 11:3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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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같이 스플많은 종족이 저거까지 생기면 지전이겠네
피 20%깎는다는게 엄청 큰건데
해병같은거한테 쓰면 별 효과 없을것같죠?
쓰면 피가 44가 되는데 이정도면 집정관이나 거신한테 한대맞으면 뻗을듯
사실 지금도 그러지만 더하겟네
아이콘 햅므 (2012-10-07 11:36: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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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다 죽는다 ㅡㅡ.........
erhino (2012-10-07 11:4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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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건 어디까지나 투견을 재도입해야 밸런스가 유지됩니다 투견 롤백은 필수죠

저그는... 살모사하고 국단숙주 섞어보세요 프로토스 지상병력 싹 녹습니다...
아이콘 카르크 (2012-10-07 12:25: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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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언벨..
저럼 토스 극후반이 너무세짐 전체체력 20%깎는다고 했는데 무군은 저거맞으면 씹망이고
락귀는 체력 40이나 깎이는데 한번에 이정도로 깎이면 5초동안 저거에 더이상 피해를 안받는다고 하더라도 정관이에게 한번 얻어터진거와 똑같음 +극후반에 예언자가 필수유닛이 되버리고 한번에 딜한번 넣고 교전벌어지는 동안 컨해서 한번더 딜넣으면 최대체력의 20%가 깎이니까
20+20=40%의 딜을 5초만에 1.5범위에 있는유닛이 깎임
1.5범위가 좁아보여도 예언자가 4기 5기있으면 상황이 달라짐 아무리 좁아도 이놈이 한놈 두놈 쌓이면 왠만한 유닛은 저거스플에 쳐맞는다는거니 체력이 엄청빠지고 유령없는 상태를 가정해서 해불의바vs감파추거예로 싸우면 해불바가 저스킬 때문에 체력이 20%나 깎이는데 바이킹이 체력24가 깎임 그럼 체력이 101 남는데 이러면 노업추적 이라고 하더라도 8방만에 바이킹이 떨어지고 의료선은 체력빠진놈 치료하는데 정작 힐받아야 하는놈이 힐받지 못해서 순샄이고 5초만에 또 딜이 나오니 교전자체에서 컨만되면 해불의바가 저조합을 이길수가 없음.
저그전은 락귀에게 감충이 진균뿌릴곳 밖에서 계속 괴롭히면.. 결론은 언벨임
아이콘 카르크 (2012-10-07 12:2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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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공중유닛은 대부분 뭉치는성질이 있는데
산개해도 교전시에는 뭉침.
erhino (2012-10-07 12:3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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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렇게 공중유닛이 뭉치기 때문에 제안한겁니다

그리고 토스입장도 생각해 봐야하는데,

극후반에 예언자 6기만 확보되어도 인구가 18이나 먹고 가스는 무려 1200이나 날아갑니다

그리고 앞에서 말했듯이 이건 어디까지나 투견이 롤백해야 밸런스가 맞게됩니다
erhino (2012-10-07 12:3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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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예언자 체력이 조루라서 금방 깨집니다

저그 입장에서는 뮤탈 1줄정도만 있으면 예언자는 금방 깨집니다

테란의 경우 유령으로 emp 박고 바이킹을 요리조리 움직이면 예언자도 바보되죠
erhino (2012-10-07 12:4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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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마법이 강력하기에 다양한 조합을 강요한다는 것고 중요한 포인트고요
아이콘 카르크 (2012-10-07 12:46: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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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저그가 극후반에 뮤탈뽑느니 차라리 무군,락귀를 뽑을테고
그리고 누가 바보처럼 예언자가 밖에 나뒹굴게 만듭니까. 예언자가 스킬쓰기 전까지 호위할테고 그리고 예언자는 속도도 빠른걸로 아는데요. 이엠피는 어차피 토스유닛 대부분에겐 천적이니 유불의바면 유령에게 이엠피를 맞아버리면 망하겠지만 유령없는 상태나 메카면 바이킹에게 맞아도 최소한 한방이라도 때릴수 있으니 전체체력 20%나 깎이니 결국에는 예언자를 제대로 관리하다 한타때 바이킹이 예언자에게 화력집중 하다가 역으로 우모나 유불의바면 거신에게 화력집중을 해야하는데 예언자의 전체체력 20%깎이니 결국엔 광역딜이 고기가 유령에게 고자된다고 하더라도 둘이되고 유령이 고기를 제대로 이엠피를 맞추지 못하고 환류맞았으면 셋이나 되는데 이러면 절대못이깁니다.
그리고 중반이면 그 개스가 상당히 빡빡한데 중후반이면 어느정도 빡빡해도 돌리는건 가능합니다.
아이콘 카르크 (2012-10-07 12:4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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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충분히 다양한 조합이 나오는데요.
유불의바 자체만으로도 전순띄우거나 해서 충분히 조합자체를 다양하게 할수있고
굳이 조합자체를 다양하게 강제시킬 필요가 없다고 보는데요. 지금도 충분히 다양하다고 봅니다만 저는
erhino (2012-10-07 12:5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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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건 저랑 관점이 약간 다르네요 ^^ 전 아직 조합이 별로 다양하지 않다고 보는데...

그리고 조합이 다양할수록 이펙트가 커지기 마련이잖아요 ㅎㅎ

뭐... 어디까지나 제 생각일뿐입니다 ㅎㅎ

어쨋거나 의견 고맙습니다
광진시나브로 (2012-10-07 20:2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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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되면... 너무 사기가능성 농후 할거 같은데여.. 차라리 폭풍함을 스1 디바우러의 그 애시드스포어효과 같은 패시브스킬을 넣는게 나을수도잇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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